글 찾기 (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91597.140316 주님 안에서 나의 운명을 발견하자

.

.

 "주님,

저희가 여기에서 지내면 좋겠습니다.

원하시면 제가 초막 셋을 지어 하나는 주님께,

하나는 모세께, 또 하나는 엘리야께 드리겠습니다."

<……>

"이는 내가 사랑하는 아들,

내 마음에 드는 아들이니 너희는 그의 말을 들어라."

<……>,

 "일어나라.

그리고 두려워하지 마라."

<……>

"사람의 아들이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되살아날 때까지,

지금 본 것을 아무에게도 말하지 마라."

.

.

.

20세기의 위대한 작가로 꼽히는 독일의 토마스 만은

그의 기념비적인 만년의 대작 『요셉과 그 형제들』을

이러한 인상적인 구절로 시작한답니다.

.

 "깊은 과거의 우물로.

우물은 우물이되 너무 깊어서

바닥을 모른다고 해야 할지도 모르겠다."

.

이 장편 소설은

인간의 비밀과 종교성의 본모습을

그 심연까지 '두레박'을 내려서

파헤쳐 보고자 하는 야심적인 노력의 열매랍니다.

.

그리고 그 중심이 되는 이야기는

야곱과 요셉 그리고 그의 형제들에 관한 것이랍니다.

.

그런데 이 장대한 이야기를

아브라함에 대한 사색에서 시작한답니다.

.

 작가는 연민과 감탄이 교차하는 시선으로

하느님께서 내리신

'떠나라는 명령'과 '약속하신 축복'이

 아브라함의 인생을 어떻게 바꾸어 놓았는지 살펴본답니다.

.

그리고 

이렇게 결론지었답니다.

.

.

.

 "오히려

이때의 신의 언약을 올바로 옮긴다면

 어느 나라 말로 하든, 대강 이런 뜻이 될 것이다.

 '그것이 네 운명이 될지어다.'

이 운명이

하나의 축복을 뜻할 수 있는지

없는지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

.

.

아브라함이 약속받은 축복은

그와 하느님이

이제 뗄 수 없는 운명 공동체가 되었다는 사실에서

살펴보지 않으면 제대로 이해할 수 없다는 작가의 견해는

본질에 깊이 닿아 있다고 생각한답니다.

.

.

.

복음에서 베드로는

주님의 영광을 보았답니다.

.

그 영광의 자리에 머무르는 축복이 필연적으로

수난의 길을 걸어야 하는 것을 포함한다는 사실을

베드로는 전 생애를 통하여 깨달았답니다.

.

.

.

내 

운명이라는 확신이야말로

아브라함 이래로 모든 신앙인이 받은

축복의 본질임을 기억하면서,

 우리도

주님 안에서 우리의 운명을

발견하리라고 다짐해야한답니다.

,

 나는? 외통


'외통묵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겸손하자  (0) 2014.03.18
자비롭게 되자  (0) 2014.03.17
완전한 사랑의 길에 들어서자  (0) 2014.03.15
진리의 길을 걷자  (0) 2014.03.14
회개(悔改)하자  (0) 2014.03.13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