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금도의 춤

시 두레 2013. 10. 4. 05:05

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장금도의 춤

 

                  그녀는 다만 한 손을 슬쩍 들었다

                   놓았다

 

                   하늘이 스르릉 치올라갔다가 푹

                   땅거죽이 주저앉았다

 

                   어디서 바람 한 점 스며들었나

                  그녀가 어깨를 살랑 우줄거리다 한 뼘

                   감아 올린 외씨 버선코

                   지구 저편 울음을 삼키던 새 한 마리

                   파르륵 날아올랐을 것이다

 

                   멈칫거리다 앞으로 내밀고

                   노을의 저녁처럼 뒤돌아섰을 때

                   언제 거기 검푸른 산하나 서 있었던가

                   내 몸은 물고기 같은 비늘이 돋아나

                   폭포를 거슬러 오르고 있었다. /박남준

 

   한 손을 내밀어 멀리 뻗는다. 숨을 고르고서 아주 천천히 하늘이 쏟아지지 않도록 손등에 길게 펼쳐 얹고는 물에서 건져 올리듯 무겁게 들어 올리고는 일순 정지. 가늘고 긴 호흡 끝으로 검지 끝을 툭! 쳐올려 멀리 보낸다. 그러면 어떤 남색 파문이 저편으로 번져나간다. 가끔 나는 이런 동작을 혼자 앉은 채 해볼 때가 있다. 나는 내 미소를 그때 만난다.

 

   춤은 옥죄고 얽은 모든 것을 벗어 내려놓는 일. 춤의 종내(終乃)는 몸마저 벗고 저만치 깨끗한 혼의 벌거숭이로 나서는 일. 말의 독에 시달리는 인생들에게 입은 꼭 닫고 몸으로, 온몸으로 영혼을 풀어주는 예술.

 

   얼마 전 장금도 선생의 민살풀이춤 공연이 있었다. 못 갔다. 일생 후회가 될 것이다. 그 우주적 가락, 신명의 큰 질서에 생의 무게를 얹어보는 기쁨을 우리 같은 오합지졸은 알아볼 수 없다. 그러나 그 전통을 향한 침잠 끝에 솟아나는 진정한 개성의 몸짓에 경배를 숨길 것인가. 값싼 도량형으로는 잴 수 없는 세계다. 우화등선! 생을 모두 모아 춤추고 싶다.    /장석남 시인·한양여대 교수/조선일보

 

'시 두레'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별이 닿는가  (0) 2013.10.06
어떤 일을 하십니까?  (0) 2013.10.05
부지깽이 전언(傳言)  (0) 2013.10.03
살아간다는 말  (0) 2013.10.02
海棠花(해당화)  (0) 2013.10.01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