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8'에 해당되는 글 55건

글 찾기 (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인생을 포기하지 마십시오

세계적인 역사서로 알려진 “프랑스 혁명사”를 쓴 장본인은 토머스 칼라일입니다. 그가 탈고하기 전에 있었던 일입니다.

칼라일은 수만 페이지나 되는 프랑스 혁명사의 원고를 마치고 그 친구 존 스튜어트 밀에게 감수를 요청했습니다. 존은 『자유론』을 쓴 저자이며 칼라일의 친구였습니다.

존은 약 1개월 동안 그의 원고를 검토한 뒤에 칼라일에게 돌려주려고 원고를 찾았습니다. 그런데 그 원고를 아무리 찾아도 온대 간데없었습니다. 그 원고는 칼라일이 2년에 걸쳐서 쓴 대작이었습니다.

존은 하녀에게 혹시 원고를 보았는지 물었습니다. 그런데 하녀는 너무나 태연히 쓸모없는 종이 뭉치인 줄 알고 벽난로 불쏘시개로 태워 버렸다고 말했습니다.

존은 창백한 얼굴로 칼라일을 찾아가서 자초지종을 설명했습니다.

칼라일은 너무나 큰 충격을 받았습니다. 2년의 수고가 하루아침에 불쏘시개로 날아가 버린 현실 앞에서 그는 망연자실해질 수밖에 없었습니다.

어느 날 칼라일은 아침 산책길에서 벽돌공이 땀을 흘리며 벽돌을 쌓고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것을 지켜보던 칼라일은 새로운 용기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벽돌공은 한 번에 한 장씩의 벽돌을 쌓는다. 나도 그렇게 하면 된다. 프랑스 혁명사의 내용을 한 줄 한 줄 다시 기억하면서 벽돌을 다시 쌓는 것이다.”

그 일은 지루했지만, 칼라일은 꾸준히 계속하여 마침내 원고를 완성하였습니다.

그렇게 완성된 원고는 불태워진 원고를 거의 완벽하게 재생시켰고, 처음의 원고 내용보다 더 정리된 것이었습니다.

한 번의 절망으로 인해 인생을 포기하지 마십시오. 그 뒤에 나타날 영광은 이전의 고통과 비교할 수 없습니다./월간 좋은 생각-



'일반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살아온 날보다  (0) 2022.09.01
생각하는 글  (0) 2022.09.01
때로는 다정한 친구로 행복한 연인으로  (0) 2022.08.29
어느 소녀의 빵 속에 든 금화 한 닢  (0) 2022.08.28
감사를 잃어버린 인생들  (0) 2022.08.27
Posted by 외통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