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이상하고 아름다운

 

                     창문이 열려 있었다.

                     커튼이 흔들리고 있다.

 

                     그 틈으로 햇빛이 들어오고 있었다.

                     금이 간 안경알이 빛나고 있었다.

 

                      어두운 곳에 침대가 있다.

                      그 옆으로 흘러내린 촛농으로

                      덮인 나무 테이블이 있었다.

 

                      벽에 걸린 몇 년 전의 달력이,

                      마룻바닥 위 여행 가방이 입을 벌리고

                      옷가지들을 쏟아낸 채 잠들어 있었다.

 

                      천장에는 얼룩덜룩한 곰팡이가

                      꿈의 무늬를 그려놓고 있었다.

 

                      방문 앞에 흙 묻은

                      신발이 뒤집혀 있었다.

 

                      침대 속에서

                      누군가 울고 있었다.

 

                      센서 불빛이 켜졌다 꺼졌다,

                      다시 켜진다.   /강성은

 

    한 사람이 오랜 외출에서 돌아왔다. 무엇을 찾아 떠났던 여행이었을까? 방랑이라고 해도 되고 탐색이라고 해도 된다. 근본적으로는 이승에 온 의미를 찾는 여정이었을 것이다. 한옆에서 '빛나고' 있는 '금이 간 안경알'은 치열하게 찾아 헤맨 자의 흔적이다. 몇 년 전의 시간을 그대로 보여주는 달력 아래에 잠든, 몇 년 동안 그만큼 낡아진 여행 가방은 이 사람의 초상이라고 해도 되리라. 서글픈 것은 이 사람의 꿈의 무늬가 얼룩덜룩한 곰팡이의 무늬라는 사실이다. 아직 '흙 묻은 신발'이 찾은 것은 아무것도 없다. 그래서 그는 오랜만의 휴식에서도 울고 있다. 그를 찾아온 이 누구인가? 센서 불이 켜졌다 꺼졌다 하도록 입구에서 들여다보는 이 누구인가? 그 또한 '나'다. 비로소 저만치 '나'를 보기 시작한 나!

 

   '있다,'와 '있었다.'의 중첩을 통해 현재와 과거를 오가며 나누는 '나'와 나의 대화가 이상하기는커녕 아름답기만 하다.

    /장석남 시인·한양여대 교수/조선일보

'시 두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묵화(水墨畵)  (0) 2013.09.01
짧은 광채(光彩)  (0) 2013.08.31
등불 들고  (0) 2013.08.29
낙엽이 되어  (0) 2013.08.28
그대와 나란히  (0) 2013.08.27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