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소동파 코스튬' 갖춘 秋史,

비극을 뛰어넘었네

 

'김정희 초상'… 원제 '완당선생해천일립상', 허유 그림, 종이에 담채, 51×24㎝, 19세기, 아모레퍼시픽미술관 소장. 오른쪽에 제목이 있다. '완당 선생이 하늘이 닿은 바다에서 삿갓을 쓴 모습(阮堂先生海天一笠像)'. '완당'은 조선 말기 학자이자 서예가인 김정희(金正喜· 1786~1856)의 호다. '하늘이 닿은 바다'는 어딜까. 그가 귀양살이한 제주도다. 탱자나무 가시 울타리에서 8년을 견딘 그다. '허소치가 그렸다(許小痴筆)'는 글도 보인다. '소치'는 문인화가 허유(許維·1807~1892)의 호다. 그는 김정희가 아낀 제자다. 스승을 뵈려면 목숨을 하늘에 맡겨야 했는데, 제자는 그 험한 바닷길을 세 차례나 오갔다.

 

이 그림은 제자가 유배지의 스승을 그린 작품이다. 뭣보다 옷거리에 눈이 간다. 귀양 사는 처지에 관복(官服)은 당치 않지만 명색이 고관 출신인데 삿갓과 나막신은 뜻밖이다. 구김이 간 겉옷도 변변찮다. 손시늉은 묘하다. 왼손은 넘실거리는 수염을 붙들고 오른손은 단전에 갖다 댔다. 다만 얼굴이 편안해 보인다. 눈썹과 눈매가 섬약하나 낯빛은 온화하고 웃음이 인자하다. 여전히 생뚱스러운 건 삿갓에 나막신 차림이다. 그림에 사연이 있을 성싶다.

 

스승의 귀양살이를 제 눈으로 본 제자는 가슴이 아렸다. 소동파(蘇東坡)의 옛일이 떠올랐다. 동파가 유배 시절 길 가다 폭우를 만났다. 삿갓과 나막신을 빌린 그가 옷자락을 쥐고 진창에서 뒤뚱거리자 사람들이 보고 웃었다. 천하제일의 문장가인 동파도 딱한 꼴이 될 수밖에 없는 곳이 배소(配所)다. 스승의 동파 사랑은 유난했다. 그걸 아는 제자는 스승을 비 온 날의 동파 옷차림으로 바꿔 그렸다. 요즘 말로 '동파 코스프레'다. 스승을 동파와 같은 반열에 놓고 싶었던 것이다.

 

찬찬히 보니, 김정희는 초탈한 표정에 가깝다. 동파는 쩔쩔맸다는데 말이다. 이로써 비극을 꿋꿋이 건너는 김정희의 이미지 하나가 생겼다. 제자 잘 길러 복 받은 스승이다.

/손철주 : 미술평론가 / 조선일보

 

'회화그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명화 30점  (0) 2012.05.09
`켈스의 책`  (0) 2012.04.25
Cats Imitating Art  (0) 2012.04.12
여인 초상  (2) 2012.04.02
호통친 기개가 얼굴 위에  (0) 2012.03.27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