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좋아하는 사람과 사랑하는 사람

1. 컴퓨터에 비유하자면 몸은 하드웨어(Hard ware)입니다. 이 하드웨어에 마음이란 소프트웨어(Soft ware)를 싣고 가는 것입니다. 자동차가 좋아야 목적지에 무사히 도착할 수 있듯이, 몸이 이상 없어야 인생에서 목표한 바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2.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어느 정도 오행상의 불균형을 타고나게 되므로 일정부분의 불균형은 어쩔 수 없습니다. 그렇게 완전한 건강은 없다는 것이지요. 그러니 건강에 대해 너무 크게 기대하지 마세요. 누구라도 마음이든 몸이든 한두 가지 통증이나 고통은 있게 마련입니다. 먹고 살아가는데 큰 지장이 없으면 건강하다고 생각하고, 건강에 대해 너무 큰 기대를 하지 않는다면, 마음이 좀 더 편안해질 것입니다.

3. 어느 것도 건강보다 우선하는 그런 가치는 없습니다. 일을 열심히 하시되 건강을 해칠 정도로는 하지 마세요. 건강을 해칠 바에는 과감하게 그 일을 접는 것이 낫습니다. 사랑도 건강을 해칠 정도로 빠지지는 마세요. 명상도 건강을 해칠 정도로 열심히 하지는 마시고요. 명상하면서 자신의 몸 상태를 스스로 관찰하고, 문제점을 찾아내고, 관리하세요. 하다못해 자동차만 가지고 있어도 정기적으로 정비를 하면서 타잖아요? 인간의 몸 역시 살아 있는 동안 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4. 그러니 무작정 고쳐야겠다고 생각하기보다는 병이 어떻게 나한테 오게 되었는지 꼼꼼히 따져 보세요. 원인을 찾아내서 제거해야 합니다. 같은 증상이라도 똑같은 질병이 아닙니다. 원인은 여러 가지일 수 있습니다. 대개 아픈 이유를 본인이 압니다. 내 마음 관리를 잘못했다, 몸 관리를 잘못했다, 이런 것을 스스로 압니다. 금방 시정하지 못할 뿐이지요.

5. 이 경우 남과 비교하지 말고 오히려 고맙게 생각해야 합니다. 해결할 문제가 있다는 것은 참 고마운 일이거든요. 공부할 교재가 확실하다는 얘기잖아요? 그 문제를 해결하는 가운데 성장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몰랐더라도 병을 고쳐나가는 과정에서 알게 모르게 왜 그 병이 왔는지 깨닫습니다. 깨닫고 하나씩 바로잡아 나가는 과정이 공부입니다. 질병에는 그것을 통해서 공부하라는 뜻이 담겨 있는 것이지요.

6. 인간은 마음이 몸을 지배합니다. 마음 한번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몸이 왔다 갔다 합니다. 병을 풀려면 마음을 풀어야 합니다. 마음을 풀면 몸의 병은 50%~80% 나은 것입니다. 반대로 마음을 풀지 않고 몸의 병을 풀면 곧 재발하거나 상처가 커집니다.

7. 몸을 사랑하는 습관. 우선 (내 )자신에게 힘이 되는지 짐이 되는지를 살펴보고 짐이 되면 미안한 마음을 가지시고 모든 것에 우선해서 자신의 몸을 사랑하고 아껴주고 이번 생에 자신을 싣고갈 몸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 것.

8. 몸이 건강 하려면 마음이 맑아져야 하더군요.

9. 호흡은 인간의 마음을 정화하는 힘이 있으며 떠오르는 번뇌 속에서도 지속적 정화작용은 일어나게 되어 있다.

10. 체질 건강법은 하나의 교재이기도 합니다. 체질을 통해서 자신을 알라는 공부입니다. 혈액형이 각자 다르고 얼굴의 피부색이 각자 다르게 태어난 것처럼 체질도 다르게 받아 나오는 것입니다.

11. 금일이 항상 일생 최대의 날이다. 금일을 놓치면 내일이 없고 내일이 없으면 금일의 존재 가치가 없다. 내일은 인류에게 희망이자, 목표이자, 삶에서 가장 중요한 조건이다. 내일은 우리에게 깨달음과 진화의 가능성까지도 제공한다. 내일을 맞이하는 금일의 자세는 현재의 순간에 가장 헌신적이어야 한다는 점이다. 현재의 순간순간에 해야 할 일을 찾아 충실하게 넘기며 내일을 기대하는 것이다. 내일에의 기대는 오늘의 파워다. / 본성과의 대화 4권, p17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