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 한자 상식
1. 文房四友 [문방사우] 서재에 갖추어야 할 네 벗인, - 지(紙), 필(筆), 묵(墨), 연(硯), 곧 종이 붓 먹 벼루의 네 가지를 아울러 이르는 말.
2. 身言書判 [신언서판] 중국 당나라 때 관리를 등용하는 시험에서 인물 평가의 기준으로 삼았던 기준, 즉 - 몸[體貌], 말씨[言辯], 글씨[筆跡], 판단[文理]의 네 가지를 이르는 말.
3. 四君子 [사군자] 품성이 군자와 같이 고결하다는 뜻으로. - 매화, 난초, 국화, 대나무. 의 넷을 이르는 말.
4. 七去之惡 [칠거지악] (지난날 유교적 관념에서 이르던) 아내를 버릴 수 있는 이유가 되는 일곱 가지 경우. - (1) 시부모에게 불순한 경우. (2) 자식을 낳지 못하는 경우. (3) 음탕한 경우. (4) 질투하는 경우. (5) 나쁜 병이 있는 경우. (6) 말이 많은 경우. (7) 도둑질한 경우를 이름.
5. 三不幸 [삼불행] 맹자가 말한 불행의 세 가지. - (1) 蓄財(축재)에 전념하는 것. (2) 자기 처자만 사랑하는 것. (3) 부모에게 불효하는 것.
6. 三不惑 [삼불혹] 빠지지 말아야 할 세 가지. - 술, 여자, 재물.
7. 三不孝 [삼불효] 세 가지 불효. - (1) 부모를 불의(不義)에 빠지게 하고. (2) 가난 속에 버려두며. (3) 자식이 없어 제사가 끊어지게 하는 일.
8. 三不朽 [삼불후] 세 가지 썩어 없어지지 않는 것. - 세운 德(덕), 이룬 功(공). 敎訓(교훈)이 될 훌륭한 말.
9. 三從之道 [삼종지도] 세 가지 따라야 할 도리. - (1) 옛날 여자가 어려서는 아버지를 따르고. (2) 시집을 가면 남편을 따르며. (3) 남편이 죽으면 자식을 따르라는 말.
10. 五常 [오상] 사람의 다섯 가지 행실 즉 - 인(仁), 의(義), 예(禮), 지(智), 신(信).
11. 五友 [오우] 다섯 종류의 절개 있는 식물 선비가 벗 삼을 만한 식물. - 梅(매화), 蘭(난), 菊(국화), 竹(대나무), 蓮(연꽃).
12. 五淸 [오청] 다섯 가지의 깨끗한 사물, 선비들이 즐겨 그리는 것. - 松(소나무), 竹(대나무), 梅(매화), 蘭(난), 石(돌).
13. 五行 [오행] 우주 간에 쉬지 않고 운행하는 다섯 가지 원리. - 金(쇠), 木(나무), 水(물), 火(불), 土(흙).
14. 益者三友 [익자삼우] 이로운 세 가지 친구. - 정직한 사람, 진실한 사람, 학식이 많은 사람.
15. 四端七情 [사단칠정]《맹자(孟子)》의 〈공손추(公孫丑) 상편에 나오는 말로 불쌍히 여기는 마음 즉 네 가지 도덕적 감정을 말한다. -
惻隱之心 (측은지심) 남을 불쌍하게 여기는 타고난 착한 마음을 이르는 말.
羞惡之心 (수오지심) 자기의 옳지 못함을 부끄러워하고 남의 옳지 못함을 미워하는 마음.
辭讓之心 (사양지심) 겸손하여 남에게 사양할 줄 아는 마음.
是非之心 (시비지심) 옳음과 그름을 가릴 줄 아는 마음.
그리고 칠정은 예기(禮記)의 예운(禮運) 에 나오는 말로. - 怒(노: 노여움), 哀(애; 슬픔), 懼(구: 두려움), 愛(애; 사랑 ), 惡(오; 미움), 欲(욕; 욕망)의 일곱 가지 인간의 자연적 감정을 가리킨다.
16. 四書三經 [사서삼경] 유교(儒敎)의 기본 경전.
四書(사서)는 - 대학(大學), 논어(論語), 맹자(孟子), 중용(中庸).
三經(삼경)은 - 시경(詩經), 서경(書經), 주역(周易)을 이른다.
1. 世俗五戒 [세속오계] 신라 진평왕 때 승려 원광(圓光)이 화랑에게 일러 준 다섯 가지 계율 원광이 수(隋)나라에서 구법(求法)하고 귀국한 후 화랑 귀산(貴山)과 추항(箒項)이 찾아가 일생을 두고 경계할 금언을 청하자 원광이 이 오계를 주었다고 한다. 이는 뒤에 화랑도의 신조가 되어 화랑도가 크게 삼국통일의 기초를 이룩하게 하는 데 크게 기여. -
事君以忠 (사군이충) - 임금은 충성으로써 섬겨야 한다는 계율.
事親以孝 (사친이효) - 어버이를 효도로써 섬겨야 한다는 계율.
交友以信 (교우이신) - 벗은 믿음으로써 사귀어야 한다는 계율.
臨戰無退 (임전무퇴) - 전쟁에 임하여 물러서지 않는다는 계율.
殺生有擇 (살생유택) - 함부로 살생 하지 말아야 한다는 계율.
17. 十長生 [십장생] 장생 불사를 표상한 10가지 물상(物象) - 해, 산, 물, 돌, 소나무, 달, (또는 구름), 불로초, 거북, 학, 사슴 - 을 말하는데 중국의 신선(神仙) 사상에서 유래한다. 10가지가 모두 장수물(長壽物)로 자연숭배의 대상이었으며, 원시신앙과도 일치하였다. 옛사람들은 십장생을 시문(詩文) 그림 ·조각 등에 많이 이용하였는데 고구려 고분 벽화에 부분적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이 사상은 고구려시대부터 있은 듯하다. 고려시대에는 이색(李穡)의 목은집(牧隱集)》으로 보아 십장생 풍이 유행한 사실을 알 수 있으며 조선시대에는 설날에 십장생 그림을 궐내에 걸어놓는 풍습이 있었다. 이후 항간에서도 십장생 그림을 벽과 창문에 그려 붙였고 병풍 ·베갯머리 혼례 때 신부의 수저주머니 선비의 문방구 등에도 그리거나 수놓았다.
18. 三多三無 [삼다삼무], 三寶三麗 [삼보삼려]
제주도에는 돌, 여인, 바람이 많다(三多)
제주도에는 거지, 대문, 도둑이 없다(三無)
제주도에는 언어, 수중자원, 식물이 아름답다(三寶三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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