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 세설신어 목록(世說新語索引表)


빈환주인(頻喚主人)



이종수 교수가 번역해 출간한 월봉(月峯) 책헌(策憲·1623~?) 스님의 ‘월봉집(月峯集)’을 읽는데, 주인공(主人公) 이야기가 자주 나온다. 주인공은 원래 불가에서 자신의 마음을 일컫는 말이다. 내가 내 몸의 주인공이 못 되면, 육체의 욕망에 끌려다니는 허깨비 인생이 되고 만다. 사람은 마음 간수를 잘해야 한다.

‘응 판사에게 보임(示膺判事)’은 이렇다. “스님께서 불법에 투철하지 못하다면, 정좌하여 자주자주 주인공을 부르시오. 면목이 분명하여 해와 달과 같아져야, 육문(六門)이 늘 드러나 몸 떠나지 않으리니(尊師若未透玄津, 靜坐頻頻喚主人. 面目分明如日月, 六門常現不離身).” 시의 뜻은 이렇다. “스님! 깨달음의 한 소식을 얻고 싶으신 게로구려. 그러면 참선 정좌하며 내 안의 주인공을 불러 대면하시오. 이 뭣인고, 이 뭣인고? 그의 진면목이 해 달처럼 또렷하게 드러날 때까지 참구하시오. 그러면 안(眼), 이(耳), 비(鼻), 설(舌), 신(身), 의(意)의 바탕을 이루는 여섯 문이 활짝 열려 몸뚱이가 주인 없이 이리저리 끌려다니는 일이 없게 될 게요.”

‘성스님의 물음에 답함(答性師問)’에도 주인공이 나온다. “우리 스님 공부 질문 기쁘다 할 만하니, 때에 맞게 자주자주 주인공을 부르시게. 옷 입고 밥 먹으며 경행(經行)하는 곳에서도, 부지런히 회광반조 수행을 다하시게(可喜吾師問做工, 時中頻喚主人公. 着衣喫飯經行處, 密密回光返照窮).” 제자 스님이 공부 방법에 대해 묻는다. 그 대답으로 월봉 스님은 틈날 때마다 자주 주인공을 소환할 것을 말했다. 틈틈이 주인공을 불러내라는 말은 내 마음과 정면으로 맞서라는 얘기다. “밥 먹고 옷 입고, 경행(經行), 즉 좌선으로 굳어진 몸을 풀기 위해 화두를 들고 걸을 때도 회광반조(回光返照)의 수행을 놓아서는 안 되네. 내가 없이는 깨달음도 없지. 주인공을 놓치면 절대로 안 되네. 내가 내 마음의 참주인이 되어야지.”

회광반조는 빛을 돌려 되돌아 비춘다는 뜻이니, 참나를 엉뚱한 딴 데 가서 찾으려 들지 말고, 내면을 돌이켜 자성(自性)을 직시하라는 뜻이다. 세상에는 마음과 몸이 따로 노는 사람들 천지다. 나의 주인공은 어디에 있나? //정민;한양대 교수·고전문학 /조선일보

⇨ 세설신어 목록(世說新語索引表)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