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 세설신어 목록(世說新語索引表)


구만소우(求滿召憂)

명나라 왕상진(王象晉·1561~1653)의 일성격언록(日省格言錄) '섭세(涉世)'편의 말이다. "무릇 정이란 다하지 않는 뜻을 남겨두어야 맛이 깊다. 흥도 끝까지 가지 않아야만 흥취가 거나하다. 만약 사업이 반드시 성에 차기를 구하고, 공을 세움에 가득 채우려고만 들 경우, 내부에서 변고가 일어나지 않으면 반드시 바깥의 근심을 불러온다(凡情留不盡之意, 則味深. 凡興留不盡之意, 則趣多. 若業必求滿, 功必求盈, 不生內變, 必召外憂)." 사람들은 끝장을 봐야 직성이 풀린다. 남는 것은 회복 불능의 상처뿐이다. 더 갈 수 있어도 멈추고, 끝장으로 치닫기 전에 머금어야 그 맛이 깊고 흥취가 커진다. 저만 옳고 남은 그르며, 더 얻고 다 얻으려고만 들면, 없던 문제가 생기고 생각지 못한 근심이 닥쳐온다.

한 대목 더. "내게 거슬리는 것을 가만히 잠깐 살피기만 해도 문득 차분해져서 마음이 시원스럽게 된다. 그래서 두목(杜牧)은 그의 시에서 '참고 지나가면 그 일도 기뻐할 만하다네'라고 말했다(逆我者, 只消寧省片時, 便到順境, 方寸廖廓矣. 故少陵詩云 '忍過事堪喜')." 내 앞길을 막는다고 맞겨루려고만 들면 다툼이 그칠 새 없다. 가라앉혀 상대의 입장으로 생각하자 이내 차분해져서 좀 전 성내던 일이 부끄러워진다.두목은 그의 시 '견흥(遣興)'에서 이렇게 노래했다. "거울 보며 흰 수염 만지작대니, 어쩌다 이렇듯 늙은이 됐나. 뜬 인생 언제나 정신이 없고, 아이들은 자꾸만 칭얼거린다. 참아내면 그 일도 기쁠 것이요, 편해진들 근심이야 없을 수 있나. 가라앉혀 마음을 차분히 가져, 막힌 길 나와도 괘념 않으리(鏡弄白髭鬚, 如何作老夫. 浮生長勿勿, 兒小且鳴鳴. 忍過事堪喜, 泰來憂勝無. 治平心徑熟, 不遣有窮途)."

거울을 보는데 구 레나룻과 수염이 허옇다. 돌이켜 보면 늘 경황 없이 발만 동동 구르며 살아왔다. 커가는 자식들은 부모에게 원하는 것이 그때마다 달라진다. 어쩌나 싶어 안타깝던 일도 지나고 나니 다 견딜 만한 기쁜 추억이 되었다. 형편이 괜찮을 때도 근심은 항상 우리 곁에 있었다. 이렇게 마음을 가라앉히자, 지금의 나쁜 상황도 다 잘될 것 같은 생각이 들게 되더라는 얘기다.//정민;한양대 교수·고전문학 /조선일보

⇨ 세설신어 목록(世說新語索引表)

'고사성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방미연(當防未然)  (0) 2019.10.24
환양망익(豢羊望翼)  (0) 2019.10.17
법자천토(法者天討)  (0) 2019.10.03
물경소사(勿輕小事)  (0) 2019.09.26
지인안민(知人安民)  (0) 2019.09.19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