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삶이 어찌 좋은 일만 있겠습니까!

 

사람의 삶에 어찌 좋은 일만 있겠습니까. 오히려 언짢고 궂은 일이 더 많을 지도 모르지요. 항시 빛과 어둠이 교차하는  우리들의 삶에서 행복한 순간을 슬기롭게 다스리는 것, 더 없는 미덕이라면 불우하고 불행한 때를 잘 이겨내는 인내 또한 실로 총명한 지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영화의 절정에서 교만하지 않고 가난의 바닥에서 절망하지 않고 자존심을 찾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나는 마음이 울적하거나 괴롭거나 또 삶이 고달프다고  생각 될 때마다 가만히 속으로 이 시를 읊어 보곤 합니다.

 

"마음아! 무엇을 머뭇대느냐 가시나무에조차 장미꽃이 피는 이 좋은 계절에..."

 

"나는 오랫동안 장미꽃에도 가시가 있다" ~라는 말에 익숙하여 살아왔습니다.  그런데 이 시에서는 "가시나무에조차 장미꽃이 핀다" 라고 하였습니다. 이 시를 처음 읽었을 적에 새로운 세계 하나가 환히 다가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동일한 사물도 보는 시점에 따라 전혀 다른 의미를 가질 수 있다는 것에 대하여  깜짝 놀라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똑같은 상황과 처지에도 긍정적 가치관을 가진 이와  부정적인 인생관을 가진 이와 그 삶의 질이 판이하다는 것을 이 시는 일러주는 것이었습니다. 가시나무에조차 장미꽃이 피는 이러한 긍정적 시선은  어느 때나 우리들의 삶을 빛나게 하는 빛의 근원이겠으나 특별히 우리들이 어둡고  고단한 처지에 놓였을 때 용기를 불어넣어 주는 힘의 원천이 되리라 믿습니다.

 

아무쪼록 행복한 일만 계속되십시오.  그러나 천에 하나, 만에 하나라도  마음 무거운 날이 있을 때에는 우리 함께  "가시나무에조차 장미꽃이 핀다" 라고 외워봄이 어떻겠습니까... 삶이 어찌 좋은 일만 있겠습니까! /좋은글 중

 

 

 

'글 두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명언명상 / 용기  (0) 2013.07.28
명언명상 / 의지  (0) 2013.07.27
명언명상 / 준비  (0) 2013.07.26
명언명상 / 준비하라  (0) 2013.07.25
인생은 결국 혼자서 가는 길  (0) 2013.07.24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