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

글 두레 2013. 3. 22. 10:26

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기 도 

 

나로 하여금 나 자신에게 절망토록 하소서.
그러나 당신을 향해서 절망하지 않게 하소서.

방황의 탄식을 모조리 맛보게 하소서.
온갖 고뇌의 불꽃으로 나를 사르시고
나로 하여금 온갖 욕됨을 받게 하소서.

내가 자신을 유지하는 일을 돕지 않게 하시고
내가 자신을 확대하는 일을 돕지 않게 하소서.

하지만 내 자아의 모든 것이 소멸했을 때면
그것을 행하신 분은 당신이라는 사실과
당신께서 불길과 고뇌를 만드셨다는 사실을
내게 가르쳐 주소서.

왜냐하면 나는 기쁘게 멸망할 수 있고
기쁘게 죽겠으나
나는 당신의 품이 아니고서는
죽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헤르만 헤세

(Herman Hesse 1877.7.2~1962.8.9 독일)

 

보통 '헤르만 헤세'라고 하면 글만 쓰는 작가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헤세는 그의 생의 반 이상을 스위스의 테신(Tessin)이라는 곳에서 2000여 점이 넘는 그림을 그렸다고 합니다.

 

특히 그는 뜨거운 여름 태양 밑에서 그림을 그리면서 그의 삶의 역경과 고뇌를 극복하였고, 그림을 통해 그의 이상세계를 그렸습니다.

 

"우리가 인생을 한 곳에 묶어두고 거기에 친숙해지는 순간, 무력감이 우릴 덮쳐온다. 언제나 떠나고 방랑할 자세가 된 사람만이 습관이라는 마비상태에서 벗어날 수 있다. 어쩌면 우리의 죽음의 순간마저도 우리에게 새로운 젊은 공간을 보내리라.

우릴 향한 생의 부름은 결코 그침이 없으리라.... 그렇다면, 마음아, 이별을 하고 건강하게 살자!"

 

-헤세 <삶의 단계> 중에서 -

 

"사랑은 우리를 행복하게 해 주기 위해서 존재하지 않고,

우리가 고뇌와 인고 속에서 얼마나 강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기 위해서 존재하고 있다고 나는 믿는다."

 

-헤세 <삶을 사랑하는 젊은이들에게> 중

 

"만일 내가 외적으로 나의 삶을 먼 발치에서 본다면 그것은 뭐 특별하게 보이지는 않는다. 그러나 삶이 온갖 오류 투성이였음에도 불구하고 불행했다고는 말할 수 없다.

하여튼 행복했는지 불행했는지를 묻는 것은 어리석은 것이다.

왜냐하면 나는 나의 삶의 가장 불행했던 날들을 유쾌한 날들보다 더 진지하게 몰두한 것처럼 보이기 때문이다.

만일 우리 인간의 삶 속에서 숙명적인 것을 의식적으로 받아들이고, 선과 악을 정말 끝까지 맛보고, 외적인 것과 더불어 내적이고 원래적이고 필연적인 운명을 정복하게 되면, 삶은 빈곤하지 않았으며 나쁘지 않았다고 할 수 있다."

 

-헤세 <게르트루트> 중에서/옮긴 글

 

 

 

 

 

 

 

 

 

 

 

 

 

 

 

 

 

 

 

 

 

 

 

 

 














'글 두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명언명상 / 시련  (0) 2013.03.23
아름다움  (0) 2013.03.22
화보다 참는게 좋은 이유  (0) 2013.03.22
명언명상 / 음식이란  (0) 2013.03.22
편안한 노후를 위해  (0) 2013.03.21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