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혈전이 생기지 않게 미리미리 예방하는 것만이 그 해결책인 셈이다.
대학병원 순환기내과 전문 교수는 “혈관 내부에 염증이 생기면서 피떡이 달라붙어 문제가 발생합니다. 나쁜 콜레스테롤(LDL)이나 중성지방 등이 혈관 내부에 침투해 1차적으로 염증을 일으키는 것이죠. 그래서 주위에 지나가는 혈액을 뭉치게 하고 혈관 염증을 유발하는 것입니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혈관 자체의 기능을 덜어드리거나 혈관 벽을 나쁘게 하는 원인을 없애야 합니다.
상투적인 말 같지만 금연하고, 운동하며, 적정혈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죠. 미리 예방하는 길만이 위험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길임을 꼭 명심하시기 바랍니다.”라고 거듭 강조한다.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NO!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은 혈전 발생의 주요 인자다.
만일 이런 인자들이 많이 내재되어 있는 사람이라면 지금 당장 식생활습관을 바꾸는 것이 급선무이다.
먼저 패스트푸드에 빠져 있다면 과감히 등을 돌 려라. 가급적 외식을 삼가고 집에서 요리 시에도 조리법에 변화를 주자. 튀기는 대신 굽거나 찌는 것도 한 방법. 콜레스테롤 함유량이 높은 음식은 피하되 채소류, 곡물류, 생선, 해조류와 같은 식품을 많이 먹는 것도 중요하다.
이 외에도 위장운동을 좋게 하고 콜레스테롤 흡수를 낮춰주는 섬유소를 먹어라. 섬유소는 혈압을 높이는 나트륨 섭취를 방해하기 때문에 여러 합병증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보리, 현미, 율무와 같은 곡물류와 미역, 다시마, 김, 한천, 톳과 같은 해조류, 콩, 팥, 완두콩, 청국장, 콩가루와 같은 콩류 외에도, 시금치, 상추, 우엉, 당근, 고추, 연근, 감자, 고구마 등 채소류에 풍부하게 들어 있다.
전문교수가 공개하는 혈전 예방 5계명
☞ 추천식품보기
1. 동물성 지방은 줄이고 오메가-3이나 오메가-6 지방을 섭취하세요.오메가-3 : 고등어, 청어, 공치, 삼치, 참치 등 등푸른 생선. 오메가-6 : 올리브유, 포도씨유, 콩기름, 들기름 등 식물성 기름.
2. 식사조절은 필수, 비만하지 않도록 유의하세요.
3. 흡연은 혈관 벽을 나쁘게 하므로 반드시 금연하세요.
4. 혈압이 높으면 혈관 자체의 기능을 떨어뜨리므로 각별히 신경 쓰세요.
5. 꾸준히 규칙적으로 적절히 운동하세요.
아스피린 남용은 금물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아스피린은 혈전예방에 도움이 되지만 몇 가지 부작용을 초래한다.
종합병원 약제부 전문의는 “혈전치료제는 아스피린과 같이 혈소판 응집 기능을 막아 피떡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는 항혈소판제, 혈액 응고를 저하시키는 항응고제, 혈전을 용해하는 혈전용해제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중 혈전예방에 다른 아스피린 처방은 개인에 따라 1일 40~325mg 정도를 기준으로 합니다.
물론 아스피린이 혈전 예방에 도움이 되지만 위장장애 등의 부작용이 있고, 무분별한 복용은 오히려 위험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라고 경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