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금언

글 두레 2012. 10. 30. 08:45

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생활금언



- 연장과 힘; 욕심 많은 사람은 자기 연장을 두고 남의 연장을 빌려 쓴다. 그러다 그만 자기 연장을 녹슬게 하고 만다. 어리석은 사람은 자기 혼자 힘으로 서지 않고 남에게 기대선다. 그러다 그만 자기 혼자 설 힘을 잃고 만다. 오래 두면 잘 드는 칼도 오래 두면 녹이 슬어 날이 무디어지듯 날카로운 도끼도 오래 두면 녹이 슬어 날이 무디어지듯 그리움도 오래 두면 저절로 녹이 슨다 고민과 고통도 오래 두면 녹이 슬어 저절로 무디어진다.

- 옷과 모습; 새 옷을 입었다고 자랑하지 말고 그 옷이 더럽혀지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남보다 잘 났다고 자랑하지 말고 그 모습이 추해지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 옷과 옷걸이; 앞집엔 옷이 많은데 옷걸이가 하나도 없고 뒷집엔 옷걸이가 많은데 옷이 하나도 없다. 나누어 쓰면 좋겠는데 그러지를 않아 앞집 사람은 늘 구겨진 옷을 입고 다니고 뒷집 사람은 늘 벌거벗고 다닌다.

- 옷과 욕심; 옷은 입을수록 몸이 따뜻하고 욕심은 벗을수록 마음이 따뜻하다. 옷은 오래 입을수록 그 두께가 얇아지고 욕심은 오래 걸칠수록 그 두께가 두꺼워진다.

- 외면; 가진 것 없는 사람들의 설움은 가진 사람들의 외면에서 생기고 못난 사람들의 설움은 잘난 사람들의 외면에서 생긴다. 혼자 사는 사람들의 설움은 여럿이 사는 사람들의 외면에서 생기고 아픈 사람들의 설움은 건강한 사람들의 외면에서 생긴다 우리 그렇게.

- 나무가 자라는 것 좀 봐; 뿌리 없이 자라지 않잖아. 하루아침에 자라지 않잖아. 꽃이 피는 것 좀 봐. 피다가 멈추지 않잖아. 때 없이 피지 않잖아. 서두르지 않고 욕심내지 않는 나무처럼 멈추지 않고 때를 기다리는 꽃처럼 우리 그렇게 살자. 참고 기다리며 살자

- 이름; 귤나무엔 가시가 있는데 사람들이 그 나무를 가시나무라 부르지 않고 귤나무라 부르는 건 그 나무에 향기로운 귤이 열리기 때문. 장미나무엔 가시가 있는데 사람들이 그 나무를 가시나무라 부르지 않고 장미나무라 부르는 건 그 나무에 아름다운 장미꽃이 피기 때문.> 마치 구두쇠가 남을 도우면 그 사람을 구두쇠라 부르지 않고b> 자선 사업가라 부르는 것처럼.

- 인생과 자연; 인생은 생각보다 괴로움이 많으며 인생은 생각보다 허무하다. 자연은 생각보다 너그러움이 많으며 자연은 생각보다 무섭다.

- 잃은 것과 버린 것; 잃은 것은 아깝지만 버린 것은 아깝지 않다. 아무리 하찮은 것이라도 잃고 나면 아깝고 아무리 귀한 것이라도 내가 싫어 버리면 아깝지 않다. 가진 것을 잃었다고 슬퍼하는 사람들 잃었다고 슬퍼 하지 말고 내가 싫어 버렸다고 생각하면 어떨까?

- 입; 쓴 것을 잘 먹는 입이라면 단것도 잘 먹을 수 있겠지 질긴 것을 잘 먹는 입이라면 연한 것도 잘 먹을 수 있겠지. 그래. 험담을 잘 하는 입이라면 칭찬도 잘 할 수 있겠지. 절망을 말하는 입이라면 희망도 말할 수 있겠지.

- 자랑; 공작새는 꽁지를 자랑해야 한다. 그러나 어리석은 공작새는 꽁지를 자랑하지 않고 다리를 자랑한다. 사람은 인격을 자랑해야 한다. 그러나 어리석은 사람은 인격을 자랑하지 않고 재물을 자랑한다.

- 자리; 남들과 같은 자리에 있는 사람들은 남들이 보는 것밖에 보지 못한다. 남들보다 높이 오른 사람만이 남들이 보지 못한 넓은 세상을 볼 수 있고 남들보다 깊이 들어간 사람만이> 남들이 보지 못한 새로운 세상을 볼 수 있다

- 작은 것; 작은 구멍이 금방 큰 구멍이 되고 작은 흠이 금방 큰 흠이 되네. 작은 이기가 금방 큰 이기가 되고 작은 싸움이 금방 큰 싸움이 되네. 또한 작은 욕심이 금방 큰 욕심으로 변하네. 작다고 깔보지 말아야겠네. 미리 막아야겠네.

- 잘못; 개가 길에 나와 사람을 물면 그 개를 묶어 놓지 않은 개 주인 잘못이고 고양이가 이웃집에 넘어가 생선을 물고 오면 그 고양이를 묶어 놓지 않은 고양이 주인 잘못이지.> 사람들이 욕심 부리다 손해 보는 것이 그 욕심을 묶어 놓지 않은 자신의 잘못인 것처럼. 짠. 짠-하고 외치면 무언가 재미있는 일이 일어날 것 같다. 짠-하고 외치면 무언가 좋은 일이 일어날 것 같다. 아침에 집을 나서면서 짠-하고 외쳐보자. 하루가 새롭게 다가올 것이다. 하루가 밝게 다가올 것이다./옮긴 글














'글 두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람직한 노후 생활  (0) 2012.10.31
명언명상 / 미움의 근원  (0) 2012.10.31
중국의 명언  (0) 2012.10.30
명언명상 / 증오의 대가  (0) 2012.10.30
이렇게 살아가게 하소서  (0) 2012.10.29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