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각감상
Antonio
Canova
Italian Neoclassical sculptor, architect, draftsan & painter
born 1 November 1757 - died 13 October 1822
Orpheus
1776
Stone
Museo Correr, Venice
사랑의 가장 좋은 순간은
너를 사랑한다고 말할 때가 아닙니다
그것은 어느 침묵
바로 그 속에 있는 것
그것은 남 모르는 마음의
은근한 침묵 속에 있는 것
은밀한 너그러움 속에 있는 것
그것은 파르르떠는 손이 놓여진
팔의 설레임 속에 있는 것
둘이서 넘기는 그러나 아직 읽지 않은
책 페이지의 갈피 속에 있는 것
그것은 다문 입이 수줍음 만으로
그렇듯 말을 하는 유일한 시간
마음이 터지면서 장미눈모양
살며시 소리 낮게 열리는 시간
머리카락의 향긋한 향내만이
얻어진 사랑으로 보이는 시간
공경이 바로 고백이 되는
그지없이 부드럽고 다정한 시간
사랑의 가장 좋은 순간 . . . . . 쉴리 프리돔(Sully Prudhomme)
Eurydice
1775
Stone
Museo Correr, Venice
Orpheus and Eurydice
1775-76
Stone
Museo Correr, Venice
Daedalus and Icarus
1777-79
Marble, 200 x 95 x 97 cm
Museo Correr, Venice
Daedalus and Icarus
1777-79
Marble, 200 x 95 x 97 cm
Museo Correr, Venice
Theseus and the Minotaur
1781-83
Marble, 145,4 x 158,7 x 91,4 cm
Victoria and Albert Museum, Lodon
Theseus and the Minotaur
1781-83
Marble, 145,4 x 158,7 x 91,4 cm
Victoria and Albert Museum, London
Tomb of Pope Clement XIII
1792
Marble
Basilica di San Pietro, Vatican
Tomb of Pope Clement XIII
1792
Marble
Basilica di San Pietro, Vatican
Feed the Hungry
1795-96
Plaster
Museo Correr, Venice
Teach the Ignorant
1795-96
Plaster
Museo Correr, Venice
The Penitent Magdalene
1796
Marble, height 94 cm
Palazzo Bianco, Genoa
Tomb of Duchess Maria Christina of Saxony-Teschen
1798-1805
Carrara marble, height 574 cm
Augustinian Church, Vienna
Hebe
1796-1817
Marble, height 166 cm
Canova Museum, Possagno
The Three Graces Dancing
c. 1799
Tempera on paper
Canova Museum, Possagna
Hercules and Lichas
1795-96
Model, height 335 cm
Gipsoteca, Possagno
Cupid and Psyche
1796-1800
Marble, 150 x 68 cm
Musse du Louvre, Paris
Tomb of Duchess Maria Christina of Saxony-Teschen
1798-1805
Carrara marble, height 574 cm
Augustinian Church, Vienna
Monument to Archduchess Maria Christina (detail)
1798-1805
Marble
Augustinian Church, Vienna
Napoleon as Mars the Peacemaker
1803-09
Bronze, height 325 cm
Pinacoteca di Brera, Milan
Napoleon as Mars the Peacemaker
1803-06
Marble, height 326 cm
Wellingtom Museum, Apsley House, London
Perseus with the Head of Medusa
1804-06
Marble, height 217 cm
Metropolitan Museum of Art, New York
Paolina Borghese as Venus Victrix
1804-08
White marble, 160 x 192 cm
Galleria Borghese, Rome
Letizia Ramolino Bonaparte
1804-07
Marble, height 145 cm
Devonshire Collection, Chatsworth
Napoleon I
1811
Bronze
Palazzo Brera, Milan
Theseus and the Centaur
1804-19
Marble, height 340 cm
Kunsthistorisches Museum, Vienna
Theseus and the Centaur (detail)
1804-19
Marble
Kunsthistorisches Museum, Vienna
Paris
1816
Marble, height 205 cm
Neue Pinakothek, Munich
Venus and Mars
1816-22
Marble, height 210 cm
Courtauld Institute Galleries, London
Cupid and Psyche
1786-93
Marble, height 155 cm
Mus�e du Louvre, Paris
Amor and Psyche (detail)
1786-93
Marble
Mus�e du Louvre, Paris
Paolina Borghese as Venus Victrix (detail)
1804-08
White marble
Galleria Borghese, Rome
Venus Italica
1819
Marble
Galleria Palatina (Palazzo Pitti), Florence
Tomb of Pope Clement XIII (detail)
1792
Marble
Basilica di San Pietro, Vatican
이탈리아의 조각가. 신고전주의의 대표자로 고대 조각을 열심히 연구하고 모방했다.
나폴레옹 등 여러 명사·귀족의 묘비와 초상을 고대 양식으로 제작했다.
주요 작품으로 테세우스와 미노타우로스, 아모르와 프시케, 페르세우스, 두 명의 권투자 등이 있다.
신고전주의의 대표자이다. 일찍부터 석공 밑에서 일하다가 재능이 인정되어
베네치아의 조각가 토레티의 공방에 입문하였으며, 이때 고대조각에 깊은 관심을 가졌다.
1779년 22세에 로마로 갔는데, 당시에는 바로크와 로코코에 대한 반발로
고전주의적 풍조가 일기 시작, 폼페이와 엘코라노의 고대 유적을 발굴하기 시작하였다.
또한 빙켈만과 레싱의 저술을 참작하여 박차를 가하고 있던 때여서, 로마는 신고전주의운동의
세계적 중심지가 되었다. 그런 환경에서 그는 고대조각을 열심히 연구하고 모방하였다.
우선 테세우스와 미노타우로스를 제작하였고, 교황 클레멘스 14세의 묘비(1787),
산티아포스토리성당), 교황 클레멘스 13세의 묘비 (1792, 산피에트로대성당) 등이 있으며,
루브르미술관에 있는 아모르와 프시케의 군상도 이 무렵의 작품이다.
바티칸미술관에 있는 페르세우스 두 명의 권투자(拳鬪者) 등을 제작한 후, 1802년에는
나폴레옹의 초청을 받아 파리로 갔으나, 그해 로마로 돌아와서 명사·귀족의 묘비와
초상을 비롯하여 나폴레옹의 거대한 나상(裸像:1810, 밀라노 브레라미술관)과
나폴레옹의 여동생 폴린이 긴 의자에 기댄 반나상(로마 보르게세미술관)을
고대양식으로 제작하였다. 그후 파리와 런던을 여행하였으며, 만년에도 쉬지 않고
일을 계속하여, 과로로 휴양하려고 베네치아로 귀향, 그곳에서 사망했다. 글 자료, 네이버 백과사전
2011.10.3. Creamr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