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우주에서 가장 큰 별,

그 어마어마한 크기란.







우리가 사는 이 우주는 참 크다고 한다 .우주 전체를 놓고 볼 때 이 지구라는 존재는 그야말로 먼지보다도 작고 미미한 존재라는 것이다 . 아니 도대체 그럼 이 우주라는 공간은 얼마나 크길래 그런 말들이 나오는 걸까?아니 , 우주의 크기를 이야기하기에 앞서 이 우주 공간에 수많은 별들이 존재할텐데, 그럼 가장 큰 별은 어느 정도 크기일까? 태양이 지구보다 엄청나게 크다고 말로는 이야기 하지만 , 실제 눈으로 그 크기 차이를 확인해 본 적이 있으신가? 그래서 이번 포스팅은 우리가 알고 있는 각 별들의 크기를 비해, 이 지구가 얼마나 작고 미미한 존재인지 알아본다 .

 

화성 등에 비해서는 지구 (Earth) 가 조금 큰 편이다 .
우리가 학교에서 익히 배운대로 말이다.

 

~~ 이거 목성 (Jupiter) 크기만 해도 지구에 비해 어마어마하게 크다 .
이걸 보니 이 태양계에서도 지구는 무지하게 작은 별인 건 틀림없는 것 같다.

그런데.............

 

태양계의 중심인 태양 (Sun) 을 중심으로 놓고보면 이거야 말로,
지구는 정말 작다고 표현하는 것 외에 다른 말이 안 떠 오른다.지구에 비해 직경이 109, 부피는 130만배, 질량은 38만배 (33만배라고 하기도 함) 의 위용을 자랑한다.

 

시리우스 (Sirius) 라고 하는 별은 이 우주에서 가장 밝은 별로 알려져 있다.
한국과 중국에서는 천랑성(天狼星)이라고 부른다. 별자리 큰개자리에 있기 때문이다.

허블 망원경으로 바라 본 별, 시리우스

허블 망원경으로 바라 본 별, 시리우스. 위 그림에서 보이는 아르크투루스 (Arcturus) 는 대각성(大角星)이라고 불리며, 별자리 목동자리의 가장 대표적인 별이다 .

 
이젠 이거 갈 수록 태산이다. 시리우스도 크다고 했더니,베텔제우스 (Betelgeuse) 는 입이 안 다물어진다 .

베텔제우스 (Betelgeuse)는 태양(Sun)에 비해 직경으로 약 1000 배의 크기라고 한다.도대체 별의 크기는 한도 끝도 없는 걸까? ㅎㅎ 드디어 마지막 별을 소개할 순서가 되었다 .우리 인간이 발견한 이 우주에서 가장 크다고 인정받는 별은 다름아닌 VY Canis Majoris 라고 하는 별이다 . 크기는 태양과 비교해서 자그마치 약 2100 배의 직경을 가진다고 한다.

'일반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자214부수표  (7) 2010.01.09
고전과 야담  (1) 2009.12.09
대 륙 별 분 류  (0) 2009.11.14
우리의 국세  (0) 2009.07.06
영어의 각달.각요일 이름의 유래  (0) 2009.06.15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