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건조 증상을 나타내는 우리 몸의 신호

 

-우리 몸에 수분이 1% 부족하면 목마름을 느끼고, 2% 부족하면 업무 효율성이 떨어진다,4%부족하면 무기력, 무감각, 해지고정서가 불안해진다.

 

** ~돌면서 어지럽다?

어지럼증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지만, 지병이 있거나 영양 섭취에 심각한 불균형이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수분부족으로 인한 저혈압이 원인인 경우가 많다특히 앉아 있거나 누워 있다가 일어날 때 하늘이 핑~도는 경우는 빈혈이나  평형감각 이상과 같은 신경계의 문제가 아니라  기립성 저혈압인 경우가 많다.(중략)  빈혈이 없는데도 철분제를 먹으면 혈액이 더 끈끈해져서  암이나 중풍 등이 생길 확률만  더 높아진다.  

**혈액이 끈끈해 진다?

땀을 지나치게 많이 흘리면  혈액속의 수분이 빠져나가면서  혈액이 끈끈해진다. 혈액이 끈끈해지면  혈액속의 적혈구가 더 잘 뭉쳐 혈전을 만들기 쉽다또 혈액의 농도가 높아져 고혈압과 동맥경화가 생기기 쉽다, (중략끈끈한 혈액과 혈전이 심장을 막는 것이 바로 심장마비운동하기 30분전에 물을 한잔 마시고  운동 후 목이마르면 조금씩 자주 마셔주면  불상사를 막는 최고의 예방법 

**변비가 생겼다? 

음식물을 섭취하면 영양소는 흡수되고  찌꺼기는 서서히 압축돼  대장으로 이동하게 된다이동하는 동안 수분은 윤활유 역할을 한다그런데 소장의 마지막 마디와 대장의 대부분은  체내 건조에 대비해 수분을 자꾸 흡수하려는 경향이 있다윤활제가 부족해 유통속도가 느려져 변비가 생기는 것문제는 변이 배출되지 못하는 동안  대변속의 아산화탄소나 매탄가스등  나쁜 가스가 몸으로 흡수돼  두통, 메스꺼움, 소화불량, 식욕부진  등을 일으킨다변이 장속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수록  발암물질이나 노폐물이 대장과 접촉하는 시간도 길어진다이처럼 발암물질과 자주오래 접촉할수록 대장 세포는 변형되기 쉽고이는 대장용종이나 게실을 만들며 심한 경우는  대장암까지 발생시킨다변비 탈출을 위해 식이섬유만  섭취 하면 오히려 더욱 악화되므로부드러운 식이섬유와  물을 함께 섭취해야  변비에서 벗어나는 지름길이다 .  변비 예방에 관여하는 대표 미네랄은  칼륨으로서 미네랄이 풍부한  해양 심층수를 권해 드립니다.  

**자꾸만 열이 난다?**

수분은 우리 몸의 체온 조절역할을 한다.  체온 조절이 좀처럼 안 되는 것은  수분부족의 또 다른 신호다.  수분 조절이 안 돼  몸에 신호가 온 대표적인 경우가  바로 일사병.  

**특별한 이유 없이 피곤하다?(만성피로)**

에너지를 만드는 과정은 물이 없으면 이루어 지지 않는다,  미네랄 이온 펌프의 삼투 평형을 조절하는  중앙 통제장치가 바로 물,  

**괜히 짜증이 나고 초조하며 불안하다?**

짜증이나 초조우울은 뇌의 전두부가  자신의 활동 영역 안에서  수분이 부족하다고  불만을 토로하는 것이다.(중략)  짜증이 나거나 이유 없이 우울하다면  두 세잔의 물을 천천히 마셔보자  곧 냉정을 되찾고 평소의 너그러운 모습으로 돌아갈 것이다. 

**얼굴이 붉어진다? **

뇌는 85%가 물이다뇌는 언제나 염분기가 있는 뇌척수 액 속에 잠겨있다그래서 아주 미세한 수분 결핍에도 극도로 민감하게 반응한다.  인체의 많은 장기 중에서  수분 공급의 우선권을 갖고 있는 곳이  바로 뇌이다. (중략) 흔히 알코올 중독의 경우  코가 빨간데, 이는 알코올이  뇌를 심하게 건조시키고  숙취로 인한 두통을 유발하기 때문이다,  누군가 얼굴이 상기되고 코가 빨갛다면  그의 몸이 건조하다는 증거. 

**머리가 무겁고 아프다?**

뇌는 수분이 부족하면 노폐물을 치우기 위해  스스로 더 많은 혈액이 공급 되도록 명령을 내린다머리가 무거운 것은 바로 그 신호이다.

**숙면을 취하지 못 한다?**

목이 마르면 갈증으로 인해  자꾸 잠을 깨고, 부족한 수분 때문에  체온도 올라가서 더위를 느껴 숙면을 취하지 못하고  악몽이나 지속적으로 꿈을 꿔  깊은 숙면을 방해 하므로  몸이 아플 수 있다이 외에 참을성이 부족하고 집중력저하관절이 뻑뻑한 느낌,  뱃살의 증가, 기억력 감퇴잦은 눈 깜박임, 땀이 안 나고,  몸에서 냄새가 난다.  등 은 지면 관계상 중략 합니다.  물로 10년 더 건강하게 사는 법 중에서. 

 //가정 의학 전문의 이승남 박사   행복 장터-

'질병과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차(茶) 마실때 금기사항  (1) 2010.03.29
암을 이기는 방법  (0) 2010.03.25
청국장  (0) 2010.03.20
고려장  (1) 2010.02.28
공복에 삼가야 할 과일  (0) 2010.02.28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