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美항공우주국 나사(NASA)가 선정한

공기정화 식물 1위~10위

황사로 창문도 못 여는 요즘. 식물들로 집안의 공기를 정화시켜보자. NASA가 선정한 공기정화 식물은 저렴한 방법으로 가장 안전하게 실내 오염 물질을 제거한다. 새 아파트, 리모델링한 새 집, 신축 사무실 필수품

NASA 15년 연구결과
미국항공우주국 NASA는 우주 공간에서 완전히 밀폐된 우주선 내 공기를 정화시키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모색하던 중 식물의 공기정화 능력을 발견하였다. 완전히 밀폐된 우주선에 식물을 탑승시켰더니 심리적으로 인정되는 것은 물론 생리적 효과까지 있었던 것.
NASA가 15년 이상 진행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인체에 해로운 오염 물질이 있는 밀폐된 공간에 12개 정도의 식물을 넣어두었더니 24시간 내에 80%의 포름알데히드, 벤젠, 일산화탄소와 같은 실내 공기오염 물질들이 제거되었다. 이렇게 실험을 거쳐 공기정화 능력이 입증된 식물은 총 50여 가지. 최근 우리나라도 병든 집 증후군으로 이 공기정화 식물만을 판매하는 특화된 플라워 숍들이 생길 정도로 인기다.


*가장 효과가 큰 식물부터 순서대로 (화학성분 특히 새집증후군 물질제거와 습도유지에 좋은순서)

1.아레카 야자

2.관음죽 - 특히 암모니아가스제거에 탁월

3.대나무(세이브리찌) 야자

4.국화 - 새집증후군 공기정화에 탁월하다고 합니다.

5.알로에 (야간광합성작용으로 공기정화 )

6.안스라움(새집증후군에 탁월)

7.아이비 (화학성분제거 수분유지)

8.호란접 (음이온 발생)

9.보스턴 고사리 (화학성분 제거)

10. ?

1.아레카야자

■ 명 칭

과 명 : 야자과 (Palmae)
학 명 : Chrysalidocarpuslutescens

유통명 : 아레카(황야자

■ 원산지
마다가스칼
■ 특 성
아레카야자는 야자류 중에서 가장 품질이 뛰어나고 분위기 있는 인기품종으로 실내환경에 강하며 대기중으로 대량의 수분을 방출하고 유독화학물질을 제거하여 에코플랜트로서 최고라 할 수 있다.야자류 중에서는 비교적 생육이 빠른 편이며 잎은 황록색이며 깃털형태로 넓게 퍼져있고 뿌리부근에서 다발지어 나오는 버섯과 같은 줄기가 특징이다.
■ 공기정화능력
NASA 종합평가순위 : 1위 (평점 85점)
휘발성 화학물질 제거율
재배/관리상의 편이성
해충에 대한 저항력
증산작용률
증산작용율 1위
톨루엔/키실렌 제거율 1위
■ 배치장소
거실, 베란다, 침실(창가쪽).
■ 관리법

반양지, 여름철 직사광선은 피해야 한다.

온 도
생육적온은 18도 ~ 24도(월동온도 10도)
용 토
질 좋은 화분용 배합토가 적합하다. 증산 작용이 활발하기때문에 수경법, 지하관수법으로 재배하는 것이 물주는 횟수도 줄일수 있어 관리하기가 용이하다.
시 비
야자류는 생육기간이 길기 때문에 유기질 비료로 지효성인 완전비료가 이상적이다.
물관리

분흙의 표면이말랐을 때 화분구멍으로 물이 흘러 나올 정도로 흠뻑주며(여름철:5일±2일,겨울철:7일±2일), 실내공기가 건조한 경우 하루에 1~2차례정도 식물엽면에 스프레이해줌으로써 싱싱한 외관을 유지함과 동시에 습기를 주어 해충의 접근을 방지해준다.
번 식
야자류는 실생법, 분주법, 취목법의 3가지 방법으로 번식한다.

병충해
너무 건조한 상태에서는 응애나 개각충 발생과 함께 잎끝이황갈색으로 변할 수 있다.
2. 관음죽


■ 명 칭

과 명 : 야자과(Palmae)
학 명 : Rhapis excela
유통명 : 관음죽
■ 원산지
중국남부
■ 특 성
야자과 상록관목으로 높이 1∼3m. 줄기는 땅 속에 있는 마디에서 뭉쳐나고 지름은 1.7∼3㎝이다. 잎자루 기부(基部)에 있는 섬유질의 털 같은 망이 녹색의 줄기를 싼다. 잎은 광택이 나고 진한 녹색이며 6∼8개로 깊게 갈라진 손바닥모양이다. 갈라진 잎끝은 약간씩 다시 갈라져서 치아 모양으로 되고 갈라진 잎 양옆의 가장자리는 가는 톱니처럼 된다. 꽃은 육수(肉穗)꽃차례로서 젖빛이며 꽃의 길이는 15∼30㎝이다. 꽃은 6월에 피고 열매는 황록색 또는 연황색이며 암수딴그루이다. 동양적인 멋이 풍기는 관음죽은 야자나무 중 가장 작은 수종이다. 음지에 강한식물로 빛이 많지 않은 실내에서도 잘 자라며 열대식물이지만비교적 추위도 견디고 암모니아를 흡수하는 능력이 탁월하여 화장실주변에 두기 좋다.
■ 공기정화능력
NASA 종합평가순위 : 2위 (평점 85점)
휘발성 화학물질 제거율
재배/관리상의 편이성
해충에 대한 저항력
증산작용률
암모니아 제거율 1위
■ 배치장소
화장실주변, 현관, 거실입구.
■ 관리법

반양지(내음성 강함), 여름철 직사광선은 피해야 한다.

온 도
생육
적온은 16도 ~ 21도(월동온도 10도, 최저순간온도 0도))
용 토
배수가 잘되는 토양이 좋다.수경재배,지하관수재배가 용이하다.
시 비
월1회 희석한 액비를 주고, 5~8월 사이에는 묽은 액비를 10일에 1번 준다. 만약 잎의 광택이 나빠졌다고 생각될 때는 엽면시비를 해준다.
물관리

분흙의 표면이
말랐을 때 화분구멍으로 물이 흘러 나올 정도로 흠뻑주며(여름철:5일±2일,겨울철:7일±2일), 실내공기가 건조한 경우 하루에 1~2차례정도 식물엽면에 스프레이해준다.관음죽은 분토가 너무 마르는 것을 싫어하지만, 과습이 되면 뿌리가 상하기 쉬운 성질도 있다. 너무 건조하면 잎이 갈색으로 변한다
번 식
국내에서는 씨가 잘 맺히지 않으므로 외국에서 씨나 씨뿌리기묘[實生苗]를 수입하여 재배하며 포기나누기로도 번식한다.

병충해
보통은 병충해가 없지만 드물게 응애가 발생하기도 한다. 너무 건조하면 잎이 말라 갈색으로 변하고 과다한 시비로 인해 염분 및 미네랄성분이 잎선단에 축적되면 갈색으로 변하는 경우도 있다.(갈색으로 변한 부분은 소독가위로 잘라준다.)
3. 대나무야자


■ 명 칭

과 명 : 야자과 (Palmae)
학 명 : Chamaedoreseifrizii

유통명 : 대나무야자(세이브리찌)
■ 원산지
멕시코
■ 특 성
가느다란 줄기가 다발지어 나오며 짙은 녹색을 띤 깃털형태의 잎은 뛰어난 아름다움과 함께 바람이 잘 통하는 시원한 열대 분위기를 자아낸다. 성숙하면 1.8m까지 자란다. 아레카야자보다 해충에 강하기 때문에 실내조경에 수요가 많다.증산작용율이 매우 우수하며,벤젠,트리클로로에텔렌,포르알데히드 제거능력이 매우 우수하다.
■ 공기정화능력
NASA 종합평가순위 : 3위 (평점 84점)
휘발성 화학물질 제거율
재배/관리상의 편이성
해충에 대한 저항력
증산작용률
증산작용율 매우 우수함
포름알데히드 제거율 6위
■ 배치장소
거실, 베란다, 침실(창가쪽).
■ 관리법

반양지, 여름철 직사광선은 피해야 한다.

온 도
생육적온은 16도 ~ 24도(월동온도 10도)
용 토
배수가 잘되는 질 좋은 화분용 배합토가 적합하다. 증산 작용이 활발하기때문에 수경법, 지하관수법으로 재배하는 것이 물주는 횟수도 줄일 수 있어 관리하기가 용이하다.
시 비
야자류는 생육기간이 길기 때문에 유기질 비료로 지효성인 완전비료가 이상적이다.
물관리

분흙이 말랐을 때 화분구멍으로 물이 흘러 나올 정도로 흠뻑주며(여름철:5일±2일,겨울철:7일±2일), 실내공기가 건조한 경우 하루에 1~2차례정도 식물엽면에 스프레이해줌으로써 싱싱한 외관을 유지함과 동시에 습기를 주어 해충의 접근을 방지해준다.
번 식
야자류는 실생법, 분주법, 취목법의 3가지 방법으로 번식한다.

병충해
너무 건조한 상태에서는 응애나 개각충이 생길 위험이 있다.
기타
줄기 끝이나 어린잎의 끝부분을 자르면 생장을 저해할 우려가 있으므로 주의한다.

4. 국화

국화꽃 화분은 공기 중의 유독가스나 암모니아를 흡수 제거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전자파로 인한 두통을 없애주고, 눈의 피로를 없애주므로 컴퓨터 사용이 많은 사무실이나 화장실에 놓아두면 적당하다.

국화는 종류가 많이 있습니다

* 번식
국화는 포기 나누기나 꺽꽃이로 번식시킵니다. 꺽꽃이는 4-5월에 어미포기에서 자란 4-5cm 정도의 새싹을 따서 밭흙:모래/2:1비율의 아랫잎 1-2장은 잘라내고 물에 30분-1시간 정도 담근 후 1/3정도를 흙속에 꽂습니다.
물은 충분히 준 다음 그늘에 분을 둡니다. 약 2주후 뿌리가 내리기 시작하면 서서히 햇빛에 적응시키고 20-25일 후 뿌리가 2-3cm 정도 자라면 화단이나 화분으로 옮겨 심습니다. 이때 배양토는 모래 1 / 부엽토 6-8 / 진흙2-3 정도의 비율에 심습니다.

*.비료주기
모종을 옭겨 심고 난후부터 월 1-2회 정도 주며 꽃봉오리가 맺히면 비료를 주지 않습니다. (어미모에서 키운 것은 분갈이후에 싹이 3-5cm 정도 더 자란다음부터) 비료는 처음에는 고형비료를 월 1-2회 정도 주다가 성장속도에 맞추어 복합비료나 거름으로 그 양을 늘립니다.

* 바람직한 환경
국화는 햇볕이 잘 들고 바람이 잘 드는 곳에 두어야 합니다. 따라서 국화를 실내에 들여 놓을 경우에는 반드시 꽃이 핀후에 들여놔야 합니다 (꽃봉오리만 있는 국화를 개화 이전에 실내에 두면 꽃도 피우지 못하고 죽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당이 있으시면 봄부터 마당에서 키우세요

*물주기
물이 너무 과하면 뿌리가 썩기 쉽고 물이 적으면 개화에 지장이 있습니다. 물은 화분 표면위가 약간 마를 때 주는 것이 좋은데 봄 부터 국화의 성장속도에 맞추어 서서히 물주는 량을 늘리세요.
물주는 량은(주기는) 일조량과 식물의 크기(성장속도에 따른 증산량)에 영향을 받으므로 항상 화분위의 흙을 만져 보시고 주시면 됩니다. 대개 6월 부터는 1-2일에 1회 한여름부터는 맑은 날은 아침 저녁으로 주셔야 합니다. 꽃봉오리가 있거나 개화 된 국화는 평상시 보다 많은 양의 물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화창한 날은 매일 물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5.알로에 베라


■ 명 칭

과 명 : 백합과(Lillaceae)
학 명 : Aloe barbadensis
유통명 : 알로에 베라
■ 원산지
남아프리카
■ 특 성
알로에 베라는 약용 알로에로 불리기도 하며 3000면 전부터 중요한 허브식물로 취급되어 화상을 입었을 때의 도포제로 쓰거나 관절염약으로서 널리 사용되어 왔다. 또한 화장품의 기제로서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딱딱한 잎이 로제트상으로 직립하여 나오는 다육식물로 보통 밝은 녹색에 흰 반점이 들어가 있으며 생육함에 따라 회색을 띤다. 다른식물과는 반대로 밤에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산소를 방출한다. 이러한 점을 잘 활용하여 침실등에 배치하는 것이 적합하다.
■ 공기정화능력
NASA 종합평가순위 : 45위 (평점 50점)
휘발성 화학물질 제거율
재배/관리상의 편이성
해충에 대한 저항력
증산작용률
야간 산소발생율 우수
■ 배치장소
거실, 침실, 공부방
■ 관리법

양지 ~ 반양지

온 도
생육적온은 18도 ~ 24도(월동온도 4도).
용 토
배수성이 우수한 배합토
시 비

봄부터 가을까지는 묽은 액비를 주기적으로 주거나, 캡슐형 완효성 복합비료를 저밀도로 준다.
물관리
여름철에는 분흙 전체가 말랐을때흠뻑주며(15일±5일), 겨울철에는 분흙 전체가 뽀얗게 말랐을 때충분히 준다.(25일±5일) 일반적으로 잎을 손으로 눌러서 딴딴하지 않고 느슨하다면 물주는 시기라고 생각하면 된다..
번 식
분주 삽목법

병충해
병충해는 거의 없다. 겨울철 저온, 과습이 가장 큰 위협이다.
기타
알로에는 뿌리의 발달이 왕성하지 않으므로 너무 큰 화분은 과습위험이 있으므로주의한다.
분갈이 유의사항
일반관엽은 분갈이후 바로물을 흠뻑주지만, 산세베리아(다육식물, 선인장)는 분갈이후 7 ~ 10일후에물을 흠뻑 준다.(분갈이전 용토가 축축한 경우 식물을 뿌리째뽑아 그늘에서 2~3일 말린후 분갈이한다)
6.안스리움


■ 명 칭

과 명 : 천남성과(Araceae)
학 명 : Anthurium andraeanum
유통명 : 안스리움
■ 원산지
콜롬비아
■ 특 성
안스리움은 원산지가 열대지역이기 때문에 따뜻하고 습한 기후를 좋아함으로 일반 가정에서 조절하기가 쉬운 편은 아니다. 흰색 일색인 스파티필럼과는 달리 불염포는 흰색, 분홍색, 빨간색, 산호색 등 아주 다양하다. 고온 다습한 환경을 적절하게 잘 맞춰주면 아름다운 잎과 함께 화려한 불염포를 오래 감상할 수 있다. 사무실 팩시밀리나 복사기 등에서 발생하는 암모니아나 접착제, 타일, 커튼 등에서 발생하는 키실렌 및 톨루엔 등 유해물질 제거 효과가 뛰어나다
■ 공기정화능력
NASA 종합평가순위 : 40위 (평점 53점)
휘발성 화학물질 제거율
재배/관리상의 편이성
해충에 대한 저항력
증산작용률
암모니아 제거율 4위
키실렌 및 톨루엔 제거율 11위
■ 배치장소
거실, 화장실근처, 복사실
■ 관리법

반양지

온 도
생육적온은 18도 ~ 24도(월동온도 12도).
용 토
배수성,보수성,통기성이 좋은 배합토,수경재배 가능
시 비

비료는 봄부터 가을까지는 액비를 주기적으로 주거나, 캡슐형 완효성 복합비료를 준다.
물관리
여름철에는 분흙의 표면이 마르기 전에흠뻑주며(4일±2일), 겨울철에는 분흙의 표면이 말랐을 때흠뻑 준다.(7일±2일)공중습도가 높아야 잘 자라지만, 잎에 스프레이를 해주는 경우갈색얼룩이 생기므로 삼가는 것이 좋다.
번 식
실생법, 분주법, 취목법, 조직배양법

병충해
건조한 환경에서는 응애가 생기기 쉽다. 온도가 너무 낮거나 과습하면 곰팡이성 병이 발생할 수 있다.
기타
물은 미지근한 물을 사용해야 한다. 잎은 젖은 천이나 스펀지로 가끔 닦아준다.
7.아이비


■ 명 칭

과 명 : 두릅나무과(Araliaceae)
학 명 : Hedera helix
유통명 : 아이비
■ 원산지
아시아, 유럽, 북아프리카
■ 특 성
아이비는 주로 공공건물의 아트리움이나 로비의 지면을 덮어 싸는 피복식물로 많이 사용된다. 여러 가지 형태로 변형시키거나 걸이용화분으로 즐기기에는 최적의 식물이다. 잎은 3~5개로 갈라져 있으며 잎의 형태와 색깔이 다양한 품종들이 만들어지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반점이 들어간 아이비는 일반종보다 더 많은 광을 필요로 하고 광이 부족하면 반점이 희미해 진다. 다양한 실내 환경에도 잘 적응하지만 고온에는 약한 성질을 가지고 있다. 포름알데히드 제거 능력이 매우 뛰어나다.
■ 공기정화능력
NASA 종합평가순위 : 6위 (평점 78점)
휘발성 화학물질 제거율
재배/관리상의 편이성
해충에 대한 저항력
증산작용률
포름알데히드 제거율 9위
■ 배치장소
햇볕이 직접 닿지않는 거실, 현관, 창가
■ 관리법

반양지 ~ 반음지(너무 어두운 곳에서는 줄기가 약해진다)

온 도
생육적온은 16도 ~ 21도(월동온도 0도). 여름철 고온시 통풍이 좋은 서늘한 곳에서 관리해야 한다.
용 토
배수가 잘되는 비옥한 토양이 좋다.수경재배도 가능.
시 비

비료는 봄 ~ 가을 사이에서 낮은 농도의 액비를 주기적으로 주며, 엽면의 색깔이 나빠졌을 경우 엽면시비를 해준다.
물관리
여름철에는 분흙의 표면이 말랐을 때흠뻑주며(5일±2일), 겨울철에는 분흙의 표면이 뽀얗게 말랐을 때 흠뻑준다.(8일±2일)실내공기가 건조한 경우 하루에 1~2차례정도 식물엽면에 스프레이해줌으로써 싱싱한 외관을 유지할 수 있다.
번 식
줄기삽목.

병충해
고온 건조한 장소에서는 응애나 개각충이 생기기 쉽다. 밑둥의 줄기썩음병, 세균성 점무늬병, 잎뒷면의 수침상반점은 다습하고 환기가 잘 안되는 곳에서 발생한다.
기타
봄에 전정을 해주면 많은 가지가 나온다.
8.호접란
1) 구입 요령
꽃 : 꽃이 둥글거나 별 모양으로 빈틈이 없이 충실하게 보이는 것이 좋고 가능하면 평면을 이루고 있는 듯 한 것이 좋다. 또 꽃의 간격이 일정하고 꽃대가 굵은 것. 꽃대의 휘어진 모습이 아치형으로 보기 좋은 것. 꽃의 빛깔이 꽃 잎 전체에 균일한 것이 좋다.
뿌리 : 뿌리가 굵고 약간 희거나 푸른빛을 띄고 건실한 것이 좋고 뿌리 끝의 생장점이 반투명하게 살아있는 듯한 느낌을 주는 것이 좋다. 뿌리가 검거나 말라 비틀어진 것이 많은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잎 : 좌우가 균형 잡히고 반듯하며 잎에 윤기가 흐르는 것. 너무 거무스름하거나 노란 빛이 드는 것은 빛을 적게 받았거나 많이 받은 것들이다. 붉거나 자주빛 기운이 약간 도는 것은 별 문제가 되지 않는다. 개화에 오히려 좋은 징조이다.

2) 햇빛
다른 양란에 비해서 다소 어두운 환경을 선호하지만 직사 광선만 피한다면 간접광 상태에서 는 밝게 해줄수록 좋다. 보통 10,000~20,000룩스 정도의 조도가 알맞으며 동쪽 창가의 경우는 유리를 통한 빛이면 좋고 남향의 창인 경우는 커텐을 통한 부드러운 빛을 받게 하거나 다른 관엽식물의 그늘 쪽이 좋다. 북향인 창가도 무난하다. 기온만 높지 않다면 오전 10시까지의 햇빛은 많이 받을 수록 좋으나 석양의 빛은 피하는 것이 좋다.

3) 물주기
호접란은 원산지에서는 나무에 착생하여 자라는 식물이다. 서식지에서 오전 햇빛은 충분히 받고 오후에는 구름이 낀 날씨에 비가 한 두차례 내려 뿌리를 적시고는 이내 마르는 환경에서 자란다. 그래서 비교적 물을 선호하지만 3~4일 정도에 마르는 환경이 적합하다. 그러나 분을 완전히 말리는 일이 없도록 주의해야 한다. 물은 아침 일찍 주되 잎과 줄기가 만나는 오목한 부분 (crown)에 물이 고이지 않도록 하고 고인 물은 즉시 분을 기울이거나 화장지로 빨아내게 해서 제거하는 것이 좋다. 그렇지 않으면 곰팡이나 세균이 번식하게되어 병해에 걸리기 쉽다. 주위 온도와 10도 이상 차이나는 물을 주면 죽이기 쉬우니 특히 여름, 겨울철에 주의하여야 한다.

4) 습도
60-70% 가 적당한데 실내에서 이 습도 유지가 곤란할 때에는 큰 화분 받침에 굵은 난석을 깔고 이 난석의 절반 높이까지 물에 잠기게 하여 그 위에다 분을 얹어 놓는 방법을 많이 사용한다.

5) 재배 온도와 꽃피우기 온도
밤기온은 섭씨 15~18도, 낮 기온은 섭씨 24도~29도가 적당하므로 사철 실내에서 기르기 적합한 품종이다. 배양묘의 경우는 성촉보다 섭씨 5도~10도 정도 높은 온도가 좋다. 봄이나 가을철 밤에 15도 정도까지의 온도가 내려 갈 때가 개화 시기이다. 이러한 밤 기온이 4주정도 계속되면 꽃눈이 형성되기 때문에 일년에 두차례씩 꽃을 피우기도 한다.
사철 일정한 온도에서는 좀처럼 꽃을 피우기가 쉽지 않다. 낮과 밤 온도의 차이가 나지 않는 곳에서도 꽃눈이 형성되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거실의 경우에는 창가에 놓는 것이 개화에 도움이 된다. 창가는 아무래도 외기의 온도 변화를 잘 반영하는 곳이기 때문이다. 밤기온이 15도 내외일 때면 밤동안 베란다에 놓아두는 편이 좋다. 농장에서는 인위적으로 온도를 높였다가 떨어뜨리는 방법으로 꽃눈을 형성시키는 방법을 쓰고 있다.

6) 비료
바크에 심어진 것은 질소 비료가 절대적으로 부족하므로 봄-여름 비료로는 질소-인산-카리의 비율이 30-10-10 인 것이 좋고 수태에 심어진 것은 20-20-20인 것이 좋다. 꽃피우기 전에는 인산 성분이 많은 10-30-20 정도의 비료가 좋다. 규정농도의 2배나 4배로 묽게한 비료를 일주일 간격으로 주는 것이 좋다.

7) 분갈이
적어도 2년에 한번은 식재를 갈아 주어야하고 봄철 꽃이 지고 난 후가 좋다. 이 때 건실하지 않거나 상한 뿌리는 라이타불로 소독한 가위로 제거해주는 것이 좋다. 수태에 심은 것은 반드시 일년에 한번 분갈이를 해야한다. 식재는 물빠짐이 좋고 보수력이 좋은 것을 사용한다.

8) 꽃대관리
꽃눈이 형성되어 꽃대가 길게 올라오기 시작하면 가이드용 철사등을 이용하여 꽃대를 유도하던가 아니면 자연스럽게 늘어진 모습을 즐기는 경우도 있다. 시간이 조금 지나면 굳어져서 모양을 바꾸기가 어렵다. 꽃눈이 형성된 다음에 분의 위치를 바꾸어 햇빛이 비치는 각도가 달라지면 꽃대가 뒤틀어져 모양이 흉하게 된다.
꽃대나 꽃에 스프래이는 꽃을 이내 시들게 하거나 만개시키지 못하므로 절대로 해서는 안된다. 일단 꽃이 시드는 기색이 보이면 꽃대를 밑부분까지 잘라주어야 하는데 짧게 자르지 않으면 이 꽃대에서 옆으로 꽃대가 나와 꽃을 피울 수는 있으나 작은 꽃이 피게 된다. 세력이 좋으면 새로운 꽃대가 다른 곳에서 생길 수 있으므로 꽃이 하나라도 시드는 기색이 있으면 꽃대를 잘라 화병에 두고 꽃을 즐기는 것이 좋다.
꽃이 모두 시들어 떨어지기를 기다리면 꽃이 모두 진 후 난이 세력을 잃게 된다. 이것은 동양란,서양란 모두에게 적용되는 것이지만 특히 양란의 경우는 눈에 띄게 현저한 차이를 보인다. 개화 후 세로로 혹은 가로로 마치 면도날로 그은 것 같이 잎이 갈라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잎이 세력을 잃어 쳐지면서 생기는 물리적인 현상이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꽃이 진 직후에 하이포넥스나 기타 액비를 묽게 잎에 스프레이하여 세력을 잃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좋다.
9) 식재
대부분의 경우 난 가게에서 사오는 것은 분 안에 바크(나무껍질)를 식재로 사용하고 있는데 이 바크는 수분 흡수율이 떨어지므로 완전히 마르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좋다. 바크보다는 뉴질랜드산 수태가 식재로서 더 좋다고 하는데 굵은 난석을 식재로 사용하여도 좋다.

10) 통풍
실내에서 기를 때 통풍이 문제인데 겨울철이라도 오전에 문을 열어 거실의 공기를 환기 시키도록하면 큰 문제는 없다. 물론 찬바람이 직접 닿는 것은 피해야하고 창가에 놓을 때도 잎이 창에 직접 닿지 않게 한다.
9.보스톤고사리


■ 명 칭

과 명 : 고사리과(Pteridaceae)
학 명 : Nephrolepis exaltata "Bostoniensis
유통명 :
보스톤고사리
■ 원산지
전세계 열대지역
■ 특 성
보스톤고사리의 딱딱한 잎은 식물체가 오래될수록 활 모양으로 늘어져 휘어진다. 걸이용화분에 매달아두거나 오브제에 올려놓는 등의 외관을 살리는 배치가 아름답다. 건조한 것을 싫어하기 때문에 분무와 물주기를 게을리 하면 금새 잎이 갈색으로 변하고 말라 오그라들어 떨어진다. 포름알데히드 제거능력과 증산작용에 있어서 가장 뛰어난 능력이 있다. 담배연기 제거능력도 탁월하다.
■ 공기정화능력
NASA 종합평가순위 : 9위 (평점 75점)

휘발성 화학물질 제거율
재배/관리상의 편이성
해충에 대한 저항력
증산작용률

 

포름알데히드 제거율 1위

 

■ 배치장소
거실, 흡연실
■ 관리법

반양지

온 도
생육적온은 18도 ~ 24도(월동온도 10도).
용 토
일반흙이 함유되지 않은 부식질이 풍부하고 보수성이 좋은 화분용 배합토.수경재배도 가능.
시 비

비료는 봄 ~ 가을 사이에서 낮은 농도의 액비를 주기적으로 주며, 엽면의 색깔이 나빠졌을 경우 엽면시비를 해준다.
물관리
여름철에는 분흙의 표면이 마르기전에흠뻑주며(4일±2일), 겨울철에는 분흙의 표면이 말라가기 시작할 때 흠뻑준다.(6일±2일)실내공기가 건조한 경우 자주 식물엽면에 스프레이해줌으로써 싱싱한 외관을 유지할 수 있다.
번 식
분주.

병충해
매우 드물지만 건조한 환경에서는 응애나 개각충이 생기고, 간혹 진딧물이 생긴다.

'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문 골라 보기  (1) 2010.06.29
생활지혜  (1) 2010.06.25
자동차 고장 응급조치  (0) 2010.04.18
지침  (0) 2010.04.01
나이를 나타내는 한자  (1) 2010.03.21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