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약사의 수기
처음에는 귀담아 안 듣던 손님들이 조금씩 관심가지고 들어주시는군요.이를테면 이런 것들입니다.
1. 습관적으로 머리 아프면 판피린 드시는 어르신께 - 판피린은 해열진통성분이 일부 있고 카페인과 다른 감기약성분이 있으니 머리아프다고 드시면 필요 없는 다른 화학물질을 먹게 되니 간과 신장에 부담 줄 수 있으니 최소한도로만 드세요.
2. 레모나를 즐겨먹는 세련된 젊은 처자에게- 레모나는 비타민씨도 있지만 아스파탐이라는 감미료도 있는데 아스파탐은 체내에서 분해되어 메탄올로 바뀌니 너무 많이 드시지는 마세요.
3. "겔포스 주세요"하고 습관적으로 드시는 아저씨 분께 - 겔포스는 알루미늄 성분의 제산제이므로 변비를 일으킬 수 있고 알루미늄성분이 몸에 축적되어 머리를 둔하게 할수 있으니 최소한으로만 드세요.
4. 타이레놀이 안전하죠? 티비 광고 보니까 단일 성분이라 안전하다고 그래서요? 라고 하는 젊은 아줌마에게...- 광고는 이미지를 주로 전달하지 과학성을 전달하지는 않거든요.혹시나 음주 후에는 타이레놀이 간 손상을 즉각적으로 일으키니 조심하시고 광고 이미지처럼 그냥 두통에, 용량을 수시로 늘리지 마십시오.
5. 박카스를 한 박스 사가시는 분께...- 하루에 한 병까지만 드세요. 하루 필요한 용량은 카페인이 한 병에 다 들어있으니 불면증이나 심장을 불안정하게 할 수 있어서요.
6. 비타민씨를 사가시는 분께...- 강한 산성이니 입 안에서 빨지 마시고 알약 그대로 물과 삼키시고, 혹시 통풍(gout)이 있으신 분은 비타민씨의 결정체가 통증부위를 더 악화시키니 조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