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 그리스도가 나의 주요
하느님이
우리의
등불
이라고
믿는 기독교의 타력주의적 신앙과
불교의 자력주의적 신앙은 종교적 자세에
있어서 하늘과 땅만큼 차이가 있다.
기독교는 유신론과 他力主義
(
타력주의
)
의 종교다.
기독교의 신은 어떠한 신인가?
파스칼은 그의 유명한 종교적 回心
(
회심
)
에서 이렇게 말했다.
아브라함의 神
(
신
),
이삭의 신
,
야곱의 신
철학자 및 識者
(
식자
)
의 신이 아니다.
자기가 믿는 성서의 신은 옛날 아브라함이 믿었고
이삭이 믿었고 또 야곱이 믿었던 신이다.
철학자나 과학자들이 머리 속으로 생각하는
第一原因
(
제일원인
)
으로서의 신이나
형이상학적인 抽象神
(
추상신
)
이 아니라는 것이다.
자기가 믿는 신은 신앙과 예배의 대상이
되는 유일한 인격신이다.
인간은 불타가 될 수는 있어도 신이 될 수는 없다.
불교에서는 스스로의 修道
(
수도
)
에 의한
구원과 해탈이 가능하지만
기독교에서는
자력주의에 의한 자기 구원은 불가능하다.
내가 나를 구원할 수는 없는 것이다.
구원은 오직 구세주인 그리스도를 통해야 한다.
빛은 내 속에 있다.
이것은 불교적인 인간관이다.
빛은 나의 밖에 있고 나의 위에 있다.
나는 그리스도의 빛에 의해서 비로소
빛에 참여할 수 있다.
이것이 기독교적 인간관이다.
이상에서 나는 기독교와 불교의 기본적
차이를 대비해 보았다.
불교는 苦
(
고
)
의 원리와 자각의 방법과
무신론의 입장과 자력주의를
토대로 하는 理性
(
이성
)
의 종교요,
기독교는 罪
(
죄
)
의 원리와 신앙의 방법과
유신론의 입장과 타력주의를 토대로
하는 超理性
(
초이성
)
의 종교다.
/좋은 글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