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신부님의 말씀 중에서>
십자고상을 벽에 걸고 산다고 해서 신앙인인 게 아니라,
십자가를 몸에 지고 사는 게 신앙인이다.
<안과 밖이 조화를 이루는 인생 / 칼 융>
외부를 바라보는 자는 꿈을 꾸고
내부를 바라보는 자는 깨어난다.
<알랭 드 보통, '여행의 기술 중에서'>
여행은 생각의 산파다.
움직이는 비행기나 배나 기차보다
내적인 대화를 쉽게 이끌어내는 장소는 찾기 힘들다.
때때로 큰 생각은 큰 광경을 요구하고
새로운 생각은 새로운 장소를 요구한다.
<연습은 없다 / 잉베이 맘스틴(스웨덴 출신 기타리스트)>
난 연습하지 않는다.
늘 연주할 뿐
중요한 것은 많이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많이 사랑하는 것입니다.
<기도>
기도하는 시간에는 생각하는 양을 줄이고,
보다 마음으로 기도하도록 조금씩 노력하십시오.
<타인과의 만남 / 슈바이처>
꺼진 열정에 다시 불을 지펴주는 것,
그것은 바로 타인과의 만남이다.
영혼의 불꽃을 살려준 이들에게
깊이 감사해야 한다.
<타인의 결점 / 톨스토이>
타인을 정면에서 비판하는 것은 좋지 않다.
그에게 창피를 주는 일이 되기 때문이다.
또 안 보이는 곳에서 비판하는 것은 불성실하다.
덕을 기만하는 것이 되기 때문이다.
제일 좋은 것은 타인의 결점을 찾지 않는 것이다.
타인의 결점을 잊어버리고
자신의 결점을 찾아서
깊이 명심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일이다.
<감사함에 대하여>
감사를 못하면 감사를 모르고
기뻐하지 못하면 기쁨을 알지 못한다.
기도함이 없으면 형통함이 없고
하느님을 사랑하지 아니하면
사람들을 사랑하지 못한다.
<값진 삶을 살고 싶다면 / 니체>
값진 삶을 살고 싶다면
아침에 눈을 뜨는 순간 생각하라.
'오늘은 단 한 사람을 위해서라도 좋으니
누군가 기뻐할만한 일을 하고 싶다'고.
결혼은 30%의 사랑과 70%의 용서다.
(R.J.스티븐슨)
<계단의 처음과 끝을 다 보려고 하지 마라
/ 루터 킹 목사>
계단의 처음과 끝을 다 보려고 하지 마라.
그냥 발을 내딛어라.
<긍정의 힘 / 카뮈>
삶에 대한 절망 없이는 삶에 대한 희망도 없다.
<기도>
신은 손뼉소리나 울부짖는 소리보다
침묵을 더 사랑하고 이해하신다.
한밤중의 고요에 귀를 기울일 줄 안다면
우리는 그 침묵 속에서 그 분의 음성을 듣게 될 것이다. 기도란 침묵의 가슴에서 우러나오는 감사이며
존재하는 모든 것에 대한 깊은 사랑이다.
<기다리는 인생 / 김법린 님, '기다리는 인생'>
조급한 마음에 무릎 꿇었네.
다시 오실 님 기다리며 눈시울이 젖네.
세상사 어지러워 편지를 읽네.
님 오신다는 소식에 한 없이 즐겁네.
님 기다리는 인생살이 초승달이 밝히네.
<곁에 있어 주는 것>
삶에는 굴곡이 있기 마련입니다.
우리가 사랑하는 사람의 문제를
모두 해결해 줄 수는 없지만,
그냥 옆에 있어 줄 수는 있습니다.
결국 오랜 시간을 두고 본다면
그것이 가장 강한 사랑의 표현이 아닐까요?
- 이주향의《치유하는 책읽기》중에서 -
<응원>
마지막으로 네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
릴리야, 사랑한다.
나는 네가 어떤 인생을 살든 너를 응원할 것이다.
그러니 아무것도 두려워하지 말고
네 날개를 마음껏 펼치거라.
두려워할 것은 두려움 그 자체뿐이다.
- 공지영 마리아의《네가 어떤 삶을 살든 나는 너를 응원할 것이다》중에서 -
<겨울비>
겨울에 내리는 비는,
혹독한 외로움을 견디어내지 못한
계절의 눈물일지도 몰라.
겨울비가 내리는 날이면,
우산 속 동행이 없어도 슬프지 않는 걸 보면…….
겨울에 내리는 비는,
마음 아픈 이들을 위하여
하늘이 흘리는 눈물일지도 몰라.
겨울비가 내리는 날이면,
까치가 떠난 빈 둥지에도
지붕을 만들어주고 싶은 걸 보면…….
- 미오새님, '겨울비' -
<거울도 내가 그 앞에 서야 비추지>
옥은 저절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사람이 캐야만 얻을 수 있고
거울은 저절로 모습을 드러내는 것이 아니라
사람이 비춰야만 보인다.
[玉不自出。人自採之。鏡不自見。人自照之。]
- 정조(正祖), '홍재전서(弘齋全書)'에서 -
<강된장>
된장을 뚝 떠다가 거르지 말고
그대로 뚝배기에 넣고 참기름 한 방울
떨어뜨리고 마늘 다진 것,
대파 숭덩숭덩 썬 것과 함께 고루 버무리고 나서
쌀뜨물 받아 붓고 보글보글 끓이다가
풋고추 썬 것을 거의 된장과 같은 양으로 듬뿍 넣고
또 한소끔 끓이면 되직해진다.
다만 예전보다 간사스러워진 혀끝을 위해
된장을 양념할 때 멸치를 좀 부숴 넣어도 좋고,
호박잎을 밥솥 대신 찜통에다 쪄도 상관없다.
- 박완서(정혜 엘리사벳)의《호미》중에서 -
<누구와 함께 먹을까
/ 에피쿠로스 (고대 그리스 철학자)>
무엇인가를 먹거나 마시기 전에,
무엇을 먹고 마실지를 생각하기보다는
누구와 먹고 마실 것인가를 조심스레 고려해보라.
왜하면 친구 없이 식사를 하는 것은
사자나 늑대의 삶이기 때문이다.
<도망치거나 방관하거나 부딪쳐보거나
/ 영화, '기쁨의 도시'에서>
인간에게는 세 가지 선택밖에 없다.
도망치거나 방관하거나 부딪쳐보는 것.
멈춰 서서 스스로 물어 볼 시간을 내야 한다.
바쁜 걸음 속에 목적지는 있는지?
들어 선 곳에 길은 있는지?
흘리는 땀 속에 사랑은 있는지?
없다면.............
쥐고 있는 성공은 손안의 모래.
<멋진 걸 갖고 있는데 숨겨두다니
/ 행복한 사람, 타샤 튜터>
나는 요즘도 골동품 식기를 생활에서 사용한다.
상자에 넣어두고 못 보느니,
쓰다가 깨지는 편이 나으니까.
내가 1830년대 드레스를 입는 것도 그 때문이다.
의상 수집가들이 보면 하얗게 질릴 일이다.
하지만 왜 멋진 걸 갖고 있으면서 즐기지 않는담?
인생은 짧으니 오롯이 즐겨야 한다.
<바로 지금>
도움을 필요로 하는 이들은
‘바로 지금’하고 외칩니다.
“바쁜 일 마무리 되고 시간이 좀 나면…….”
“여유가 되면…….”
“좀 더 모아서 목돈이 되면”
그것은 매사에 재어보고 계산하길 좋아하는
내 구차한 변명입니다.
“갑자기 「착한 일」한다는 게 쑥스러워서!”
그것은 손을 내민 이의 부끄러움을 모르는
잠시의 내 어색함입니다.
도움을 필요로 하는 이는
‘바로 지금’ ‘내 곁에’
<보배로운 선물 / 키에르케고르>
인생은 풀어야 할 숙제가 아니라
경험해야 할 현실이다.
<사랑이란? / 에리히 프롬의 "사랑의 기술"에서>
나는 너에 대해 지극한 사랑을 가지고 있다고
말하는 것은 아무 의미가 없다.
사랑은 소유하는 물건이 아니라 하나의 과정.
사람이 주체가 되는 내적 행동인 것이다.
사랑에 있어서 무엇을 가진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
실상 더욱 적게 가질수록 더욱 사랑할 수 있는 것이다.
<사랑할수 록 /
스태니슬라우스 케네디의《하느님의 우물》중에서>
사랑할수록 우리는 더욱 사랑스러운 사람이 됩니다.
사랑은 친절을 낳고,
존경을 끌어내며,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만들고,
희망과 자신감을 불어넣을 뿐 아니라
기쁨, 평화, 아름다움, 조화를 가져다줍니다.
<석가의 말씀 / 자경문>
말을 적게 하고 행동을 가벼이 말라.
몸을 가벼이 움직이지 않으면
산란한 마음이 가라앉아 선정(禪定)을 이루고
일에 말이 적으면
어리석음을 돌이켜 지혜를 이룰 것이다.
진정한 모습은 말을 떠나 있고
진리는 흔들림이 없다. ****
<설 명절>
설 명절 또한 추수한 곡식이 아직은 충분히 남아 있고
소와 돼지는 살찌고 해는 길어질 때다.
날로 도타워지는 햇살이 언 땅에 깊이 파고든다는 건
곧 농사꾼들에게 잔인한 계절이 올지니 그전에 실컷 먹고 충분히 놀아둬야 한다는 신호 같은 거였다.
- 박완서(정혜 엘리사벳)의《호미》중에서 -
<성 베네딕토 수도원 규칙 몇 가지>
- 세상의 흐름에 휩쓸리지 말자.
- 분노를 행동으로 옮기지 말자.
- 자신의 행동을 항상 살피자.
- 하느님이 어디서나
우리를 지켜보고 계신다는 것을 확실히 믿어라.
- 말을 많이 하지 마라.
- 공허한 말, 남을 웃기려는 말을 하지 말라.
- 다툼이 있었다면 해가 지기 전에 화해하라.
<손윗사람을 만날 때는>
손윗사람을 만날 때는
언제나 삼가는 자세를 지켜야 하고
순 아랫사람을 만날 때는
편안한 가운데서도 자상하게 신경을 써야 한다.
그리고 육친을 대할 때는
애정을 품고 있으면서도
지나치게 절친함을 드러내서는 안 된다.
서로 간에 관계가 불편한 사람을 대할 때라도
진정을 구태여 관계를 끊어서는 안 된다.
이익을 다투는 것은 욕심이 있기 때문이다.
말싸움을 하는 것은 여러 가지 의견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현명한 사람은
이익을 보게 되더라도 덤벼들지 않으며
훌륭한 지식을 갖추고 있어도
남과 다투려 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