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나를 보지 않고도 믿는 이가 더 행복하다.”

<…>

신앙생활을 열심히 하는 사람들이 빠지기 쉬운 유혹이 있습니다. 주님에 대하 확실한 것을 찾고자 하는 유혹입니다. 때때로 우리는 신앙이 흔들릴 때 혹은 확신이 안 설 때 예수님께서 나에게 나타나셔서 “토마스야…” 하고 직접 말씀해 주시시를 기대하기도 합니다. 혹은 성모님께서 나에게도 직접 발현하셔서 이러저러한 말씀을 내려 주시기를 은근히 기대하기도 합니다. 그러면서 생각합니다. “ 주님께서 혹은 성모님께서 나에게 나타나시면 정말 모든 것을 다 버리고 주님을 열심히 따를 텐데…”그러나 불행히도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예수님이나 성모님께서는 꿈에서도 잘 나타나시지 않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 중 독일 퀼른 땅에 군사용으로 건설된 지하 동굴 속에 다음과 같은 글이 새겨져 있다고 합니다. “태양이 구름에 가려 빛나지 않을 지라도 나는 태양이 있음을 믿습니다. 사랑이라곤 조금도 느껴지지 않을지라도 나는 사랑을 믿습니다. 하느님께서 침묵 속에서 계시더라도 나는 하느님을 믿습니다.”

누가 이 글을 썼는지는 모릅니다. 그러나 우리는 글을 쓴 사람이 얼마나 깊은 신앙을 가진 사람인지를 알 수 있습니다. 어둡고 습기 찬 동굴 속에서도 이 사람의 눈은 빛나는 태양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 사람의 마음은 전쟁의 위험 속에서도 따뜻한 사랑에 차 있었습니다. 마치 하느님이 안 계신 듯 침묵만이 흐르는 절망과 공포 속에서도 이 사람의 믿음은 하느님을 신뢰하고 하느님께 모든 희망을 걸었습니다.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우리는 주님에 대해 확실함을 얻길 원합니다. 그래서 사적 계시의 유혹 빠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우리의 신앙은 그런 것이 아닙니다. 우리의 신앙은 직접 눈으로 보고 목격한 체험은 아니지만 2000년의 역사 안에서 이어져 내려오는 전승을 토대로 이루어진 신앙이랍니다. 교회의 역사를 통하여 수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의 부활을 우리에게 전해 주고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교회의 신앙이요 우리의 신앙입니다. 그러기에 주님께서는“나를 보지 않고도 믿는 이가 더 행복하다.”고 말씀 하시는 것입니다.

고준석 토마스아퀴나스 신부

카톨릭 대학교 성심교정 교수


'글 두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각하기 나름 : 見解 차이  (0) 2011.05.05
참행복  (1) 2011.05.04
이 땅에 태여나서 /정주영  (0) 2011.05.03
`나`의 참모습  (1) 2011.04.29
날마다 새 날을 이루소서  (0) 2011.04.27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