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류마티스 관절염 (rheumatoid arthritis)

정의

류마티스관절염은다발성 관절염 을특징으로하는원인불명의만성염증성질환이다.초기에는 관절 을싸고있는활막에염증이발생하지만점차주위의 연골과뼈로염증이퍼져관절의파괴와변형을초래하게된다.관절뿐만아니라관절외증상으로  빈혈 , 건조증후군 ,피하 결절 ,폐섬유화증 , 혈관염 ,피부궤양등전신을침범할수있는질환이다.

손, 손목, 발, 발목, 팔꿈치, 어깨, 무릎 등의 관절, 피부, 혈관, 폐, 심장, 신경 등

발병 위치

원인

류마티스관절염의정확한원인은아직밝혀지지않았지만자가면역현상이주요기전으로알려져있다.자가면역이란외부로부터인체를지키는면역계의이상으로오히려자신의인체를공격하는현상이다.일반적으로는유전적소인,세균이나바이러스감염등이류마티스관절염의원인으로생각되고있다.신체적또는정신적스트레스를받은후발병하기쉽다고알려져있다. 폐경 초기에도발병률이높다고하는데,이는류마티스관절염이호르몬의영향을받는다는것을보여주는예이다.

 

증상

어떤원인에의해서든 관절 안에있는활막(synovium,윤활막)에염증이생기면서 혈액 내의백혈구들이관절로모여들게되고,그결과관절액(jointfluid)이증가하여관절이부으면서통증이나타나게된다.이러한염증이지속되면염증성활막조직들이점차자라나면서뼈와 연골 을파고들어관절의모양이변형되고,관절을움직이는데장애가발생한다.

류마티스관절염은전형적으로초기부터손가락,손목,발가락관절등이주로침범되며,병이진행함에따라팔꿈치관절,어깨관절,발목관절,무릎관절등도침범된다.이러한관절에통증,뻣뻣함,종창(염증이나 종양 등으로인하여부어오른것)등의증상이수주에걸쳐서서히나타난다.류마티스관절염의증상은전구증상과관절증상,관절외증상으로나누어다음과같이살펴볼수있다.

1)전구증상:2/3정도의환자에서 피로 감,식욕부진,전신쇠약감,애매모호한 근육 및관절증상이먼저나타나며,이어서 활막염 이발생한다.이러한전구증상은수주일에서수개월에걸쳐나타나며이단계에서는진단이어렵다.

2)조조강직:조조강직이란,아침에자고일어나서,또는오랜시간한자세로있는경우관절이뻣뻣해져움직이기힘들다가시간이조금지나서야움직이는것이좋아지는현상을말한다.류마티스관절염에서는이러한조조강직이1시간이상지속되는것이특징이다.

3)관절증상:초기류마티스관절염의중요한특징은침범된관절의통증과종창이다.진단에중요한증상은손에서많이발견되는데류마티스관절염은손가락의중간마디와손바닥부위를잘침범하고,손가락끝마디의관절은잘침범하지않는경향이있다.침범된관절은만지면아프고움직임이제한되며,손바닥의 홍반 이동반되기도한다.또한손목을뒤로굽히는데장애가생기고손가락을굽히는데에도장애가생긴다.주먹을꽉쥘수없는경우도많으며,이러한증상은진단뿐아니라질병의활성도와진행정도를파악하는데도움이된다.무릎은우리몸에서가장큰관절로류마티스관절염초기에는잘침범되지않지만,전기간을놓고보면80%이상의환자에서침범된다.침범된무릎은부어오르고압통이있으며관절액의삼출도잘나타난다.그밖에도팔꿈치,발과발목, 엉덩이관절 , 척추 ,턱관절을침범할수있다.

4)관절외증상:류마티스관절염은관절이외에도여러장기를침범할수있다.피하 결절 은팔꿈치,손가락, 치골, 아킬레스건 등에나타나는딱딱한결절이다.또한 빈혈 이잘동반되는데이는질병의활동도,특히관절의염증정도와상관관계가있다. 심장 ,폐,눈,신경,간등에서전신침범이발생하면병의경과및치료결과가나쁠수있고,특히 혈관염 ,아밀로이드증,폐섬유증이여기에해당된다.전신침범의증상으로는발열,전신쇠약감,체중감소등이있다.

 

진단

류마티스관절염을확실하게진단하는검사법은아직없다.따라서특징적인증상,검사결과,방사선학적징후등을종합하여의사의판단으로진단을내리게된다.

현재다음7개의항목중4개이상을만족하고1)~4)의항목의증상이6주이상지속될때류마티스관절염진단을내리게된다.초기류마티스관절염은증상이애매모호하기때문에평균9개월정도진단이지연되는경향이있다.

1)조조강직: 관절 이나관절주변의뻣뻣함이1시간이상지속됨
2)세부위이상에나타나는
관절염 :의사의진찰로3개이상의관절에서동시에붓기와삼출이관찰됨
3)손관절의관절염:손목,손가락중간마디관절,손바닥관절중한관절이상의종창
4)대칭성관절염:좌우측의같은관절에증상이나타남
5)류마티스
결절 :뼈가튀어나오거나관절의한쪽에만져지는피하결절
6)
혈액검사 에서류마티스인자양성
7)
X-선검사 에서발견되는뼈의침식징후

 

검사

류마티스관절염의검사에는다음과같은 혈액검사 간기능검사 , 신장기능검사 및류마티스인자검사가있다.

1)류마티스인자검사:류마티스인자는류마티스관절염환자중80%에서만양성으로나온다.또한정상인에서도5%는양성으로나올수있으므로류마티스인자가양성이라고하여모두류마티스관절염이라고진단할수는없다.다만류마티스인자가높은사람은 관절 손상이심한경향이있다.류마티스인자는치료후에도반드시낮아지는것은아니므로진단후에는다시검사하지않는다.
2) 일반혈액검사 ,간기능검사,신장기능검사:치료제의부작용이나다른장기의침범은없는지감시한다.

3) ESR ( 적혈구침강속도 ), CRP (보체반응단백):염증의정도를평가하는혈액검사이며,염증시그수치가증가되어있는경우가흔하다.

 

치료

어떠한약제도류마티스관절염을완치시키지는못한다.
류마티스관절염에사용되는약제로는비스테로이드성항염제와스테로이드,항류마티스약제와TNF차단제등이있다.비스테로이드성항염제와스테로이드는염증을완화하여질병의증상을완화시킬수있지만진행을억제하지는못하며,항류마티스약제치료를조기에시작할수록치료결과가좋다.

최근에는항류마티스약제에반응하지않는류마티스관절염에대하여TNF(류마티스관절염을일으키는대표적인중간물질)차단제를사용하고있다.

1)비스테로이드성항염제:통증을감소시키고염증을가라앉히는목적으로사용하지만질병의경과에영향을미치지는않는다. 진통 효과는24시간이내에나타나지만항염효과는7일정도지나서나타난다.류마티스관절염환자가비스테로이드성항염제를오랫동안복용하지못하는가장큰이유는약물로인한 위장 장애이며,이를막기위해위장벽을보호해주는약물을함께쓰거나소화기계부작용이적은항염제를선택하여쓰기도한다.

2)스테로이드:매우강력한항염증효과를갖고있다.스테로이드는복용후24시간내에항염증효과가나타나증세를호전시킨다.그러나질병의경과가변하거나완치될수는없으며,오히려고용량을장기간복용할경우부작용이발생할수있으므로가급적소량을단기간사용하는것이좋다.

3)항류마티스약제:류마티스관절염을조기에진단하는것이중요한이유는질병초기에항류마티스약제를사용하면장기적으로결과가좋아지기때문이다.항류마티스약제는류마티스관절염의관해(병의증상을발견할수없는상태)를유도하거나진행속도를늦추는데사용된다.이러한약제로는메토트렉세이트(methotrexate),설파살라진(sulfasalazine),레플루노마이드(leflunomide),항 말라리아 제등이있다.6개월이상의치료에서도반응이좋지않은경우2가지이상의약물을함께투여하는병용요법을시행할수있다


4)TNF차단제:류마티스관절염을일으키는대표적인중간물질인TNF를차단하여염증반응을막는약제이다.기존의항류마티스약제에반응하지않는류마티스관절염에서70%이상증상을호전시키며,기존약제에비해효과가빨리나타나는장점이있다.그러나가격이비싸고잠복
결핵 의활성화와같은부작용이있으므로반드시전문의와의논한뒤에투약해야한다.

'질병과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츠하이머(치매)  (0) 2011.06.22
대표질환 50  (1) 2011.06.20
지혜  (0) 2011.06.17
해외건강정보  (0) 2011.06.15
위험한 10가지 증상들  (1) 2011.06.12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