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

신체 부위별로 좋은 약초와 음식

 


호흡기관에 좋은 식품

식품명 영양과 효능 특성과 이용
달맞이꽃
종자유
일반 식용유에는 거의 없는 감마 리놀렌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외상과 피부염, 비만의 개선작용, 천식치료, 항혈전작용과 항염작용 등 많은 생리 활성작용을 한다.
늦여름부터 가을에 걸쳐 노란색의 꽃이 핀다. 기름을 섭취
더 덕 인삼과 같은 사포닌과 스테롤 성분이 함유.
거담, 폐열 제거, 조혈, 항피로작용, 자양 강장이나 허약자의 치료와 몸을 덥게 하고 면역력을 향상.
사삼이라고도 하며 녹즙을 내어 섭취해도 좋고, 구이나 장아찌로 조리 한다.
도라지 알칼리성 식품으로 옛부터 폐의 기능 활성, 인후의 보호작용, 뱃속의 냉기는 물론 한열을 없애주는 약초로 사용. 도라지만을 삶아서 물만 마셔도 감기로 인한 코막힘 현상은 사라지며, 기침도 말린 도라지에 생강과 율무를 넣고 끓여 마시면 효과가 뚜렷하다.
동충하초
버섯
지방, 단백질, 핵산 등이 함유.
강장,진정, 진해제로 사용.
허약 체질, 발기부전증, 폐결핵의 토혈, 해소, 빈혈 등의 치료.
180ml의 물에 동충하초버섯 10g 정도를 넣고 미지근한 불로 1시간 가량 끓인 다음 건더기는 버리고 병에 넣어 식후 하루 2번(커피잔 1잔)씩 음용한다.
둥글레 몸을 왕성하게 하며 오장을 튼튼히 하고 당뇨병이나 폐결핵 환자에게 효과 일명 둥글레라고 하는 황정을 소주에 담아 1개월쯤 지난 다음 취침 전에 1잔씩 마시면 좋다.
도두
(작두콩,칼콩)
다른 콩에서 볼 수 없는 비타민A와 C가 마른 도두에 들어 있으며 비타민 B군이 일반 콩의 4-5배가 된다. 잇몸병과 축농증, 비염, 치조농루, 치통, 구내염, 종기, 습진, 화농성, 염증성 질환치료에 이용.
붉은콩, 흰콩 두 종류가 있으며 물에 담근 후 여러 번 우려서 이용.
로얄제리 및 꿀 장기 보관하여도 썩지 않는 것은 강력한 살균능력에 기인하며 감기의 예방, 이질, 폐렴, 피부병 등에 효과가 있는 천연 약제.
여왕벌의 먹이인 로얄제리에는 필수아미노산이 10여종 이상이 있어 피부미용, 조혈기능, 신경, 면역계 활성작용 등에 인정받고 있다.
< /FONT>
꿀물, 곶감, 수정과에 이용
이태리 상추류-
롤로로사.
롤로
철과 마그네슘, 칼륨, 칼슘, 인과 유황을 함유.
신경계통과 폐조직의 세포를 만들어 내며 혈액의 정상적 흐름을 유지,
감기치료, 기관지치료, 열내림의 효과가 있다.
로사는 이태리말로 장미색처럼 붉다는 뜻을 의미한다.
쌈채로 이용되고 겉절이 무침등으로 쓰인다. 횟거리나 요리 장식용채소로 사용.
무순이 특유한 매운맛과 향기성분은 메칠메르캡탄과 배당체 시니그린의 분해로 생긴 머스타드 오일이다. 비타민 C의 함량은 파종 후 7일째가 최고치에 달한다. 열을 제거하고 폐활동을 활발하게 한다.
된장양념, 토란조림 등이나 스테이크 등에 곁들인다.
맥문동 폐를 보하며 자양 강장효과, 진해작용, 거담작용, 해열작용에 효과가 있다. 국을 끓일 때마다 맥문동을 넣어 섭취하면 신체기능이 좋아진다.
모 과 기침약의 최고 치료제이며 사포닌과 타닌은 콜레스테롤치를 낮춰주며 간장과 신장활동을 원활하게 해 준다. 정과를 만들거나 술과 차로 이용, 얇게 썬 모과에 대추를 넣어 끓인 모과차와 건조한 모과를 술에 3개월 이상 침지시켜얻은 모과술은 좋은 기호식품.
수분과 당분으로 구성. 배설을 촉진하고 해열작용을 하며, 갈증을 없애주고 해소나 기침 등에 좋은 약제, 소화를 촉진시키며, 알콜의 작용을 중화시키는 역할도 하기 때문에 과음한 이후의 배즙 섭취는 알콜 해독작용을 돕는다. 담이 많은 기침을 할 때에 배즙과 생강즙에 꿀을 타서 복용,
당뇨나 기타 합병증에서 오는 갈증에는 배즙에 꿀을 넣고 달인 다음 수시로 복용하면 소갈현상이 없어진다.
복숭아 담배로 인한 니코틴이 제거되며 폐 질환이나 폐 기능이 약한 사람에게는 효과가 좋은 과실이며 혈액순환을 돕는 혈약이기 때문에 피부미용제로도 쓰인다.
씨를 도인이라고 하는데 진해 거담제, 월경불순과 월경통의 첨약제로 쓰인다.
말린 꽃을 백도화라 하는데 이뇨작용과 변비을 치료.
도인과 행인(살구씨)을 섞어 생강탕과 함께 먹으면 효과가 있다.
잎은 말려 열탕하여 마시면 두통과 복통에 효과.
살구,살구씨 씨를 행인이라 하며 진해 거담작용,이뇨작용, 편도선, 부종, 유선염, 숨이 차고 해소가 심할 때 등 광범위한 약제. 특히 폐를 깨끗이 해 주는 성약. 살구씨와 복숭아씨를 50:50으로 볶은 다음 가루로 만들어 가루 또는 환으로 하루 2g(커피스픈) 또는 10환씩 복용.
씨를 볶아 가루로 만든 다음 꿀에 넣고 끓인 후 식전에 조금씩 먹으면 치료 효과가 있다.
쑥 갓 파와 생강, 쑥갓을 한데 넣어 끓인 물을 마시면 발한작용이 일어나 몸의 열이 떨어지고 기침, 해소, 천식에 좋고, 거담효과가 뛰어나다.
종기가 났을 때 생잎을 찧어 붙이면 좋고, 타박상이나 삐었을 때 생즙으로 온습포를 만들어 붙이면 통증이 가라앉고 부기가 내린다.
생즙 내어 하루에 반 컵씩 아침 공복에 마시면 식욕 증진과 위장이 튼튼해진다.
잎과 줄기를 건조시켜 헝겊에 싸서 욕조에 넣고 침탕했을 때는 어깨결림이나 냉증, 신경통에 효과가 있으며 감기 환자의 목욕법으로 특효..
자 소
(차조기)
칼슘, 인, 카로틴, 비타민A. B. C를 함유하고 있고 진정, 기침해소, 진통, 이뇨제로 쓰인다.
쌈거리, 방부작용이 있어 생선에 의한 중독을 중화하는 역활.
표고버섯 면역력을 강화하는 식품.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을 때 표고버섯 뒷면에 있는 포자에 함유된 물질이 우리 신체에 섭취되어 바이러스를 공격하는 인터페론을 증가시키는 강한 힘을 가지고 있다.
감기열과 몸이 나른할 때 국물을 먹으면 기분이 가벼워진다.
건조된 표고버섯을 3-4개를 3컵의 물에 2시간 정도 불린 다음 미지근한 불로 20-30분 끓인 후 버섯은 요리하여 먹고 국물을 조석으로 마신다. 이때 생강을 넣어 끓여 마시면 발한이 촉진되며 자양 강장효과가 있는 꿀을 넣어 마시면 좋다.
호 도 호도의 지질은 녹는 점이 낮고 불포화지방산이 많은 양질의 건성유이다. 한방에서는 변비, 기침 및 구리독의 해독 등의 약제로 쓰이며 기관지염, 폐결핵, 이뇨제 등으로 널리 이용.
저녁 식사 후 2개의 호두를 그대로 먹거나 과자나 요리의 첨가제로 쓰인다,
호 박 단맛은 설탕과 포도당이며 비타민A, 황색은 카로틴과 크산토필이다.
가래, 기침, 해소 천식, 산모의 영양 및 요 배설을 유도하며 부기를 내리는 식품이다.
쪄먹거나 범벅, 죽 등으로 늙은 호박을 널리 이용.



소화기관에 좋은 식품

>
식품명 영양과 효능 특징과 이용
갯상추 칼슘,철분,비타민A,B,C가 많고 위벽의 자극 완화제로 쓰이고 위궤양,위산과다에 효과 우리 나라 해안가에 자생,
녹즙,무침,국거리,기름 볶음에 이용
검정무 겨자유를 함유, 소화를 돕고 복통을 진정, 기침을 물리치게 하고 소염, 진통효과.
특이한 검정색을 띤 무이다.
< 절임,물김치,무생채로 이용.
고 수 비타민A,C,단백질이 함유.
풍과 신경쇠약을 치료하고 혈액을 청결, 혈압을 낮춰 주고 소화를 잘되게 하고 입냄새도 없앤다. 젖의 분비를 촉진
향신채 채소,카레의 원료. 생선요리에 넣어 먹으며 어린 잎은 수프, 샐러드,쌈에 이용
가물치 단백질,비타민A,B1,B2가 함유된 알칼리성 식품.
비장과 위장의 기능을 활성화, 원기를 돋구어 주며 혈액의 양도 늘려 주고 부기도 빼 준다.
민물에서 자라는 물고기. 약간의 참기름과 소금을 넣고 끓여서 곰탕으로 먹는다.
고구마 인,칼륨이 많아 길항작용을 한다.노란색은 프로비타민A인 카로틴을 함유. 변비에 효과 대마도에서 종자를 얻어 온 것이 시초.
무즙과 먹으면 장내의 가스 발생
김 치 갖은 양념에서 나오는 영양소와 발효로 인한 젖산의 생성으로 살아 있는 유산균을 섭취하고 식이섬유 섭취 등의 정장효과가 있다. 물에 소금이 용해된 소금물이 세포와의 삼투압 차이에 의해서 채소로부터 수분이 나오게 된다.
냉 이 비타민A,C가 많이 함유.
간,위,신장의 기능이 강화, 고혈압등의 순환기계질환과 출혈성질환에도 효과
논둑과 밭둑,야산이나 들판에 자생. 즙내어 술에 타 마시면 장출혈이 멈추고 냉이 뿌리를 말려 불붙여 놓으면 향기도 좋고 모기와 나방, 옴이나 바퀴벌레가 침범을 못한다
대 추 당질로서 과당이 주로 포함, 대추씨에는 단백질과 지질로 구성. 쇠약한 내장의 기능을 활성화, 전신을 튼튼하게 해주며, 신경을 안정, 노화를 방지, 몸을 덥게 하는 약제 약제로 알려진 과일. 생식도 하고 한과나 요리에 사용. 말린 대추를 볶아서 차로 달여 마시기도 한다.
도토리 떫은 맛은 타닌이며 쓴맛은 사포닌인데 인체에 무익.
배가 끓는 사람,식사를 끝내자마자 대변을 보는 사람, 소변을 자주 보고 몸이 붓는 사람이 섭취하면 원인치료가 된다.
구황식품으로 이용. 외피와 과피인 껍질을 제거한 후 온수에 오래 담가 두어 건조시켜서 요리. 묵, 국수, 빵, 과자, 피자, 빈대떡, 수프 등을 만든다.
된 장 삶은 콩의 성분을 코지 곰팡이 중의 가수분해효소를 이용하여 소금물에서 분해시킨 것.
항암작용, 암세포의 저지 및 사멸, 유방암의 전이를 예방.
항암식품이며 된장국이나 찌개가 암을 예방.
두 부 질 좋은 단백질과 지질이 주성분이고 대두의 수용성 단백질 용액에 겔 모양으로 응고시킨 식품. 항산화작용을 한다. 두부나 연두부,순두부로 이용
대엽쑥갓 카로틴의 함유량이 많다.비타민A,C 및 광물질이 풍부.
소화를 도와 준다.
잎에 따라 소엽,중엽,대엽으로 구분.
무침에는 깨소금이나 땅콩가루를 섞는다.
딜(소회향) 칼슘과 마그네슘,칼륨을 많이 함유. 방향성 구풍제,거담제,건위제로 이용. 씨앗은 소화,진정, 최면의 효과. 구취 제거,동맥경화예방에 좋다. 병충해에 강해 무농약 유기농 향신체. 잎과 줄기를 쌈채로 이용. 비린내를 없애준다
땅 콩 단백질, 지질은 중성지방, 당질이 함유
기침을 치료, 폐를 보호, 당뇨병 환자의 영양간식, 병중, 병후, 허약자의 영양식품
땅속으로 들어가 속에서 껍질에 알맹이를 맺는다. 땅콩기름이나 과자류에 이용.
루이보스 자연이 준 항산화물질이 다량 함유
노화 억제 기능, 변비, 알레르기증세 개선
희망봉 근처의 세바르바크 산맥지대에서 재배. 아스파라시스 리네아리스란 이름으로 차로 복용
로즈마리 정유와 탄닌, 사포닌, 유기산, 수지 함유.
피로회복, 두통, 위통방지, 두뇌를 명석하게 하는 작용
강한 향기를 풍긴다. 고기를 구울때 소금과 같이 약간 뿌려 같이 들면 고기 맛이 좋아진다.
로켓트
(아르굴라)
비타민A,C, 칼륨과 미네랄을 함유.
소화와 감기 치료에 효과
매운 겨자맛이고 신선한 잎은 쌈,샐러드채로 이용
말라바
시금치
(황궁채)
비타민A,C,카로틴,칼슘이 풍부, 열을 내리고 장을 부드럽게 하고 해독하는 작용.
매일 생채를 먹으면 당뇨에 효과
덩굴이 적자색과 녹색이 있다.
잎은 쌈으로 줄기는 데쳐 요리, 샐러드,튀김,볶음,된장절임
물냉이 칼슘,인,철분,비타민A,C 함유
혈액의 노화를 방지, 강장효과, 소화, 해열작용, 요오드가 있어 갑상선, 호르몬선에 유익
습한 토지에 자생
잎은 샐러드, 국, 부침개, 나물, 수프 등으로 이용
매 실 유기산과 카테킨산, 펙틴, 타닌, 미네랄 함유
구연산을 보충, 장내의 유해균을 사멸, 소화효소의 활성화, 칼슘의 장내 흡수율을 높여주는 기능
일본인들은 식사시의 부식이다.
매실주, 매실원액 및 농축액, 캅셀, 정제, 매실장아찌, 매실절임,쨈.
맥 아 아밀라제, 프로테아제, 인베르타제, 산화효소, 피타제등이 포함. 자연에서 얻은 효소, 맥아용 보리는 겉보리만을 사용. 엿기름이라는 한국의 전통식품.
식혜, 감주, 물엿, 엿, 맥주등을 제조하는 데 이용
포도당, 설탕, 엿당의 당류, 아미노산, 무기질,아밀라제가 많이 함유. 무잎에는 식이섬유도 함유. 소화제로 사용,
장내 유용세균의 기능을 높여 노폐물의 배설을 촉진, 즙은 해열,진정작용을 한다.
각양각색의 요리로 입맛을 돋구는 근채류. 설렁탕이나 곰탕을 먹을 때 누린내를 없애준다.
바나나 고형분이 많은 식품, 수분, 당질, 녹말,설탕, 포도당, 과당등. 천연 식이섬유, 쾌변을 유도. 생과일 중에 칼로리가 가장 높은 식품이며 표피에 반점이 있는 것은 부패의 시작을 나타냄
브로콜리 글루코시노레이트는 자연상태로는 인체에 이로울 것이 없으나 자르거나 씹으면 효소가 분비되면서 다른 물질로 전환, 이 물질이 발암물질을 해독, 암 종양의 성장을 억제 꽃양배추라 불림.
엽산함유량도 높기 때문에 건강 야채로 각광.
블루베리 유기산,플라보노이드류는 가공되어 이용. 비타민E함유. 토코페롤로 보안 건강식품으로 만듬. 진달래과 산앵도나무속의 관목.
달기 때문에 날것으로 먹고 과실주, 잼등으로 가공
바 실 비타민A,C의 함량이 높다. 풍을 예방하고 기를 돌게 하며 속이 더부룩할 때, 체했을 때, 위통, 설사, 월경불순에 효과 향신채, 쌈채, 샐러드, 피자파이, 스파게티, 스튜, 수프, 소스등의 요리에 이용
방아풀 노화방지, 암예방에 효과가 있는 항산화물질인 로즈마린산을 함유.
메스꺼움과 구토증이 없어지며 소화촉진,감기치료에 효과
야산, 들, 햇빛이 드는 자갈밭,논,밭,뚝에 자생. 어린 잎은 생으로먹고 향신채로 비빔밥, 추어탕에 넣어 먹는다.
방울다다기양배추
(아기양배추
)
칼륨, 철, 칼슘, 비타민C는 150mg이나 함유.
특수성분인 비타민U가 있어 위장병 치료에 효과적.
자주색과 녹색 두 가지 품종. 잎을 쌈채, 샐러드채로 이용. 살짝 데쳐서 초장에 찍어 먹음.
산마늘 비타민A, 베타카로틴, 미네랄, 칼슘,인, 철을 함유.
비타민 결핍증, 위장병, 위염, 신경쇠약, 심장병등에 효과.
고산지대, 울릉도의 숲에서 자람.
쌈, 샐러드,데쳐 초무침, 나물볶음, 국거리, 튀김, 장아찌, 조미료, 묵나물로 이용.
셀러리·
양미나리
정유를 함유. 칼슘, 낮은 당함량과
지방.
소화나 신장의 활동을 촉진,대소변을 연화시키는 효과.혈압을 내려주고 피부건조, 비듬 방지.
계속 베어내 생산.
샐러드, 수프에 넣거나 국거리 매운탕에 넣어 비린내를 없앤다.
식용색비름 철분, 비타민A,C,U가 풍부, 칼슘 함유
해열제, 갑산선종, 자궁염증에 활용, 이뇨제, 지혈제로 사용하고 치질에도 이용.
여름채소로 각광.
어린 포기나 잎, 줄기는 쌈, 샐러드,수프로 이용.
사 과 주성분은 당분으로 과당, 포도당, 설탕,소르비톨로 구성. 피로를 풀어주며 식욕 증진, 설사나 변비 예방,
소화불량의 치료에 사용.
유기산으로 생식하면 좋고 주서나 믹서로 갈지 않고 섬유소와 함께 먹는다.
생 강 매운맛을 내는 정유성분은 지방질의 소화 흡수를 촉진하는 담즙 분비를 증가시킴. 항궤양작용, 변비 예방, 설사를 멈추게 하는 정장기능,통증의 진정,진해작용.
한방이나 조미료에 사용한다. 황색이 짙은 것이 약효성분이 강함. 얇게 썰어 꿀에 재워 차로 음용.
시금치 잎에 비타민이 다량 함유, 베타카로틴,칼슘, 철이 함유. 조혈작용, 장의 활동을 활발하게, 냉증이나 피부미용에 좋고 변비를 없애준다. 생즙을 살짝 끓여 1일에 반컵씩 2-3회 먹으면 빈혈에 효과가 있고 알콜 중독증을 치료.
함유된 수산은 칼슘의 체내 흡수를 저해하며 옥살산 결석의 주성분으로 요결석을 일으키므로 90도C 물에 소금을 넣고 살짝 데쳐 조리한다.
비타민A가 많고 일반 차 잎에 있는 아데닌이 함유. 식욕 증진, 소화기관의 특효 약재, 천식에도 효과.
'본초강목'에 속을 덥게, 냉을 쫓으며 습을 없애 준다고 기록됨.
어린 잎은 국, 나물로 이용. 삶아 건조시킨 다음 떡, 경단,조청제조에 사용. 키가 큰 것은 말렸다가 약용으로 사용한다.
안젤리카 정유, 안젤리카산, 하이스로카로틴,
발드리안산을 함유. 강장, 소화촉진에 효과, 빈혈증, 이뇨, 발한작용에 쓰이고 안젤리카술은 위장장애에 효과가 빠르다.
뿌리나 종자60g, 휀넬종자8g,아니스종자8g, 순수알콜에 넣어 8일이 지난 후 걸러서 물1.5L에 설탕500g을 녹여 만든 술
알팔파 아르기닌, 리진, 스레오닌,비타민A,K,U등이 풍부.
식물섬유가 많아 장의 발암물질등 부패성 생성물을 흡수하고 배변을 좋게 하므로 간장의 부담이 줄고 피부미용효과가 있다
녹비작물. 샐러드, 고기에 곁들이면 좋고 수프, 된장국, 냄비요리에 좋다. 마요네즈나 샐러드 드레싱으로 먹는다.알팔파콩나물은 육류와 영양 밸런스가 맞다.
애플민트 비타민A,C가 함유. 입으로 씹을때 시원한 느낌을주는 것은 멘톨의 작용.
장내가스제거, 호흡기관의 염증, 근육 및 뼈통증에 효과.
사과향을 풍김. 어린 잎은 쌈으로 고기, 생선, 계란요리의 향신채로 이용. 3-4잎을 넣어 차로 즐긴다.
엔다이브
(치커리로
통용)
비타민A 효력이 있는 카로틴, 철분이 풍부.
힘 없는 위를 조화시킴.
눈과 손발이 저리고 통풍이 걸렸을때 식용하여 효과를 본다.
상추류, 물냉이, 피망과 함께 모듬샐러드로 이용. 쌈, 무침 등에 이용.
엔다이브류-
(스카롤라)
철, 칼륨, 베타카로틴 함유하며 비타민A와 B복합체도 들어 있다.
위를 진정시키고 소화작용을 도우며 눈이 아프거나 손발이 저리는 통풍에 효과.
잎이 둥글게 자라 잎이 두터워 이태리 치커리라 부름.
샐러드, 쌈채, 국거리채로 이용
엔다이브류-
(에스카롤)
무기질,비타민A, 철, 칼륨과 섬유질이 풍부.
간이나 위가 열을 받았을때 차갑게 하는 역할.
소화작용을 돕고 녹즙에 섞어 먹으면 시신경과 안근육에 효과, 빈혈,심장병에도 좋다.
잎이 넓다. 연백색의 부분은 잘라서 샐러드로 이용, 외엽은 쌈, 조림, 국, 나물로 이용
용설채 칼슘, 인, 철, 나트륨, 칼륨, 비타민A, 베타카로틴이 함유.
건위소화제, 설사약, 열내림약, 진정, 마취작용을 한다. 산성 체질의 개선 효과가 있다.
추위를 견뎌 내는 힘이 강하다.뿌리를 썰어서 즙을 내어 설탕을 넣고 물에 타서 마시면 좋다.
알로에 건위작용을 하는 알로인과 에모딘, 항궤양작용을 하는 울신, 항암, 항균, 항종양작용을 하는 알로미친, 알로에친,알로에신등 60여종의 인체에 유익한 성분이 함유. 민간요법약제로 보편화적으로 사용. 얼굴 미용을 위한 팩으로 즙을 내어 생즙으로 이용.
양배추 설탕, 과당, 포도당, 식물성단백질 리신,비타민C등 흰 양배추보다 자주색이 영양상으로 더 좋다.
위장이 약하거나 소화가 안되는 사람은 위장장애에 유효한 성분인 S-메틸 메치오닌이라는 특이한 비타민U가 포함.
자주색 양배추를 녹즙을 내어 식전에 반 컵씩 음용.
옻.옻닭 옻에는 생칠과 건칠이 있는데 생칠은 독이 많아 밀폐된 가마에서 가열해 탄화시킨 뒤 사용해야 독성도 줄고 위장의 손상이 없으며 건칠은 옻나무 줄기의 껍질에 칼로 상처를 내어 진을 모아서 말린 것으로 어혈을 파괴하며 침적되어 굳는 것을 분해하며 구충, 변비 개선 작용이 있다. 강한 약성과 함께 강한 독성도 있는데 이 옻을 닭과 함께 먹으면 닭에 의해 중화되기 때문에 옻을 탈 염려가 적어 함께 요리한다.
알레르기 체질과 임산부, 고혈압, 간이 약한사람은 피한다.
요구르트 농축우유, 탈지유이기 때문에 영양가가 높은 유단백질, 무기질류, 비타민류가 포함되고 젖산 발효에 의해 소화흡수도 좋을 뿐만 아니라 살아 있는 젖산균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장내를 산성화하여 부패균의 증식을 저지하는 정장작용 한다. 탈지유나 환원우유, 균질화한 전지유 등을 원료로 살균하고 젖산균을 첨가하여 일정의 온도로 발효하고 응고시킨 것
인삼,산삼,홍삼 단백질, 무기질 중 에너지 전달의 역할을 하는 인의 함량이 제일 많으며 마그네슘, 칼슘, 철, 망간, 아연, 구리 순으로 함유.
구리올리고펩타이드는 장내 세균 중 유해균의 활성을 저지하는 역할을 하고 유익균인 비피더스균과 젖산 증식을 돕고 장관 내 세균의 정균 작용을 한다. 항암, 항종양, 항균능력이 탁월한 것으로 증명.
인삼은 4년근, 홍삼은 6년근이상, 수삼보다 건삼이, 건삼보다 쪄서 숙성시켜 건조시킨 홍삼이 효과가 높다.
산삼은 10년 이상 되어야 약효가 좋다.
죽 염 대나무는 많은 황을 가지고 있는데 대나무 관 속에 소금을 넣어 1,000℃에서 여러 번 구워낸 것.
장기의 염증을 죽염의 성분인 황화나트륨은 강력한 살균효과를 나타내므로 세균에 의한 염증을 저지.
소금 대신 식품 조미용이나 양치용으로 죽염을 사용한다면 효과적이다.
적환20일
무·레디쉬
단백질, 지방, 당류, 섬유질, 회분, 비타민B,C, 나트륨, 칼슘, 인등을 함유.
전분을 분해하는 디아스타제는 소화를 돕고 해독작용도 있어 고기, 생선구이시 발생하기 쉬운 발암성 물질도 제거할 수 있다. 목의 통증과 쉰 것을 치료, 숙취로 인한 울렁거림을 방지한다.
20일 정도 길러서 먹을 수 있다 하여 20일무라 한다.
영양이 많으며 통째로 생식하는 것이 좋다.
치커리류-
구루모
비타민A, 칼륨, 칼슘, 인, 나트륨, 마그네슘등 미네랄이 풍부. 치커리차는 당뇨환자에게 효과.
혈관계를 강화.
청경채를 닮은 것으로 색이 진한 녹색이며 잎은 쌈, 샐러드, 닭갈비를 먹을때 양배추와 함께 볶음, 무침등에 이용.
치커리류-
슈가로프
비타민A,C, 칼슘, 인, 철등을 함유. 소화촉진, 혈관강화작용, 항균작용, 항염작용 긴 배추 포기를 닮았으며 쌈채로 쓰고 샐러드, 썰어서 닭갈비, 오리갈비 요리에 이용
치커리류-
윌트루프
무기엽류의 입맛을 돋우는 약간의 쓴맛, 흡수가 잘되는 당류가 많이 포함되어져 있는 다이어트용 채소.
소화제, 이뇨제, 완화제, 류마티스 관절염, 통풍을 예방.
치커리의 뿌리에서 돋아난 싹으로 치콘이라 부른다. 1차재배를 해서 뿌리를 활성화시킨 후 뿌리를 캐서 다시 2차로 어두운 곳에서 재배.
쌈채, 샐러드로 이용.
치커리류-
적잎치커리
이눌린, 고미질, 탄닌, 과당, 페쿠틴, 알칼로이드등이 있다. 담즙을 증가시키므로 담석증의 특효약,
간장질환의 치료제, 건위소화제, 이뇨제, 완하제, 해열제로 이용.
잎모양이 민들레잎모양과 비슷함. 어린 잎은 샐러드, 쌈, 국거리, 데친 나물로 쓰인다.
치커리류-
트레비소
칼슘, 인, 철, 비타민A,C를 함유. 쓴맛을 내는 인티빈이 들어 있어 소화를 촉진하고 혈관계를 튼튼하게 한다. 당뇨 환자에게 좋은 쌈, 샐러드 채소이다.
붉은색 치커리이며 쓴맛이 나고 양배추보다 연해서 샐러드용으로 이용.
치커리류-
푼타레
인티빈이 들어 있어 소화를 촉진시키고 혈관계를 강하게 한다.
류마티스 관절염, 통풍에 효능이 있다.
잎이 가늘고 침 모양으로 가늘다. 샐러드, 쌈채, 데친 요리에 쓰이고 무침으로 이용.
케일류-
꽃케일
칼슘, 철, 베타카로틴, 비타민E,C가 함유. 생록즙은 엽록소나 섬유질로 장의 유해물질의 배설을 촉진, 정장작용.
비타민C는 간장 기능을 높여 해독촉진을 하며 고혈압증을 개선한다.
색깔내는 샐러드나 장식용채소로 쓰며 샐러드, 수프, 주스,데쳐먹기 등으로 요리.
참 외 수분이 90%, 당분, 칼륨이 함유. 갈증을 해소, 배뇨능력이 있고 뱃속의 답답하고 더부룩한 것을 없애주는 작용.
참외씨는 위,장,코가 막힌 것을 풀어주는 묘약. 냉한 사람은 피한다.
황색, 백색, 녹색, 줄무늬를 띤 참외로 명칭. 꼭지의 쓴맛이 구토를 일으키는 최토제로서 약의 원료로 사용. 땅콩과 함께 먹지 않는다.
녹말이 주성분이며 위장약으로 사용. 한방에서 발한, 해열제, 소화불량, 두통, 빈혈, 이질, 복통, 주독, 감기, 구토, 하혈등의 약재로 사용.
전분질이 용출되기 때문에 주서나 믹서를 사용하지 않고 찧어서 즙을 낸다.
콩나물 주목할 점은 콩에는 없는 비타민C,B2,나이신과 비타민K가 생성된다는 것. 대두콩나물은 소화효소가 있어 소화가 잘되고, 숙취를 해소한다.
성인병 예방, 치료하는 효과.
다른 야채와 함께 요리하면 장관의 건강증진. 특유의 냄새는 식초나 술을 약간 넣고 삶으면 없어진다.
컴프리 엽록소와 유기게르마늄, 비타민B 복합체.C.E. 식물에는 함유량이 적은 비타민B12가 들어 있다. 위산과다, 위궤양 치료에 사용. 포기 전체에 암을 예방하는 항암작용 화학물질을 함유.
데치거나 버터에 볶아 다른 채소와 함께 먹거나 시금치처럼 요리에 이용. 컴프리차는 손상된 뼈의 접골효과가 있다.
콘샐러드·
맛슈
칼로리는 낮지만 베타카로틴, 비타민C,엽산(비타민B의 합성물로서 빈혈, 설사따위의 특효약)등 함유. 영양가뿐만 아니라 소화를 돕고 해독작용도 한다.
생채를 상추처럼 이용하며 잎은 시금치처럼 요리.
콜라비 단백질, 회분, 칼슘, 비타민C는 결구양상추의 10배. 아동에게 골격을 강화, 치아를 튼튼하게 하며 즙은 위산을 중화시켜 위산과다증을 치료. 가정원예 텃밭에 인기가 높은 채소이며 콜라비, 샐러리, 당근등과 함께 알칼리성이 강한 즙을 만들어 마시면 위산과다증 치료에 효과
케일류-
꽃케일
잎에는 칼슘, 철, 베타카로틴, 비타민E,C가 함유. 생록즙은 장의 유해물질의 배설을 촉진, 정장작용을 한다. 비타민C는 간장기능을 높여 해독촉진.
고혈압증을 개선.
백색과 핑크색의 두 종류이며 색깔내는 샐러드나 장식용채소로 쓰임.
토스카노·
뉴그린
비타민C, 카로틴, 칼륨, 칼슘, 인, 철분등이 보통채소의 2배이다. 구성물질이 소화기관에서 항암작용을 한다. 브로콜리가 꽃봉오리와 꽃대를 식용으로 하는데 토스카노는 브로콜리류로서 잎을 먹을 수 있는 품종. 샐러드, 쌈채,무침,데쳐서 초장에 찍어 먹는다.
해파리 98%이상이 수분이므로 영양적 가치보다는 식욕을 돋구는 기호식품. 염장된 해파리를 물로 씻어 소금기를 제거하고 뜨거운 물로 데친 후 가늘게 잘라 식초와 같이 무쳐 요리한다.
황 토 흙의 성분은 무기질, 칼슘, 인, 철, 마그네슘, 나트륨, 칼륨, 유황등의 무기물질의 비율이나 구성성분에 따라 다르며 이온 성분에 따라 인체에 미치는 영향도 다르고 황토는 인간과 가깝고 특수미네랄 이온을 내며 인체에 유익한 원적외선을 발생. 시골 부엌의 가마솥 아궁이 밑의 오래된 황토를 복룡간이라 하여 구토나 입덧등에 민방으로 사용하고 붉은 진흙은 호적토라 하여 상처로피가 날 때 지혈제로 사용하면 효과가 나타난다고 한다.
후 추 당질이 주체로서 단백질, 지방질 있고 흑후추에는 철, 매운맛 성분인 차비신 포함. 구풍제, 건위제로 사용.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하며 장관에서는 쾌장, 가스제거, 정장작용. 후추기름은 리놀렌산이 많이 있어 동맥경화등 순환기계통의 질병치료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열매가 익기 전에 따서 말리면 검어지는 것이 흑후추, 완숙한 열매의 외피를 제거하고 건조한 것이 백후추이며 흑후추보다 온화하다.
흑임자 M-100이라는 새로운 항산화 물질로서 발암의 기초인 상태나 증식되어 눈에 보이는 종양의 상태에 가장 강력한 억제작용을 하는 발암억제작용을 발견 깨의 종류에서 지질을 참기름,들기름으로 분류하며 식물유지류 중에서 산패현상이 일어나지 않는 것은 참기름이다.
홍채태 비타민A,B군, 철분등이 많으며 줄기와 잎이 항생작용을 한다. 비타민C 결핍질환에 먹으면 효과가 있는 치료 채소이다.
맛은 유채와 비슷한데 단맛이 더 있고 매운향과 맛이 난다. 쌈, 볶음에 쓰인다.



간장과 체력증강에 좋은 식품

식품명 영양과 효능 특성과 이용
갯방풍·
장명초
비타민A,C, 식이섬유를 풍부히 함유. 항암물질이 있어 암 예방에 효과적이며 구마린산이 들어 있으며 당뇨, 간장에 좋은 미네랄이 다량 함유. 미나리과로 스스로 자라는 약재식물. 된장과 고추장, 파, 다진마늘, 깨소금을 넣고 참기름을 쳐서 나물로 먹는다.
감 초 감초 속에 들어 있는 글리시리친이 가수분해에서 얻어지는 글루쿠론산은 간에서 유독물질과 결합한 후 글루쿠론산염으로 변화되어 간의 해독작용을 한다. 한약재나 녹차나 홍차,결명자,구기자, 산수유, 대추, 인삼이나 홍삼 등과 함께 넣어 끓여 마시면 최대의 효과를 볼 수 있다.
고들빼기 잎과 뿌리는 고지혈증의 지질대사를 개선시켜주며 지방간으로 인한 간세포의 손상을 회복시키는 기능은 물론 지연시켜주는 작용.
논두렁이나 밭두렁,야산에서 볼 수 있으며 나물이나 김치로 이용.
그리폴라
버섯
단백질과 탄수화물이 주성분, 인체에 유효성분은 베타,D-굴루칸인데 암환자에게 투여했을 때 T세포가 증가되어 면역력을 높여 주는 것으로 보고. 유방암,폐암,간암,뇌종양에 유효. 사기그릇냄비에 건조된 버섯 15g과 물750ml을 넣고 얕은 불로 30분 끓인 후 하루 2번 3일간 복용.
김.파래 김에는 단백질이 야채나 육류보다 많이 들어 있고 콩과 비슷한 양이 있어 바다의 고기라고 한다. 악성빈혈을 치료하는 시아노코발라민이라는 비타민B12가 있어 육지식물에 존재하지 않는 물질이다. 파래에는 메칠메치오닌과 비타민A가 있어 담배의 니코틴을 해독하고 간기능을 활성화시켜주는 작용.
살짝 굽거나 날 것 그대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단델리온
(식용민들레)
민들레 샐러드는 비타민이 풍부하고 간의 기능을 자극하고 보조하며 정화시킨다. 맛이 짜기 때문에 병충해의 피해가 거의 없다. 쓴맛이 위와 심장을 튼튼하게 한다. 은은한 쓴맛이 특징이며 어린 잎이 쓴 맛이 적다. 국거리, 나물로 먹고 새잎을 고추장에 찍어 먹는다.
돈(돌)나물 칼슘,비타민A를 많이 함유. 해열, 해독, 타박상, 뱀에 물린 데 사용. 식욕증진효과와 항암작용도 있다. 즙을 내어 계속 마시면 전염성 간염에 효과. 잎이 쌀 모양을 한 것으로 줄기에 다닥다닥 붙어 있으며 물김치, 겉절이무침, 초장을 넣은 무침으로 애용한다.
막걸리.청주 효모에 의해 주정 발효시키면 술 성분인 에탄올이 생성되는데 젖산, 숙신산 등 6-7종의 카르복시산도 생성. 누룩 속에는 기능성 물질인 펩타이드가 있어 간 기능을 좋게 하며 혈압 안정, 피부미용, 멜라닌색소의 침착 방지 기능이 있어 기미나 검버섯의 예방과 해소에도 효과. 청주는 알맞게 데워 마셔야 제 맛과 향을 느낄 수 있고 욕조의 더운물에 청주 4홉(약720ml)을 넣고 20분 동안 목욕을 했을 경우 혈압의 수치가 최소한도 50 이상은 떨어지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삼지구엽초 일명 선령초라고 하며 말린 잎을 음양곽이라 한다. 예로부터 정력에 좋은 약초로 알려져 있으며 자양,강장, 피로 회복, 식욕 증진에 효과.
산 좋고 물 맑으며 공기가 좋은 산간지방에서 자생. 잎을 끓여서 차로 음용한다.
설 탕 탄수화물 가운데 가장 부담이 적은 물질이며 체내에 들어가 근육과 간장에 쉽게 저장될 수 있는 에너지 영양원이다. 설탕은 비만의 직접적인 원인물질이 아니며 소화과정에서 분해되었던 지방산과 당의 대사에 의하여 생성된 인산화 글리세린이 결합하여 중성지방을 만드는데 이것이 비만의 원인이다.
쏘렐(수영)·신검초 비타민C가 풍부, 담석을 내리는 데 효과가 있고 혈액을 맑게 하며 간장기능을 강화시켜 소화를 돕고 식욕도 증진시킴. 신맛이 나는 채소. 신선한 잎을 쌈채로 이용. 시금치같이 요리해도 된다.
연근, 연자 연근은 유리아미노산인 아스파라긴, 알기닌, 트로신, 레시틴이 있어 면역체계활성작용, 정력증진, 인슐린 생성촉진등 인체에 미치는 기능이 많은 약초.
연자는 단백질이 다량 함유되어 자양강장, 신체 허약, 설사병으로 인한 신체 회복등에 사용.
연근과 연자를 잘게 쪼갠 다음 말려서 볶아 차를 끓여 마신다.
연자는 잘 쪄서 으깬 다음 쌀과 함께 죽을 쑨 것을 연자죽이라 한다.
오골계 단백질이나 지질, 당질, 미네랄, 비타민등 닭이나 오리에 비하여 차이는 없지만 옛부터 간장과 신장을 튼튼히 해주는 효과가 있다. 증상에 따라 처방하는데 정력 감퇴에는 은행, 연육, 후추, 찹쌀을 넣고 식욕 부진에는 배두구와 초과를, 간이 허해져서 감정 변화가 심하고 시각이나 청각장애가 올 경우 인삼, 당귀, 천궁, 율무을 넣으며, 간경화증이 심할 경우 생간에 식초,소금,참기름을 넣어 먹으면 효과가 크다.
중풍으로 인한 언어장애와 반신불수에는 살코기만을 골라 파,후추,생강,식초,소금,간장등을 넣어 탕으로 끓여 섭취한다.
삼오계탕은 한 마리에 인삼과 대추, 밤, 생강, 도라지, 천궁,찹쌀등을 넣고 고아서 먹되 남자는 암오골계를 여자는 숫오골계를 사용.
잉 어 잉어 살의 영양성분은 단백질, 지질, 당질, 칼슘, 인, 철, 나트륨, 칼륨 등 임신 전후나 임신중에 먹으면 체력보강, 임신중독이나 젖의 생성증가, 하혈방지, 부종, 순산에 특효. 잉어 뱃속에 말린 대추 50개를 넣고 푹 삶아 국물을 5-6회 나누어 마시면 남녀 모두에게 효과. 산모에게는 삶은 물에 쌀과 마늘, 생강을 넣어 끓인 죽이 좋다.
치커리류-
레드치커리
칼륨, 인, 나트륨, 칼슘의 함량이 많고 비타민A.C.E가 함유. 허약한 사람에게 자양,완화제로 사용, 기운이 나게 하며 수명을 길게 한다. 뿌리를 폐염, 폐창, 자양강장, 당뇨병, 장생, 명목, 풍습 등에 사용.
쌈으로 이용하고 샐러드로 많이 먹는다.
치커리류-
뿌리치커리
비타민C, 아스코르브산, 엽산등과 미네랄 성분을 함유. 당뇨에 효험이 있으며 담석증의 특효약이며 간장 질환의 치료제. 술은 항균, 항암작용.
차는 카페인이 없는 음료로서 강장, 소화작용이 뛰어나다.
생뿌리를 술에 담가서 치커리술로 이용. 치커리차, 음료,
엑기스로 이용.
천 마 수분, 당질, 녹말 이외에 펜토산과 만난,단백질이 함유. 끈적끈적한 물질은 뮤신이라는 당단백질로서 만난과 글로불린단백질이 결합된 것.
식욕부진이나 정력증강제로 사용.
마를 이용한 된장을 담으면 마된장 속에 천연의 DHEA가 함유된다. 생마, 마죽 등이 있다.
케일류-
곱슬케일
비타민C, 카로틴, 단백질 함량이 높다. 장의 유해물질 배설을 촉지하여 정장작용이 있다. 간기능을 향상시키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게 하여 고혈압증을 개선, 혈당치를 정상으로 되돌리는 작용.
잎가장자리가 곱슬거린다.
잎을 떼어 샐러드, 쌈용채소,살짝 데친 요리에 이용.
케일류.콜라드-
쌈케일
단백질, 비타민A,B2,C,K,U가 들어 있어 궤양을 치료하는 비타민을 함유. 비타민C는 간장의 기능을 높여 해독 촉진을 한다.
녹즙, 쌈, 샐러드채로 이용.
화 분 화분 속에 함유되어 있는 아미노산은 쇠고기나 치즈보다 5-8배가 더 높으며 비타민B군과 무기질류가 균형되게 함유. 병중, 병후 회복, 영양보강 꿀벌이 모아온 화분의 영양가가 높기 때문에 완전식품이라고 불리며 오랜 기간 먹어도 인체에 무해하다는 의미에서 완전 무공해식품으로 취급.
흑염소 육질은 지방질이 적은 편이고 근육섬유가 부드러워 소화흡수에 용이. 비타민E와 무기질인 미네랄 성분 중 칼슘 함량이 많은 것이 특징. 생식기계통의 영양보강이나 비뇨기계통, 신경계, 조혈강장계,내분비계통이 허약한 사람에게 특효.
남자는 십전대보탕, 여자는 사물탕의 한약재를 함께 넣으면 약품의 상승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권장.



심혈관계에 좋은 식품

식품명 영양과 효능 특성과 이용
경수채 카로틴이나 비타민A,C. 칼슘과 철이 풍부 쌈거리, 고기냄새를 없애 주는 효과가 있으므로 오리나 굴과 함께 요리.
공심채.옹채 칼슘은 시금치의 1.5배, 비타민A는 1.4배, 섬유질은 3.5배나 된다. 철분이 많아 빈혈에 효과적. 연한잎이나 줄기부분을 먹으며 소금물에 데쳐서 무침이나 국을 한다.
감(곶감) 단감이 떫지 않은 이유는 조직 내에서 분자간에 호흡을 하여 아세트알데이드를 생성하고 이 물질이 탄닌과 반응하여 불용성물질로 변화되기 때문이다.
탄닌은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작용을 함으로써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증의 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있는 건강식품. 감잎에는 다량의 비타민C가 함유.
곶감, 곶감수정과, 당침꿀곶감, 감잎차등으로 이용.
개구리 미네랄과 비타민 함량이 일반 물고기와 비슷하고 아미노산이 골고루 포함되어 있으며, 지질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함유.
질 좋은 단백질원이며 찬 성질을 이용하여 열창, 노열, 체중감소, 빈혈, 부종, 복창 등의 치료제.
개구리와 인삼을 섞어 끓여 마시면 허약 체질이 개선되고, 으름나무덩쿨과 함께 끓여 마시면 산모의 젖량이 많아지는 효과. 콩과 함께 삶아 먹으면 부종이 치유되며 돼지고기와 마,귤껍질,검은콩과 함께 넣어 끓여 마시면 체력이 강해진다.
결명자 음료나 차로 항상 마시면 콜레스테롤을 제거시켜 고혈압, 뇌졸중, 동맥경화증, 심근경색은 물론 만성위장병, 소화불량, 위산과다, 구내염, 신장이나 심장질환, 류머티즘, 신경통, 각종 안질환, 머리가 희어지는 현상을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다.
살짝 볶은 결명자5에 볶은 구기자1과 보리차나 옥수수차를 넣고 녹차와 함께 끓인 후 냉장고에 넣고 마신다.
국 화 단맛이 나는 감국과 줄기가 푸르며 굵고 쓴맛이 나는 고의로 나눌 수가 있는에 고의는 쓰기 때문에 약용이나 식품의 용도는 감국을 사용. 국화차를 마시면 머리가 개운해지며, 어지럽거나 눈이 침침하고 미열이 있을 때도 탁월한 효과를 보며 고혈압이나 중풍환자에게 권하는 차이다.
국화를 응달에서 말린 다음 물을 부어 달인다.
콜레스테롤은 그리 많지 않고 비타민A와B1, B2, 나이아신, C등이 있으며 무기질로서는 아연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당뇨병을 개선, 구리,철,마그네슘,요오드 등도 있어 빈혈이나 강장제 역활.
피를 맑게 해주는 산혈작용을 하여 간장병, 심장병, 고혈압 환자의 약용식품으로 적합.
굴 냉채로 양념하여 식전에 섭취.
다시마 알칼리성 식품이며 미네랄과 요오드가 들어 있는 바다의 보약. 특히 칼슘과 인의 함량이 높아 혈액의 뭉침을 방지하고 혈액의 흐름을 다스림.
곱게 분쇄하여 차로 타서 마신다.
당 귀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주고 혈액의 정화작용을 하며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해주는 역할과 피부를 윤택하게 해주는 효능.
당귀에 천마와 대추를 넣고 끓여 매일 차로 마신다.
두 유 단백질, 지질의 함량은 우유와 흡사하고 칼슘,비타민등의 함량은 적으므로, 고혈압,동맥경화등 순환기계질환 영양소로 훌륭한 식품이다.
매일 180ml의 두유를 섭취
두릅-참두릅 잎, 줄기, 뿌리 등에 아라린,아레로사이드, 사포닌, 쿠마란, 알데하이드를 함유하고 소량의 정유와 파이토스테롤등도 함유.
뿌리는 발한, 거풍, 진통, 마비, 반신불수,두통, 현기증, 관절염, 치통, 부종 치료제에 이용. 혈관확장, 혈관강화에 효과.
살짝 데쳐서 초장에 찍어 먹고 모듬쌈채와 함께 쌈장에 찍어 먹는다.
명일엽(신선초) 비타민A, B1,C, E등을 다량으로 함유하고 다른 채소에는 함유되어 있지 않은 비타민 B12도 다량 함유.
고혈압, 저혈압, 동맥경화, 어깨통, 빈혈에 효과. 강장, 이뇨작용도 있다.
어린 잎은 쌈으로, 뿌리는 쥬스 제조에, 지상부는 녹즙용으로 이용.
마 늘 비타민B1(티아민)중에서도 유취성 티아민이 다량 함유됨. 암은 물론 심장병을 예방하는 물질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보고. 피로회복, 정력증진, 혈압강하작용이 있고혈관 내부에 차단물질을 쌓이게 하는 현상인 혈전위험을 감소시키는 작용.
마늘을 가열하면 장내에 들어가 분해되면서 살균작용이 생기므로 살짝 익혀 먹어도 무방하다.
메 밀 모세혈관을 보강시켜 주는 루틴인 비타민P를 함유하여 모세혈관의 출혈방지작용이 있고고혈압의 예방과 치료에도 효과.
메밀국수, 메밀묵 섭취, 메밀껍질로 만든 베개 사용.
미꾸라지 비타민과 미네랄류가 골고루 들어 있는 영양소의 보고.
고혈압, 동맥경화, 비만증 환자에게 좋은 식품.
표피의 점질물은 세균번식의 원인물질이므로 소금으로 씻어낸 다음 요리. 산초가루나 호박순, 우거지를 넣고 끓인 추어탕으로 이용.
미나리 카로틴이 많이 함유되고 철분과 비타민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이며 변비를 예방하는 특수한 섬유소를 함유.
고혈압, 치질, 류머티즘, 신경통등에 좋은 식품이며 한방에서는 소장이나 대장질환, 신경쇠약, 정력감퇴, 여성들의 냉증, 대하증, 하혈에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여김.
월경불순에는 뿌리 채로 말려서 달여먹으면 효과가 있고 대하증에는 즙을 내어 매일 1컵씩 먹으면 효과가 있다.
미 역 칼슘, 인, 철의 비율이 합리적이면서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미네랄 공급원으로 각광받는 식품.
미네랄 부족현상으로 유발되는 골다공증이나 콜레스테롤 축적으로 인한 고혈압, 동맥경화에 좋은 효과.
분말로 만들어 하루에 20g 정도를 뜨거운 물에 타서 차처럼 마시는 곤포차가 있다.
보리지 잎에 미네랄, 칼슘, 칼륨을 다량 함유.
민간요법에서 심장을 강화시키고 류마티스에 응용. 이뇨, 진통, 발한, 정화,피부연화작용도 뛰어나다.
말려서 나물로 이용하고 꽃은 샐러드, 다른 채소와 같이 쌈으로 먹으면 좋다.
샐러드채
(버터헤드)
결구양상추보다 우수하여 비타민A가 3배, C가 1.3배, 철분을 4배 함유. 최유 효과가 있고 불면, 빈혈, 구내염에도 좋다.
신선한 잎이나 포기를 생채로 많이 먹는다.
소 금 과잉 공급되면 해가 되는 물질. 소금 속의 과다한 나트륨은 고혈압을 유발하므로 저염식사를 생활화함이 필요하다.
칼륨이 많이 함유된 식품과 곁들여 먹는다.
솔잎.
송화가루
대표적인 알칼리 식품이며 피부의 탄력을 증강, 혈색을 좋게 하는 클로로핀을 비롯하여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
솔잎 속의 송진기가 있는 수지는 혈중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며 말초혈관의 확장작용을 하여 뇌졸중을 예방하는 고혈압 치료제이며 심장 장애를 막아주는 강정보강제인 털팬이 함유된 자연이 준 장수식품이라 한다.
생식하는 것이 좋다. 생솔잎 한줌(30g)을 2L의 물에 놓고 달인 후 꿀을 물엿 정도로 진하게 첨가하여 한번 더 끓인 후 물을 타서 하루에 1컵을 마신다.
세파
(차이브)
칼슘, 철분을다량 함유하고 유황이 함유되어 식욕을 증진시키고 빈혈예방 효과가 있으며 피를 맑게 하는 정혈작용이 있다.
부추를 닮았으며 부추처럼 살짝 데친 요리, 무침요리에도 좋다.
잎파슬리.향나물 비타민A, B1, B2, 특히 비타민C를 다량 함유.
이뇨, 혈액정화, 건위, 해독등에 쓰인다.
장식용 채소, 마늘냄새를 없애 주는 효과가 있다. 샐러드, 수프, 샌드위치에 넣어 먹는다.
야자유 산패하지 않기 때문에 장기 보존이 가능한 지방식품이며 농축의 비타민E가 함유.
노화억제, 항암, 심장병에 효과.
분말 커피 크림에 널리 사용.
양다래 양다래 씨앗에서 얻은 기름은 고혈압, 동맥경화증, 뇌졸증,심근경색등 심장병의 원인물질이 되는 콜레스테롤을 녹여 준다. 다래과에 속하는 과수 열매. 생과일로 섭취할 경우 소화에 용이토록 씨앗을 이로 파쇄시켜 먹는다.
양 파 프로스타그란딘라는 혈압강하제가 다량 함유. 자극적인 맛의 기호식품. 양파 녹즙, 조림, 절임하여 섭취.
영지버섯 기와 혈을 잘 조정. 쓴맛을 내는 성분은 가노데르산이며 게르마늄은 희귀한 무기질로서 영지버섯과 신선초를 통해 자연적 섭취가능. 체액의 산성화와 체질의 약화를 예방하는 역할.
대표적인 영지는 적영지로서 원목이나 포토를 사용하여 인공재배를 많이 하고 있으며 보리차와 함께 넣어 항시 복용.
오갈피 피로회복, 항암작용, 항방사능작용을 하고 대사를 촉진 시키고 근육의 운동을 촉진시킨다. 우리나라산 오갈피의 잎은 항히스타민작용, 항당뇨작용, 해독작용, 고혈압 및 파킨슨병에 효과.
오갈피의 껍질을 달여 차로 마신다.
은행,
은행잎
인체 신경조직 성분인 레시틴과 비타민D와 청산을 함유하고 결핵, 해소 기침에 효과.
은행 잎에는 인체의 유해산소를 제거하고 세포막을 보호하며, 혈관질환 개선, 혈압강하작용을 하는 성분이 함유됨.
하루에 구운 은행 10개와
은행잎차나 엑기스차를
마신다.
잣,
잣잎
혈액을 정화하고 혈관이나 혈액에 들어 있는 콜레스테롤을 녹여서 배출시키는 리놀렌산과 감마 리놀렌산 함유하여 고혈압, 동맥경화증에 효과가 있고, 뇌신경에 작용하여 머리를 맑게 하여, 기억력을 증진시키고 치매를 예방한다. 날 것으로 먹고, 한과나 수정과 등에 첨가하여 먹기도 하지만 칼로리가 많고지방 함량이 높기 때문에 하루에 10-20개 이내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적포도주 저밀도지단백(LDL)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예방효과가 있다. 산화LDL이 동맥경화의 원인인데 LDL이 산화되는 것을 막음으로써 동맥경화, 허혈성심장질환을 예방.
적포도주를 취침전에 1잔씩 섭취.
죽 순 티로신이 함유되어 있고 이를 섭취하면 신경세포가 활성화되고 스트레스 면역작용을 한다. 죽순 속의 티로신이 열탕에 의해 추출되고 냉각에 의해 노화되어 침전, 혼탁된다. 일반 상온에 장기간 보관하면 이 물질이 늘어나기 때문에 죽순을 채취하여 바로 요리에 이용, 즉시 가공해야 한다
참나물 비타민, 철분, 칼슘 등이 함유. 혈압강하, 강장, 빈혈, 중풍, 지혈, 해열 등의 약효가 있어 고혈압과 중풍을 예방하고 신경통과 대하증에도 좋다. 고산지대에서 자라며 살짝 데쳐서 무침, 국거리, 볶음으로 이용하고 어린 잎을 쌈으로 이용.

참취
(취나물)
당분, 단백질, 칼슘, 인, 철분, 비타민B1, B2, 나이아신등이 함유. 뿌리를 약용으로 이용하며, 진통, 현기증, 해독, 요통, 장염, 뱀에 물렸을 때 효과가 있다.
알칼리성 민속 채소. 어린 순을 볶거나 양념을 해서 무친다.
청국장 장내에서 유해균의 번식을 방지하는 작용을 하는 청국균을 가지고 있으며 소화율도 높고 영양적으로도 우수한 식품. 혈액성상의 변화, 혈류의 울체, 혈관벽의 변화 등으로 혈관내에서 혈액이 응고되어 혈전이 생기는 혈전증과 심근경색, 뇌졸증 예방에 좋은 유로키나제를 함유.
재래식으로 담는 방법은 물에 담가 불려진 흰 콩을 푹 삶아낸 다음 식혀서 대나무소쿠리에 담고 볏짚에 붙어 있는 고초균을 이용하여 찐득찐득한 청국장에 소금과 양념을 약 5% 가하여 숙성시키는 것.
클로렐라 및
스피루리나
색소를 지닌 식품은 우리의 건강을 지켜주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몸의 조직세포와 체액과 혈액을 알맞은 상태로 유지시켜 주는 작용. 오래된 웅덩이의 물빛이 날이 갈수록 푸른색으로 변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단세포 녹조 식물이 번식한 것.
파드득나물
(삼엽채)
비타민과 철분, 칼슘, 카로틴 등이 많이 함유. 고혈압, 중풍의 예방효과, 신경증, 대하증에도 효과, 지혈제나 해열제로 이용. 세잎이 붙어 있어 삼엽채라 불린다. 잎과 잎줄기를 쌈채로 이용하고 남은 잎줄기를 매운탕에 넣어 고기 비린내 제거 효과를 낸다.
토마토 리코펜이란 붉은 색소인데 황색의 베타카로틴보다 강력한 항산화작용 및 암 억제능력이 있으며, 임상실험 결과 토마토를 섭취하면 대장암 발생률이 50% 이하로 감소.
별로 영양가치는 없으나 약이 되는 특수과일이다.
하루 1개씩 섭취
수분이 많지만 건조한 상태에서는 다량의 아미노산이 있는데 체내에 들어가 지방을 분해하고 피로회복과 정신력증강을 가져다주는 알기닌이 30% 정도 함유, 뇌의 발달과 뇌의 유해물질을 해독, 지방대사를 돕는 글루타민이 30% 정도 함유, 요리뿐만 아니라 의약품으로서 뇌졸증 등 순환기계통 질환에 효과.
비타민B1이 많은 어패류와 육류와 함께 먹으면 건강에 좋다. 식품의 상승작용으로 설사를 일으킬 염려가 있음으로 꿀과는 병용은 피한다.
포도,
포도씨유
골다공증에 좋은 식품인데 식초와 더불어 뼈를 약하게 만드는 나트륨의 섭취를 제한하는 역할을 한다.
포도씨에는 동맥경화증, 고혈압등의 예방기능이 있으며 인체 내에서 발생하는 지질의 산패를 지연시킴으로써 항산화 역할도 한다.
포도를 먹을 때는 껍질과 씨도 섭취. 건포도, 포도주, 제과용 등으로 이용.포도씨는 포도씨의 기름을 추출 건강보조식품으로 이용.
펄스레인
(서양쇠비름)
철분과 비타민 C와 E를 풍부하게 함유. 오메가-3 지방산을 많이 함유하여 심장병 치료에 효과, 채소 전체를 설사제, 요로 감염증, 발열의 치료제로 쓰며 잎, 줄기의 즙은 진통작용이 있어 찜질과 피부병치료에 효과.
우리 나라 비름보다 잎과 줄기가 크다. 줄기와 잎을 혼합 녹즙으로 이용.
해 삼 생해삼의 내장에는 비타민이 많이 들어 있다. 말린 해삼은 내장을 제거하고 찐 다음 건조하여 만드는데 이때에 요오드가 증가한다. 고혈압, 동맥경화, 당뇨환자, 비만자의 건강식품으로 권장. 건해삼을 달여 마시면 이질, 설사, 복통에 효과.
회 또는 건조하여 사용. 해삼을 물에 불린 다음 식초를 쳐서 무쳐 먹는 방법으로 이용.
홍화씨유 리놀레산이 지질을 개선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콜레스테롤 과다에 의한 동맥경화증의 예방과 치료에 좋다. 골다공증, 머리가 무겁고 뒷목이 뻐근하며 허리가 아프고 어깨가 뻐근할 때, 혈행을 개선.
하루에 홍화씨기름 2g을 매일 섭취, 씨를 갈아 죽을 쑤어 먹으면 좋다.



뼈와 관절에 좋은 식품

식품명 영양과 효능 특성과 이용
고추냉이(와사비) 매운맛은 유황이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며 잎에는 칼륨, 칼슘, 인, 나트륨이 다량 함유. 식욕을 촉진하고 방부, 살균작용을 하며 신경통에 이롭다. 물고기독이나 비린내를 없애 준다고 하여 생선회를 먹을 때 와사비에 찍어 먹게 됨. 다량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어 높은 열량의 조미료가 된다.
가오리. 홍어 콜라겐이 많으며 끓이면 이것이 젤라틴으로 변하는데 이 물질은 체내에 들어가 건강을 보조하는 특수 영양작용을 하며, 우리 체내에서 근육과 다른 조직을 연결시켜 주는 관절조직에 분포되어 있어 관절염이나 피부미용에 효과.
단백식품으로서 죽어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냄새가 발산되는데 이 과정은 육질의 부패가 아닌 세균부패이기 때문에 식용에 따른 염려는 없다.
고 추 매운 맛을 내는 것은 캡사이신 성분 때문이며 적당히 먹으면 식욕증진, 보온, 장내 살균작용 등에 효과가 있다. 푸른 고추나 고춧잎에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세포의 신진대사작용과 항산화작용을 한다.
신경통 환자는 말린 귤껍질 5개분과 말린 붉은 고추 10개를 헝겊 주머니에 싸서 욕조에 넣고 더운 물을 받은 다음 30분 후 그 속에 들어가 온탕을 하면 치료효과가 있다.
구기자 열매인 구기자와 잎인 구기엽, 뿌리와 나무껍질인 지골피에 이르기까지 한방에서는 강장, 보혈, 강심, 백발 방지, 탈모 방지 등으로 애용. 단백질이 15% 정도 함유하고 아미노산으로서는 라이신과 세린이 함유되어 있어 혈행을 돕고 관절염이나 노인성치매에 효과가 있다.
결명자와 녹차, 보리차와 각각 또는 혼합하여 가정에서 차로 끓여 마시면 좋은 약차이다.
두 충 한방에서 허리와 무릎의 통증과 뼈가 약한 사람에게 좋은 자양강장제로 사용.
두충1에 가시오갈피2를 넣어 차로 달여 먹는다.
모시대 칼슘, 인, 철 등이 함유되어 있고 헤모그로빈 성분이 들어 있다. 골다공증, 골연화증예방에 쓰이고 빈혈, 저산소증에 도움이 된다. 한방에서는 거담, 해독제로 쓰인다. 산에서 자라는 것으로 잎, 줄기, 뿌리를 생채, 무침, 볶음, 튀김 등의 식용으로 이용.
우 유 단백질, 지방질, 무기질, 비타민 등이 골고루 함유. 성장기의 어린이는 물론 노년기의 골다공증은 걱정할 필요가 없다.
하루 2켭의 우유를 섭취할 경우 소화흡수율 50%로 치더라도 칼슘 섭취는 무난하다.
켓츠 클로 나무껍질에는 5종류의 알카로이드가 함유되어 있는데 신체의 면역조직을 자극하여 병원체에 대한 저항력을 증진시키고 자연치유력을 활성화시키는 물질. 갱년기에 의한 관절염이나 류머티즘 등 노화기의 신경통에 효과가 있다고 발표.
켓츠 클로 나무껍질을 달여 차로 마신다.
홍 합 프로비타민D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칼슘과 인의 이용률을 높임과 동시에 혈액 중의 칼슘과 인의 양을 정상적으로 유지시켜주고 뼈의 석회화를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홍합탕, 홍합죽, 홍합젓, 홍합장아찌, 홍합백숙 등이 있다.



신장에 좋은 식품


식품명 영양과 효능 특성과 이용
누 에 '본초강목'이나 '동의보감'에는 양기를 돋우며, 피로를 몰아내며, 피오줌을 중지시키고 신장을 덥게 한다고 씌어 있다.
누에가루와 번데기는 당뇨병 약으로, 누에고치는

'질병과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東醫寶鑑健康飮食 處方 66  (0) 2011.08.21
의료관련 기관  (3) 2011.08.17
모든 질병은  (0) 2011.08.10
인체의 신비  (0) 2011.08.07
無病長壽 秘訣  (0) 2011.08.06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