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 세설신어 목록(世說新語索引表)


지단의장(紙短意長)

위당 정인보 선생 일가의 한글 편지를 모아 펴낸 '한글로 쓴 사랑, 정인보와 어머니'를 읽었다. 그 모친의 편지 한 대목. "어느 누가 아들이 없으랴만 남다른 자식을 이 겨울철에 내어놓고 잠자고 밥 먹고 똑같이 지내니, 사람의 욕심이 흉하지 아니하냐. 밤낮 안타까운 마음뿐이다." "지금 들으니 네가 그저 방 속에 누워 있더라고 하니, 앓는 것을 속이는 것인지 간장이 녹을 지경이다. 빨리빨리 바른대로 편지 부쳐 쾌차한 것을 알게 하여라." 사연도 사연이려니와 그 낡은 종이쪽을 오롯이 간직한 그 정성이 놀랍다.

책 앞쪽에 40수의 '자모사' 시조 연작이 실렸다. 고교 시절 배운 글이라 왈칵 반갑다. 그중 제5. "반갑던 님의 글월 설음될 줄 알았으리. /줄줄이 흐르는 정 상기 아니 말랐도다./ 받들어 낯에 대이니 배이는 듯 하여라." 어머니 생전 편지를 얼굴에 대니 그 뜨거운 정이 얼굴로 스며 마음에 밴다. 19수는 이렇다. "어머니 부르올 제 일만 있어 부르리까./ 젖먹이 우리 애기 왜 또 찾나 하시더니/ 황천이 아득하건만 혼자 불러 봅니다."

위당이 어머니께 올린 편지. "보는 대로 모두 사 보내고 싶사오나, 마음과 같지 못해 해삼 홍합 조금 사 보냅니다. 해삼이 두 봉인데 바깥에 싼 것은 어머님 고아 잡수시고, 속 상자에 넣은 것은 아버님 약 할 것입니다. 석란젓은 사방으로 구하여도 없어서 어란을 조금 사 보내옵나이다." 추신에는 "송이 찌개가 좋다하시기에 더 사 보내오니 잡수시옵소서"라고 썼다.

셋째 따님 정양완 선생이 1945년 가을 어머님께 보낸 편지의 한 대목. "어머니가 해 보내신 솜저고리는 어머니 냄새가 나는 듯하고 폼신폼신하고 따뜻합니다. 학교 공부도 재미있고, 어머니가 보시면 인제는 칭찬하실 거예요. 학교에서 반에 부원이 되고 학교 도서부의 전교 서기가 되었어요. 어머니, 등을 치며 칭찬해 주세요. 어머니, 그리운 어머니." ! 사랑스럽다.

부모가 부모의 자리를 못 지키고, 자식은 자식답지 못한 세상이다. 사람은 본 대로 하고 배운 대로 산다. 지단의장(紙短意長)! 짧은 종이에 담긴 긴 뜻이 묶여 가풍을 이루고 역사가 되었다.//정민;한양대 교수·고전문학 /조선일보

 

⇨ 세설신어 목록(世說新語索引表)

'고사성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좌명팔조(座銘八條)  (0) 2019.01.03
작관십의(作官十宜)  (0) 2018.12.27
문유십의(文有十宜)  (0) 2018.12.13
이입도원(移入桃源)  (0) 2018.12.06
한불방과(閒不放過)  (0) 2018.11.29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