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우리가 가진 것은 오늘뿐이다

자기가 가지고 있지 않은 것을 아쉬워하고 불평하기보다는 지금 손에 쥐고 있는 것을 충분히 즐기는 것, 그래서 하루하루가 감사하고 풍요로워지는 것, 물론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닐 것이다. 어쩌면 확실한 오늘을 무시한 채 지나간다. 어제나 불확실한 내일을 그리워하는 것이 우리 나약한 인간의 본성일지도 모른다.

 

어린이들은 빨리 간섭받지 않는 어른이 되었으면 한다. 중학생들은 하루 빨리 시험지옥에서 벗어나 대학생이 되었으면, 대학생들은 빨리 졸업을 하고 취직을 했으면, 한창 바쁘게 일할 때는 빨리 정년퇴직을 해 한가롭게 살면 얼마나 좋을까 생각한다. 항상 한 발짝 앞을 갈망한다. 오늘을 즐기지 못하고 내일만 생각하며 사는 거다.

 

반대로 어제만을 부러워하면서 사는 사람도 많다. 40대는 30대에게,30대는 20대에게 말한다. 참 좋은 나이라고, 그러고는 반드시 나이 타령이 이어진다. 내가 5년만 젊었어도 어쩌구저쩌구.이 모두가 오늘을 살지 못하는 사람들의 핑계이자 자기기만이다. 마치 무슨 일을 시작하지 못하는 것이, 기회가 없는 것이, 하고 있는 일을 열심히 하지 않는 것이 순전히 나이 때문인 것처럼 말한다. 그러나 지금 이 나이란 어떤 나이인가? 어제 우리가 그렇게 하루빨리 오기를 바라던 날이며, 내일 우리가 그렇게 되돌아가고 싶은 날이 아닌가?

 

한 번 곰곰이 생각해 보자. 나는 과연 어떤 사람인가? 지금 한창 제철인 사과와 배를 맛있게 먹고 있는가? 아니면 철 지난 딸기나 아직 나오지도 않은 곶감을 먹고 싶어 애를 태우고 있는가? 우리가 가진 것은 오늘뿐이다. 지금 손에 가지고 있는 것을 고마워하자. 그리고 그것을 충분히 누리고 노력하자 //좋은 글 중에서.

 

'글 두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의 시쓰기 법  (0) 2016.12.18
이런 사람이 좋더라  (0) 2016.12.17
사람과 사람사이의 바램  (0) 2016.12.13
항상 준비 하는 우리네 삶  (0) 2016.12.12
한국의 유명인사 100인의 좌우명  (0) 2016.12.11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