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혀를 함부로 놀리지 말라

온 세상의 동물들이 뱀을 보고 얘기했다. 어느 동물이 "사자는 먹이를 넘어뜨린 뒤에 먹는다. 늑대는 먹이를 찢어 나누어서 먹는다. 그런데 뱀이여, 너는 먹이를 통째로 먹으니 웬 까닭인가."하고 물었다. 그러자 뱀은 "나는 남을 헐뜯는 자보다 낫다고 생각한다. 입으로 상대방을 상처내지 않으니까."

 

(1)장사꾼이 거리를 걸어가면서 큰 소리로 외쳤다. 인생의 비결을 살 사람은 없나요."하고, 그 소리를 들은 온 동네 사람들이 인생의 비결을 사려고 모여들었다. 그 중엔 랍비도 몇 명 끼여 있었다. 모두들 "어서 팔라."고 조르자 장사꾼은 "인생을 참되게 사는 비결이란 자기 혀를 조심해서 사용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2)

어떤 랍비가 학생들을 위해 만찬회를 베풀었다. 소의 혀, 영의 혀로 만든 요리들이 나왔는데 그 중엔 질긴 것과 연한 것이 있었다. 학생들은 다투어 연한 혀를 먹으려고 했다. 그때 랍비는 학생들을 향해 말했다. "그대들도 자기 혀를 언제나 부드럽게 해 두시오. 굳은 혀를 가진 사람은 남을 노하게 하거나 불화를 불러들입니다."

 

(3)어떤 랍비가 하인에게 시장에 가서 뭔가 맛있는 것을 사오라고 시켰다. 하인은 혀를 사왔다. 이틀쯤 지나 랍비가 같은 하인에게 오늘은 싼 음식을 사 오라고 명했다. 그러자 또 혀를 사왔다. 랍비는 "내가 너에게 맛있는 걸 사 오라고 했을 때 혀를 사왔었는데, 오늘은 고급이 아니라도 좋으니 싼 음식을 사오라고 시켰는데 또 혀를 사왔으니 어찌된 영문이냐."하고 물었다. 하인은 "혀가 아주 좋은 것일 때는 그 이상 좋은 먹을 것이 없고, 또 나쁜 것은 그 이상 나쁜 것이 없답니다. "하고 대답했다 /탈무드 에서-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