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아는 말

시 두레 2016. 5. 10. 05:26

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누구나 아는 말

               그 말에는

               그 말의 냄새가 나지

               오래 묵은 젓갈같이 새그러운

 

               그것은 구걸의 한 양식

               그것은 마치

               몹시 배가 고플 때

               내가 나에게 속삭이는 말과 비슷해서

 

               그 말은

               냄새의 한 장르이기도 한데

 

               여름날 내가 바닷가에 누웠을 때

               햇빛이 내게 오는 것과 비슷한 일이거나

               피부가 알아들을 수 있는 속삭임 같기도 해

 

               묻지 않아도 아는 건 아무도 묻지 않듯이

               그게 어떤 냄새인지 누구나 알듯이

 

               너를 사랑해    /류경무

 

   류경무 시인이 "언젠가 교차하는 환승 버스에서// 당신 얼굴 잠깐 비치기도 했지만// 그것으로 끝이었다"고 쓴 시구를 읽다가 나는 시집을 내려놓고 맥 풀린 사람처럼 한참 앉아 있었다. 가슴에, 마음의 내부에 사랑의 언약들이 가득 차고, "가끔 당신을 읽다가/ 가끔 당신을 덮다가" 하던 시절이 있었다.

   사랑은 설레며 붉은 뺨으로 오지만, 틀어져서 맞지 아니하고, 뜻하지 아니하게 갑자기 사라진다. 그러나 사랑으로 인해 상처받는 일을 두려워하지는 말 일이다. 아직도 "쫓기는 가젤처럼 솟아오르는 새잎"을 보면 떠오르는 얼굴이 있다.// 문태준 시인 /조선일보

'시 두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신을 위해 내가  (0) 2016.05.12
당신의 숲속에서 1  (0) 2016.05.11
달을 닮아  (0) 2016.05.09
寄家書(기가서)문안편지  (0) 2016.05.08
연리목  (0) 2016.05.07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