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나만 옳다고 주장하지 말라

어느 부부가 삶은 감자를 먹으면서 대판 부부 싸움이 벌어졌다. 이유인즉 남편은 감자를 먹으면서 싱거우니 소금에 찍어 먹어야 한다고 하고 아내는 소금은 짜니깐 설탕에 찍어 먹어야 한다고 하면서 서로 내 주장이 옳다고 우겨대는 것이다.

 

부부싸움이 정도가 지나쳐 마침 이혼법정에 서게 되었다. 판사가 이혼할 사유를 물어보니 남편은 자초지정 이야기를 하며 내 말이 맞는데 아내는 구지 자기 말이 옳다고 주장하여 도저히 뜻이 맞지 않아 함께 살수 없어 이혼하기로 마음먹었다고 하였다.

 

아내는 또한 질세라 우리 둘 중에 하나가 옳은 말 한사람에게 위자료를 주기로 했다면서 판사에게 누구의 말이 옳은지 판단해달라고 했다. 가만히 듣고 있는 가정상담소 판사는 결론이 났다면서 다음과 같은 재판을 하였다.

 

두 분의 말씀은 다 틀렸소. 나는 감자를 먹을 때 고추장에 찍어먹습니다. 소금에 찍어먹든 설탕에 찍어먹든 자신의 잣대로 보면 옳은 말이지만 그것이 남에게는 옳은 말이 못되오. 그러니 나만 옳다고 주장하지 마시오. 하였다.

 

사람은 말을 할 때 자기의 위주로 말하며 자신을 정당화 시키는 말, 자신을 변론하는 말을 한다. 내 주장만 옳고 남의 주장은 틀리다고 한다면 이기적인 생각이요 독선적인 발상이다. 사람은 입이 있되 귀도 있다. 그것은 한 입으로 말을 하되 또한 두 귀로는 듣기를 중요시 하라는 뜻이다.

 

말만 하고 듣지를 않는다면 그것은 내 말만의 고집에 불과하다. 어느 주장이던 서로 존중하고 서로 의논하고 서로 믿으면서 남의 말도 귀 기울일 줄 아는 포용력이 있는 사람이 되면 좋겠다. /좋은 글 중에서 -









'글 두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돈에 관한 명상  (0) 2016.04.29
삶의 길에서 바라보는 인생  (0) 2016.04.28
사랑의 눈으로 세상을 보십시오  (0) 2016.04.26
가장 아름다운 만남은  (0) 2016.04.25
때로는 모자람도 미덕입니다  (0) 2016.04.24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