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생명을 구한 칠장이

한 남자가 소형 보트 하나를 가지고 있었다. 그는 봄철이 되면 그 보트에 식구들을 태우고 호수로 나가서 낚시질을 하곤 하였다.



어느 해의 일이었다. 여름이 지나자 그는 배를 뭍으로 끌어올렸다. 그런데 배 밑창에는 작은 구명이 하나 뚫려 있었다. 그는 겨울 동안에는 보트를 쓰지 않으므로 이 구멍을 내년 봄에 고치리라 생각하고 보트를 그대로 두었다. 그 대신 칠만은 칠장이 불러서 말끔히 해두었다.



이듬해 봄이 되었다. 그에게는 두 아들이 있었는데 그 아들들은 어서 빨리 보트를 타보고 싶어 했다. 그는 그동안 보트에 뚫린 구멍에 대해서는 까마득히 잊고 있었다. 그래서 그는 아무 생각 없이 아이들만 호숫가에 내보내게 되었다.



아이들이 호수로 나간 지 여러 시간이 지난 다음 그는 마침내 그 구멍을 생각했다. 아이들은 아직 수영도 채 배우지 못한데다가 노 젓는 법도 서투른 편이었다. 그는 당황하였다. 그는 다급한 마음에 부리나케 호수로 달려갔다.



그런데 놀랍게도 아이들은 보트 타기를 다 마치고 집으로 돌아오고 있었다. 그는 보트 밑바닥을 살펴보았다. 작년 겨울에 난 그 구멍은 누군가에 의해 튼튼하게 막아져 있었다. 그는 마음에 짚이는 데가 있어, 얼른 칠장이를 찾아갔다. 그가 선물 한 꾸러미를 건네자 그 칠장이는 영문을 모르겠다는 듯이 반문하였다.



"배에 칠을 해드린 값은 이미 받았는데, 이 선물은 왜 가져 오셨습니까?"



사나이는 말했다.

"나는 당신에게 배에 칠을 해달라고만 말했습니다. 그런데도 당신은 칠을 하면서 구멍까지 막아 주셨습니다. 그 때문에 저의 두 아들이 목숨을 건질 수가 있었습니다. 그 작은 꼼꼼함은 사실 이런 작은 선물 꾸러미 하나로서는 다 갚을 수 없을 만큼 큰 것입니다."

/탈무드 <김정빈 편, 숭어>















'글 두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삶의 비결 50  (0) 2011.12.04
쟁신칠인(諍臣七人)  (0) 2011.12.03
귀로 歸路  (0) 2011.12.01
우리 이렇게 살아요  (0) 2011.11.30
신부님과 과부 이야기  (3) 2011.11.29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