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무엇이 미래를 결정하는가?

 

미국 뉴저지의 어느 작은 학교에 스물여섯 명의 아이들이 가장 허름한 교실 안에 앉아 있었다. 그 아이들은 저마다 그 나이 또래에서 찾아보기 힘든 화려한 전력을 지니고 있었다. 어떤 아이는 마약을 상습 복용했고, 어떤 아이는 소년원을 제집처럼 드나들기도 했다. 심지어 어린 나이에 세 번이나 낙태를 경험한 소녀도 있었다. 이 교실에 모인 아이들은 하나같이 부모와 선생님들이 교육을 포기한 아이들로, 말 그대로 문제아들이었다.

 

잠시 후, 문을 열고 한 여자가 들어왔다. 그녀는 앞으로 이 반을 맡게 될 베라 선생님이었다.

 

수업 첫날, 그녀는 다른 선생님들처럼 학교의 규율을 지키라고 강요하거나 잔소리를 하지 않았다. 그녀는 웃으며 다음과 같은 문제를 냈다.

 

"다음 세 명 중에서 인류에게 행복을 가져다줄 사람이 누구인지 한번 판단해 보세요." 그녀는 칠판에 다음과 같이 썼다.

 

A : 부패한 정치인과 결탁하고 점성술을 믿으며, 두 명의 부인이 있고 줄담배와 폭음을 즐긴다.

B : 두 번이나 회사에서 해고된 적이 있고 정오까지 잠을 자며, 아편을 복용한 적이 있다.

C : 전쟁영웅으로 채식주의자며 담배도 안 피우고 가끔 맥주만 즐긴다. 법을 위반하거나 불륜관계를 가져본 적이 없다.

 

선생님의 질문에 아이들은 여지없이 만장일치로 C를 선택했다. 하지만 선생님의 대답은 뜻밖이었다.

 

"절대적인 잣대의 기준은 없어요. 여러분이 옳다고 믿는 것이 때로는 잘못된 선택이 될 수도 있으니까요. 이 세 사람은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인물이에요.

 

A는 대통령이었던 프랭클린 루스벨트, B는 영국 제일의 수상인 윈스턴 처칠, C는 수천만 명의 소중한 목숨을 앗아간 나치스의 지도자 아돌프 히틀러에요."

 

순간 교실에는 알 수 없는 침묵이 흘렀다.베라 선생님이 다시 입을 열었다.

 

여러분, 여러분의 인생은 이제부터가 시작이라는 걸 기억하세요. 과거에 어떤 일이 있었는지는 중요하지 않아요. 그 사람을 판단하게 해주는 건 그 사람의 과거가 아니라 미래니까요. 이제 어둠 속에서 나와 자신이 가장 하고 싶은 일을 찾아보세요. 여러분은 모두 소중한 존재고 얼마든지 성공할 수 있답니다."

 

선생님의 말은 아이들의 마음속에 남아 그들의 운명을 조금씩 변화시키기 시작했다. 그리고 그 아이들은 훗날 사회 각 분야에서 전문가로 활동하며 미래를 창조해나갔다.

 

어떤 아이는 심리학 의사가 되었고, 어떤 아이들은 법관, 비행사가 되었다. 그 중 반에서 가장 키 작고 말썽쟁이였던 로버트 해리슨(Robert Harrison)이란 소년은 현재 금융의 중심인 미국 월 스트리트에서 촉망받는 경영인이 되었다.

 

과거의 실수와 잘못이 그 사람의 미래까지 결정할 수는 없다. 한 번의 실수는 그저 실수일 뿐, 평생을 따라다니는 오점이 되어서는 안 된다. 이제 어제의 짐을 내려놓고 새로운 내일을 계획해 보는 것은 어떨까 ?

 

[포레스트 검프 Forrest Gump]라는 영화에 이런 대사가 있다. "과거는 과거로 남겨 두지 않으면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 아무리 가난하고 나약한 의지를 지닌 사람이라도 적어도 하나쯤은 누군가의 부러움을 받을 만한 장점이 있게 마련이다. 중요한 것은 타고난 재능이 아니라, 자신의 후천적인 재능을 발견할 수 있는 안목이다.

 

프랑스의 유명한 실존주의 사상가인 사르트르Jean Paul Sartre는 이런 말을 남겼다. "무엇이 되고 싶다고 끊임없이 생각하라. 그러면 당신은 언젠가 그 무엇이 되어 있을 것이다." 그리고 미국의 부시 대통령 역시 하버드 대학을 졸업하면서 이런 말을 남겼다. "감정을 다스리는 사람이 모든 것을 다스릴 수 있다."

 

사람의 마음을 다스리고 감정을 제어하는 일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그것은 부단한 노력과 인내가 필요한 일이며 인간에게 매우 고통스러운 과정이기 때문이다. 기회를 잡는 것은 당신의 이성이지만, 미래를 설계하는 것은 당신의 감성이다. 마음을 잘 다스려 자신의 한계를 극복하려고 노력한다면 성공은 언제나 당신에게 긍정적인 피드백을 가져다줄 것이다. /좋은 글 중에서-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