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불이(不二) 서로 기대어

 

          고속도로 달리다가

          나무에 기대고 있는 산을 보았다

          허공에 기대고 있는 나무를 보았다

 

          배를 타고

          청산도 가는 길에

          물방울에 기대는 물을 보았다

          갈매기 날개에 기대는 하늘을 보았다

 

          흙은 씨앗에 기대어 피어나고

          엄마 젖가슴은 아기에 기대어 자라난다

 

          하루해가 기우는 시간

          들녘 끝 잡초들이 서로 어깨 기대는 것을 보았다

 

          그 어깨 위에 하루살이들 내려앉아

          깊은 잠들고 있었다. /이혜선

 

   모든 것은 다른 것에 몸을 비스듬하게 댄다. 남의 힘과 도움에 의지한다. 모든 것은 다른 것을 믿고 자신을 맡긴다. 가을산에 기댄 나무를 보라. 아득한 수평선 위 하늘에 기댄 갈매기를 보라. 비옥한 흙에 의지하는 둥근 씨앗을 보라. 엄마의 젖가슴을 물고 잠든 아기를 보라.

   그러나 의지하고 몸을 기댄 것들의 관계는 둘이 아니다. 한쪽으로 치우치는 일방적인 관계가 아니다. 지내는 사이가 매우 친밀하므로 떼어놓을 수도 없다. 둘은 대등하며 균형을 잘 이루고 있다. 그래서 가을산은 한 그루 나무에 기대고, 수평선 위 하늘은 끼룩거리며 나는 갈매기에게 기대고, 흙은 발아한 씨앗에 기대고, 엄마의 젖가슴은 방긋방긋 잘도 웃는 아기에게 기댄다. 도움의 손을 서로 빌려가며 사는 것이다.//문태준 시인 /조선일보

'시 두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연  (0) 2015.09.10
구름처럼 만나고 헤어진 많은 사람 중에  (0) 2015.09.09
흔들리며 피는 꽃  (0) 2015.09.07
失題(실제)제목을 잃어버린 시  (0) 2015.09.06
귀뚜라미  (0) 2015.09.05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