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모음 2

컴퓨터 2012. 7. 10. 16:59

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정보모음 2

61. My Documents폴더 지우기(95, 98)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오피스를 설치하면 생기는 MyDocument폴더를지우려해도 워드와 관련이 있어 지워지지 않는다.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F3키를 눌러 찾기를 선택해 My Document라는 이름을모두 찾아 바꿀 폴더 이름을 써넣으면 된다. 이제는 My Documents폴더가 지워진다.

62. "환영합니다"메시지 다시 보기(95) 윈도우즈95를 처음 띄우면 "환영합니다"라는 창이 나타난다.
이 메시지를 다시 보고 싶으면 레지스트리를 수행해hkey_current_user\sofr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tips로 옮겨 show의 엔트리 값을 00 00 00 01로 바꾼다. 이제 윈도우즈95로 부팅할 때마다 "환영합니다"메시지를 볼 수 있다. welcome.exe를 수행해도 나타난다.

63. 시작 메뉴를 빠르게(95, 98) 시작 메뉴를 누르면 기본적으로 약간의 대기 상태를 갖는다.
이 대기 시간을 줄이면 시작 메뉴가 빨리 나타난다. 레지스트리를 수행하고 hkey_current_user\control panel\desktop으로 옮겨 menushowdelay라는 이름의 문자열 값을 등록해 데이터를 1과 10사이에서 바꾸어 준다. 1이 빠른 값이고 10이 느린 값이다.

64. 편리한 드래그 앤드 드롭(95, 98) 윈도우즈95는 드래그 앤드 드롭 기능을 완벽히 지원하는 운영체제이다. 문서 파일을 마우스로 끌어 프로그램 뿐 만이 아니라 프린터에 갖다 놓으면 문서를 인쇄도 한다.

65. 레지스트리 백업하기(95)  레지스트리는 윈도우즈95에서 중요한 파일로서, 프로그램의 정보와 설정값 등이 들어있다. 윈도우즈3.1에서의 win.ini와 system.ini의 확장판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를 바꿈으로써 여러 가지 효과를 줄 수 있다. 잘못 바꾸면 윈도우즈95에 치명적인 에러가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레지스트리 바꾸기 프로그램은 윈도우즈 폴더 안의 regedit.exe라는 이름으로 있다. 이것은 탐색기처럼 수행되고 레지스트리의 항목을 저장하고 불러온다. 물론 편집도 된다.  레지스트리를 편집하기에 앞서 백업 받는 것이 좋다. 윈도우즈95의 CD에 보면 other\misc\eru폴더에 eru.exe라는 프로그램이 있다.  레지스트리 뿐 아니라 시스템 파일까지도 모두 백업한다. 이러한 레지스트리 백업 프로그램으로 레지스트리를 백업한 뒤에 편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66. 설치된 폰트 보기(95, 98)  폰트 이름만으로 이 폰트가 어떤 모양을 하고 있는지 정확히 기억하기는 힘들다. 윈도우즈95, 98은 간단한 폰트 뷰어(font viewer) 유틸리티를 갖고 있다.  제어판을 열고 글꼴 아이콘을 두 번 연속 누르면 윈도우즈가 열리면서 시스템에 설치된 모든 파일이 나타난다.  폰트 이름 중 아무 것이나 두 번 연속 누르면 미리보기 창이 열리면서 선택한 폰트의 모양을 크기에 따라 여러 가지로 보여준다. 오른쪽에 있는 인쇄 단추를 누르면 폰트의 샘플을 볼 수 있다.

67. 파일을 완전히 없애기(95, 98)  윈도우즈95,98에 들어 있는 휴지통을 이용하면 파일이 완전히 지워지는 것이 아니라 휴지통(Recycled)이라는 임시 폴더에 저장된다. 이렇게 지우면 하드디스크 용량이 지운 만큼 늘어나는 효과가 없다.  완전히 지워도 되는 파일이라면 휴지통을 거치지 않는 것이 편하다.
내 컴퓨터나 탐색기를 열어 지우려는 파일을 선택하고  키보드 왼쪽에 있는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Del키를 누른다. 이러면 휴지통으로 들어가지 않고 시스템에서 사라진다.

68. 바탕화면에 쉽게 접근하기(95, 98)  윈도우즈95, 98을 쓰면서 많은 프로그램을 띄운 상태에서는
바탕화면에 등록해 놓은 아이콘으로 마우스를 가져가기가 무척 어렵다. 따라서 프로그램을 끝내거나 화면을 최소화시켜 작업 표시줄에 넣어야 한다.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만든 파워토이(Powertoy)의 데스크메뉴(Deskmenu) 라는 프로그램은 작업표시줄의 트래이에 등록되어 마우스 클릭만으로 바탕 화면의 모든 아이콘을 볼 수 있다.

69. 볼륨 조절기를 트레이에 등록(95, 98)  사운드를 이용하는 프로그램마다 나오는 소리가 제각각이다. 소리가 너무 크거나 작아 사운드카드를 살 때 들어 있는 믹서를 일일이 수행하기는 무척 번거롭다.  트레이에 볼륨 조절기를 넣어 두면 마우스 포인터로 간단히 볼륨을 조절할 수 있다. 제어판의 멀티미디어 아이콘을 누르고 오디오의 "작업표시줄에 볼륨조절 표시"상자에 체크 표시를 하면 작업표시줄의 트레이에 등록된 볼륨 조절기를 볼 수 있다.

70. 음향 효과 추가하기(95, 98)  윈도우즈95, 98는 각 이벤트마다 여러 가지의 음향 효과를 넣을 수 있다. 제어판의 소리 아이콘을 누르면 윈도우즈에서 마우스를 누르거나  프로그램을 수행시키는 등의 이벤트들이 목록화 되어 나타나고, 원하는 이벤트를 선택한 뒤 찾기 버튼으로 원하는 wav파일을 등록하면 된다.

71. 움직이는 마우스 포인터 추가하기(95, 98)  제어판의 마우스 아이콘을 두 번 연속 눌러보자. 포인터 단추의 구성표 중 움직이는 모래시계를 선택하면 마우스 포인터가 살아 움직인다.

72. 열린 프로그램 정렬하기(95, 98)  모니터에 떠 있는 여러 개의 화면을 정렬하려면 작업표시줄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눌러 나타나는 대화상자의 "등록정보"에서 본다. 계단식 배열, 수평 바둑판식 배열, 수직 바둑판식 배열 중에 원하는 하나를 선택한다.

73. 트레이의 모뎀 불빛 없애기(95, 98)  통신을 할 때 트레이에 깜박이는 불빛 표시기가 싫증나면
윈도우즈 아래 시스템에 있는 light.exe라는 파일을 지우면 해결된다.

74. 아이콘 바꾸기(95, 98)  윈도우즈의 파일들은 대부분 한 개 이상의 아이콘을 갖고 있다. 단축 아이콘의 모양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cool.dll, moricons.dll, pifmgr.dll, program.dll, shell32.dll 파일을 눌러보자.  예쁜 모양을 한 아이콘이 많이 있다.

75. 응용 프로그램 옮기기(95, 98)  여러 개의 응용 프로그램을 열어 수행중이라면, 윈도우즈3.1처럼 Alt와 Tab키를 계속 눌러 작업할 프로그램을 화면에 나타나게 한다.

76. 폴더 크기 보기(95, 98)  가끔은 하드디스크에 있는 폴더의 크기를 알고 싶을 대가 있다. 원하는 폴더를 누르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등록정보를 선택하면 해당 폴더의 전체 용량이 표시된다.

77. 문서 스크랩 이용하기(95, 98)  OLE2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은 문서 스크랩을 쓸 수 있다.  예를 들어 워드에서 문서를 만들면서 일부분을 블럭으로 지정해 클립보드로 복사한 뒤 바탕화면에 붙여 넣어 보자. 바탕화면에 문서스크랩이라는 스그랩 개체 파일이 생긴다.  이를 마우스로 두 번 연속 누르면 스크랩을 작성했던 문서작성기(워드나 노트패드 등)가 수행된다.

78. 작업표시줄 옮기기(95, 98)  윈도우즈95, 98을 설치하면 작업표시줄은 항상 맨 아래에 있다. 이 자리를 옮겨보자.  작업표시줄의 빈 공간을 마우스로 누른 상태에서 바탕 화면의 맨 위로 당겨보자. 바탕 화면의 상하좌우 모두로 이동시킬 수 있다.

79. 윈도우즈 애니메이션 끄기(95, 98)  윈도우즈 애니메이션이라 함은 윈도우즈 창을 줄이거나 크게 할 때 보여주는 움직임을 말한다. 이를 이용하면 속도가 느려지는 등 도움이 되지 않으니 이를 없애는 것이 효율적이다. 레지스트리를 띄우고 hkey_current_user\control panel\desktop\windowsmetrics폴더로 옮긴다. minanimate라는 이름의 문자열 값을 등록해 데이터를 0으로 주면 된다. 다시 1로 바꾸면 애니매이션을 켤 수 있다.

80. 휴지통 이름 바꾸기(95, 98) 바탕화면에서는 휴지통의 이름이 바뀌지 않는다. 레지스트리 편집기의 편집 메뉴에서 찾기를 선택해 찾을 문자열에는 휴지통이라 쓰고 키, 값, 데이터 등의 옵션 중에서 데이터만 체크 표시한다. 이제 찾기를 시작하면 휴지통이라는 이름을 찾을 수 있다. 여기서 "휴지통"이라고 3자로 된 것만 바꾼다. 예를 들어 "휴지통 비우기"같은 것은 놔둔다.

81. bmp파일을 아이콘으로 보이게 하기(95, 98)  bmp파일을 탐색기로 보면 bmp와 연결된 프로그램의 아이콘으로 나타난다. 하지만 bmp의 아이콘을 그림 자체로 나타나게 할 수도 있다. 레지스트리를 띄우고 hkey_classes_root\paintpicturs\defaulticon으로 옮겨 기본값을 %1으로 바꾸어 보자. 탐색기에서 이제부터는 bmp파일의 그림 내용이 아이콘으로 나타날 것이다.

82. "새로 만들기"추가(95, 98)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새로 만들기"라는 메뉴가 나온다. 여기에는 텍스트와 그림 문서 등 여러가지 양식 파일이 있다. 이것을 이용자가 추가해 넣을 수 있다.  윈도우즈 폴더 아래의 shellnew라는 폴더에 이용하려는 양식 파일을 복사해 넣고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이용해 hkey_classes_root로 가서 자기가 만든 양식 파일(템플릿)의 확장자를 찾는다. 여기서 filename이라는 이름의 키를 만들고 키값은 자기가 만든 양식 파일의 이름으로 주면 된다.

83. 복사와 이동(95, 98)  같은 드라이브 안에서 서로 다른 폴더로 파일을 끌면 그 파일이 옮겨진다(move).  다른 드라이브로 끌면 복사(copy)가 된다.  다른 드라이브로 복사가 아닌 옮기기를 하려면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파일을 끌면 되고,같은 폴더로 옮기기가 아닌 복사하려면 Ctrl키를 누르고 파일을 끌면 된다.  예외가 있다. 수행 파일을 드래그 할 때인데, 이 파일은 드래그 할 때 단축아이콘이 된다. 이렇게 하기가 복잡하다면 마우스의 오른쪽 버튼을 누른채 파일을 원하는 곳으로 끌어가 보자. 그러면 위의 세 가지 상황이 옵션 메뉴로 나타난다. 여기서 원하는 옵션을 선택하면 된다.

84. 숨기속성 파일 나타내기(95, 98)  msdos.sys처럼 숨김속성이 있는 파일은 탐색기에서 보이지 않는다. 보기 메뉴의 옵션을 선택해 "모든 파일 표시"를 누르면 탐색기에서 모든 속성의 파일을 볼 수 있다. 숨김 속성을 가진 파일은 대부분 시스템 파일이므로 지울 때 조심해야 한다.

85. 탐색기의 시작 위치 지정하기(95, 98)  탐색기를 수행시키면 항상 기본적으로 C:\폴더의 내용들이 나타난다. 이를 다른 폴더가 나오도록 바꿀 수 있다. 탐색기의 단축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눌러 등록정보를 보면 "바로가기"탭이 있다. 마지막 줄에 C:\라고 적힌 부분이 있다. 여기에 원하는 폴더의 위치를 써 넣는다. 예를 들어 "한글"이라면 c:\hnc라고 하면 된다.

86. 잘라내기와 붙여넣기(95, 98)  문서의 내용만 잘라내기와 붙여넣기가 되는 것이 아니라 파일도 폴더에서 잘라내고 붙일 수 있다. 어느 특정 파일을 다른 폴더로 옮기려고 한다면 파일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잘라내기 메뉴를 선택한다. 옮기려는 폴더로 이동해 빈 공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이번에는 붙여넣기 메뉴가 나온다. 이를 선택하면 파일이 생긴다.

87. 파일 보내기 메뉴에 폴더 만들기(95, 98)  파일 보내기 메뉴는 파일을 선택한 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렀을 때 나타나는 서브에서 파일을 디스크로 복사할 때 요긴하다.  하지만 이것도 이용자가 마음대로 지정할 수 있다.  윈도우즈 폴더 밑에 있는 send to 라는 폴더에 원하는 단축아이콘을 복사해 넣는다. 만일 C:\TEMP폴더의 단축아이콘을 복사했으면  메뉴에서 플로피 드라이브 외에 C:\TEMP폴더로도 파일을 보낼 수 있다.  여기에는 폴더 외에 수행 파일의 단축아이콘도 올 수 있다.

88. 시스템을 더 빠르게 쓰기(95, 98) 윈도우즈 폴더에 있는 system.ini의 [386ENH]섹션에서WindowUpdaetTime=200로 설정해주면 빠른 속도를 실제로 느낄 수 있을 것이다.

89. 다중 연결 프로그램 만들기  확장자 하나에는 한 개의 프로그램만 연결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워드 문서인 .doc파일을 두 번 클릭하면 언제나 워드가 수행된다. 하지만 워드문서가 아닌 간단한 문서 파일도 확장자가 doc라는 이유 하나로 덩치가 큰 워드가 수행된다. 몇 가지 옵션을 바꾸면 메모장으로 수행할 수 있다.  탐색기 보기 메뉴의 옵션에서 "파일형식"을 누른다. 이 중에서 "마이크로소프트 워드 문서"라는 항목을 찾아 "편집"단추를 클릭하면 마우스를 두 번 연속 눌렀을 때 생기는 것으로서 직접 만들 수 있다. 만약 메모장을 수행하는 서브 메뉴를 추가하려면 새로 만들기 버튼을 눌러 명령란에 자신이 원하는 이름(여기서는 노트패드)을, 실행란에는 노트패드의 수행 파일 경로를 써준다. 이제 탐 기로 나와서 doc파일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눌러보자. "내가 만든 노트패드"라는 서브 메뉴가 나오고 이를 누르면 노트패드가 수행된다.  doc파일뿐 아니라 다른 확장자도 얼마든지 자기가 원하는 서브 메뉴를 만들 수 있다.

90. 폴더 아이콘 바꾸기(95, 98)  누런색의 마닐라 폴더가 싫증나면 바꿀 수 있다.  탐색기 보기 메뉴의 옵션에서 "파일 형식"을 보자. 그 중 폴더라는 이름을 찾아 마우스로 누른 뒤, 편집 버튼을 누르면 "아이콘 변경"버튼이 있다.  shell32.dll파일에서 원하는 아이콘을 고르면 된다.

91. 원치 않는 기능 없애기(95, 98)  윈도우즈에 있으면서 쓰지 않는 것들을 없애자.  기본 옵션으로 설치하면 이용자가 필요한 기능을 넘어서 설치한다.  어떤 것은 한번도 쓰지 않는 것도 있다. 삭제한 파일이 다시 필요하면 간단히 재 설치를 할 수 있다.  우선 제어판의 프로그램 추가/삭제에서 windows설치 탭을 선택한다. 여기서는 윈도우즈95의 벽지, 두 컴퓨터간의 파일 옮기기에 필요한 서류가방, 마우스 포인터와 음향 효과 같은 것들의 설치와 삭제를 선택할 수 있다.  만약에 네트워크나 모뎀을 전혀 쓰지 않으면 통신, 팩스, MSN 등도 없앤다.

92. 레지스트리 복사하기(95) 그날의 첫 부팅때 레지스트리를 복사하는 윈도우즈98과 달리 95는 이용자가 복사본을 만들어야 한다. 레지스트리가 깨끗한 상태일 때 복사해두면 필요할 때 요긴하게 쓸 수 있다.  윈도우즈95가 설치된 디렉토리에는 USER.DAT와 SYSTEM.DAT파일이 있다. 레지스트리 파일이란 이것들을 말한다. 두 파일을 안전한 디렉토리에 복사했다가 나중에 이용하도록 한다.  USER.DA0과 SYSTEM.DA0라는 파일도 있다. 윈도우즈95가 부팅될 때 임시로 백업해놓은 레지스트리로서 복구 작업 외에는 거의 쓰지 않는다.

93. 필요 없는 파일들 지우기(95, 98)  윈도우즈를 쓰는 데 필요 없으면서 폴더에 남아있는 파일을 찾아보자.  윈도우즈 탐색기에서 파일을 지우는 것은 위험한 일이다.  그 파일이 어떤 목적으로 이용되는지 확실히 알고 지워야 하기 때문이다. 첫째로 할 일은 탐색기의 보기 메뉴에서 옵션을 선택해 "숨겨진 파일 및 등록된 파일형식 확장자를 "모두 보기"로 해놓는다. 이렇게 하면 모든 파일을 탐색기에서 볼 수 있다.  첫번째 목표는 텍스트파일이다. 윈도우즈자체에는 17개의 텍스트 파일이 있고 그 밖의 프로그램들이 추가되면서 늘어난다.  몇몇은 중요한 내용을 담고 있지만 대부분 프로그램 선전 내용이다. 다시는 읽을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는 파일은 다른 폴더에 모아 놓는다.  윈도우즈95, 98은 윈도우즈3.1시절의 프로그램 관리자를 포함하고 있다.  이것이 필요 없다면 지운다. 또한 프로그램 관리자가 쓰는 그룹 파일인 .grp도 모두 없앤다. 백업 파일인 .bak와 .old도 있다. 이러한 백업 파일이 필요할지도 모르나 시간이 지나갈수록 가치가 적어지고 자리만 차지하고 있을 때가 대부분이다. 윈도우즈95폴더 아래의 help폴더를 보면hlp와 gid파일이 있다. 이는 도움말 파일을 한 번 수행할 때마다 생기는 것으로서 fts파일(찾기를 수행했을 때 생기는 파일)처럼 지워도 문제 없다. gid파일은 윈도우즈나 응용 프로그램을 작동하는 것과는 관계없고 도움말 파일의 크기를 두 배로 늘리는 등의 단점이 있으므로 도움말을 쓴 적이 있으면 찾아서 지운다. 다음부터는 gid가 없는 순수한 도움말 파일(hlp와 cnt)들만 구경할 수 있을 것이다. 만약에 dtp(탁상출판)프로그램이나 그림 만드는 프로그램을 설치한 적이 있으면 윈도우즈 아래의 font폴더에 여러 개의 불필요한 폰트 파일이 설치되어 있다. 기본적으로 윈도우즈95는 21개의 폰트를 갖고 있으니 불필요한 파일은 지운다.  단, 빨간색을 나타나는 비트맵 폰트는 지우지 않는다. 이것은 대부분 시스템에서 이용하기 때문이다. 지우면 글자가 이상하게 나온다.  다음 대상은 윈도우즈 폴더 아래의 temp폴더이다. 자동설치 프로그램들이 이 폴더에 파일을 우선 풀고 설치하기 때문에 이곳에는 설치하고 남은 파일 쓰레기가 많다. 지워도 상관없다.

94. 기타 파일들 지우기(95, 98)  ini파일들은 분류해서 불필요한 것들은 지운다.  보통 지워버린 프로그램의 이름과 같은 것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찾는 데는 어렵지 않다.파일이 만들어진 날짜를 보면 더욱 확실하다.  확실치 않은 것은 백업 폴더를 만들어 저장하거나 플로피 디스크에 저장해 둔다. dll, ocx, vbx등의 파일은 수행에 중요한 파일로서 서로 공유하는 때가 많다 전문가가 아니면 손대지 않는 것이 좋고 dll삭제 전용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편리하다. 윈도우즈의 "간략히 보기"기능을 이용하면 수행 파일이 어떤 dll파일을 쓰는지 알 수 있으므로 필요 없는 파일을 지우기 쉽다.

95. 윈도우즈 스왑파일 모아 관리하기(95, 98) 윈도우즈 폴더에 있는 system.ini의 [386ENH]섹션에서PagingFile=c:\temp\win_temp.swp로 지정해주면 스왑파일을 하나로 모아 관리한다.(스왑파일은 컴퓨터의 실제 메모리, 즉 램의 가상 메모리 확장으로 사용되는 하드디스크 상의 한 공간이다.)

96. OSR2에서 도스로 부팅하기(95)  OSR2를 깐 뒤 컴퓨터를 다시 켰을 때 Starting Windows 95라는 메시지가 나오면 F4 키를 눌러 도스로 부팅한다. 한번은 이상 없이 되지만 그 다음부터는 도스로 부팅 되지 않는다. OSR2용 io.sys파일이 winboot.sys로 바뀌기 때문이다.  언제든지 도스로 부팅 시킬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먼저 도스 부팅 디스켓을 만든다. 시스템을 도시로 부팅 시켜 다음부터는 도스로 부팅 되지 않은 상태로 만든다. 도스 부팅 디스켓으로 시스템을 다시 켜고 루트 디렉토리에 가면, io.sys파일이 winboot.sys로 바뀐 것을 보게 된다. winboot.sys파일을 다른 디렉토리에 복사한 뒤 루트에 있는 winboot.sys를 io.sys로 이름을 바꾼다. 다른 곳에 복사했던 winboot.sys를 루트로 다시 가져오면 작업이 모두 끝난다.

97. OSR2의 자동 스캔디스크 기능 없애기(95)  OSR2는 비정상적으로 끝낸 시스템을 켜면 스캔디스크가 저절로 하드디스크를 검사한다.  만일의 사고에 대비할 수 있는 기능이지만 바쁜 사람에게는 반갑지 않다. 이 기능을 없애는 방법이 있다. 도스에서 attrib msdos.sys -s -h -r이라고 입력한 뒤 edit msdos.sys를 친다. 편집 창에 msdos.sys가 뜨면 [Option]항목의 AutoScan 값을 0으로 바꾼다.msdos.sys를 저장한 뒤 attrib msdos.sys +s +h +r이라고 입력하면 모든 작업이 끝난다. AutoScan값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0:스캔디스크 기능을 멈춘다. 1:스캔디스크가 작동하기 전에 이용자에게 묻는다. 2:스캔디스크가 무조건 작동한다.

98. 여러 개의 폴더 한꺼번에 닫기(95, 98)  윈도우즈95, 98에서는 여러 가지 작업을 한꺼번에 처리할 수 있다. 이를테면 통신으로 자료를 받으면서 음악을 듣고 워드프로세서로 보고서를 작성하는 일이다. 이런 멀티태스킹은 시간에 쫓기는 바쁜 사람에게는 무척 매력적인 능력이다.  하지만 한 가지 단점이 있다.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하나씩 닫으려면 시간이 많이 걸린다는 것이다. 화면에 띄워진 창을 한꺼번에 없애는 기막힌 방법이 있다. Shift키를 누른 채 맨 마지막 폴더를 닫으면 나머지가 연달아 사라진다.

99. 파일 마음대로 표시하기(95, 98)  탐색기에 뜬 파일은 이름만 나타나고 확장자는 보이지 않는다. 숨겨진 파일이라는 이름의 시스템 관련 파일도 나타나지 않는다.  확장자나 숨겨진 파일이 뜨게 하는 방법이 있다.  확장자를 표시하려면 "보기"메뉴의 "옵션"을 선택한 뒤 "등록된 파일 형식의 확장자 숨김(E)"의 체크를 해제한다.  "모든 파일 표시"를 체크하면 숨겨진 파일을 볼 수 있다.  그밖에 "제목 표시줄에 전체경로 표시" "창의 왼쪽과 오른쪽 틀에 설명줄 표시"등의 옵션을 이용하면 인터페이스를 자유롭게 바꿀 수 있다.

100. 연결 프로그램 바꾸기(95, 98)  탐색기에서 확장자가 txt인 파일을 두 번 누르면 메모장이 뜬다.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들어 있는 98에서 gif,jpg파일을 선택하면 익스플로러가 열린다.  확장자마다 한 가지 프로그램이 연결되어 있어 이런 현상이 생긴다.  이런 기능은 프로그램을 띄운 뒤 데이터를 불러오는 시간을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한 것이다. 하지만 그림 하나를 보기 위해 덩치 큰 익스플로러를 띄워야 하는 단점도 있다. 이 문제는 확장자에 연결된 프로그램을 바꾸면 된다.  탐색기를 띄운 뒤 shift키를 누르면서 txt파일 하나를 누른다.  연결 프로그램이라는 항목을 선택하면 "프로그램 찾기" 대화 상자가 열린다.  "사용할 프로그램을 선택하십시오"라는 항목에 있는 프로그램 중 원하는 프로그램이 없으면 "기타"버튼을 눌러 새로 등록시킨다.

'컴퓨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드디스크로 부팅이 되지 않는 문제  (0) 2012.07.10
PC 교체시 꼭 기억해야할 10가지  (0) 2012.07.10
정보 모음 1  (0) 2012.07.10
노트북활용77가지  (0) 2012.07.10
컴퓨터 달인이 되는 비법  (0) 2012.07.10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