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인간이 극복해야 할것

 

로마시대의 철학자 키게로는  인간이 극복해야 할 것 여섯 가지를 제시하였습니다.

 

첫째는    자기의 이익을 위해서라면 남을 희생시켜도 된다고 생각하는 것을 극복해야 한다. 상대를 수단화하면 자신도 수단화될 것이니 반드시 이를 피해야 합니다.

 

둘째는  변화나 수정이 불가능 하다고 고집하고 걱정만 하는 것을 극복해야 한다. 삶은 언제나 변화하고 열려 있는 것입니다. 태양의 밝은 빛이 닫힌 일이 없듯이 인생의 문도 언제나 닫힌 일이 없습니다.

 

셋째는    어떤 일에 대해 도저히 성취할 수 없다며 움직이지 않는 것을 극복해야 한다. 성공의 문은 언제고 열려 있습니다. 꿈을 꾸지 않고 행동하지 않는 앉은뱅이가 된 영혼만이 문제입니다.

 

넷째는 사소한 애착이나 기호를 끊지 못하는 것을 극복해야 한다. 작은 것에 눈이 팔리면 큰 것을 놓치게 됩니다. 눈앞의 것을 소중히 여기며 느끼고 관찰해야 하지만 때때로 저 멀리 넓게 세상을 바라보듯 사소한 애착과 기호를 버릴 때는 버려야 합니다.

 

 

다섯째는  수양이나 개발을 게을리 하고 독서와 연구 습관을 갖지 못하는 것을 극복해야 합니다. 세상은 끝임 없이 바뀌고 진보하고 있습니다. 이미 내가 가진 것은 과거의 지난 것이 아닌가? 늘 반문하며 새로운 것을 익히고 받아들이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여섯째는    자기의 사고방식이나 행동 양식을 남들에게 강요하는 것을 극복해야 합니다. 나는 많은 개성을 지닌 인간중 하나일 뿐입니다. 자기의 단점도 자신의 한계일 뿐 아니라 자기의 장점 역시 한 사람의 한계이기도 합니다.

 

조물주께서   서로 다르게 지으신 까닭은 서로서로 도와서 서로의 한계를 극복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니 서로 다른 것을 받아들이고 존중하여야 합니다./옮겨온 글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