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공자와 제자 안회의 일화

 

안회(顔回)는 배움을 좋아하고 성품도 좋아 공자(孔子)의 마음에 든 제자중의 하나였다.

 

하루는 공자의 심부름으로 시장에 들렸는데 한 포목점 앞에 많은 사람들이 모여 있어 무슨 일인가 해서 다가가 알아보니 가게주인과 손님이 시비가 붙은 것이다.

 

포목 사러온 손님이 큰 소리로, ‘3 x 8 분명히 23인데 당신이 왜 나한테 24전(錢)을 요구하느냐 말이야!’

 

안회는 이 말을 듣자마자 그 사람에게 먼저 정중히 인사를 한 후 ‘3 x 8은 분명히 24인데 어째서 23입니까? 당신이 잘못 계산을 한 것입니다.’ 하고 말을 했다.

 

포목 사러온 사람은 안회의 코를 가리키면서 '누가 너더러 나와서 따지라고 했냐?!' 도리를 평가 하려거든 공자님을 찾아야지. 옮고 틀림이 그 양반만이 정확한 판단을 내릴 수가 있다 !,‘

 

‘좋습니다, 그럼 만약 공자께서 당신이 졌다고 하시면 어떻게 할 건가요?’

 

‘그러면 내 목을 내놓을 것이다, 그런데 너는~?’

 

‘제가 틀리면 관(冠)을 내놓겠습니다.!’

 

두 사람이 내기를 걸어 공자를 찾아갔었다.

 

공자는 사유 전말을 다 듣고 나서 안회에게 웃으면서 왈,

‘니가 졌으니 이 사람에게 관을 벗어 내 주거라.’

 

안회는 순순히 관을 벗어 포목 사러온 사람에게 주었다.

 

그 사람은 의기 양양히 관을 받고 돌아갔다.

 

공자의 평판에 대해 겉으로는 아무런 표현이 없었지만 속으로는 도저히 이해할 수가 없었다. 그는 자기 스승이 이제 너무 늙었고 우매하니 더 이상 배울게 없다고 생각했다.

 

다음 날, 안회는 집안일 핑계로 공자에게 고향으로 잠시 다녀올 것을 요청하였다.

 

공자는 아무 얘기도 하지 않고 고개를 끄덕이면서 허락하였다.

 

떠나기 직전에 공자에게 작별인사를 하러갔었는데 공자가 일을 처리한 즉시에 바로 돌아올  것을 당부하면서 안회에게 "두 마디"게시를 해주었다.《千年古樹莫存身,殺人不明勿動手》

 

안회는 작별인사를 한 후 집으로 향해 달려갔다. 길에서 갑자기 천동 소리와 번개를 동반한 급소나기를 만나 비를 피하려고 급한 김에 길옆에 오래된 고목나무 밑으로 뛰어 들어 갈려는데. 순간 스승의 첫 마디인 (千年古樹莫存身)"천 년 묵은 나무에서 몸을 숨기지 말라"는 말이 떠올라. 그래도 그 동안 사제(師弟)의 정을 생각해서 한번 들어 드리자 해서 다시 뛰쳐나왔는데 바로 그 순간에 번쩍하면서 그 고목이 번개에 맞아 산산 조각이 되어버렸던 것이다.

 

안회가 놀라움에 금치 못하고, 승승님의 첫마디가 적중이 되었고. 그러면 두 번째의 게시에 의하면 과연 내가 살인을 할 것인가? 한참 달리다 집에 도착하니 이미 늦은 심야였다. 그는 집안으로 들어가 조용히 보검으로 아내가 자고 있는 내실의 문고리를 풀었다.

 

컴컴한 침실 안에서 손으로 천천히 더듬어 만져보니 아니. 침대 위에 두 사람이 자고 있는 것이 아닌가!? 순간 화가 치밀어 올라와 검을 뽑아 내리 치려는 순간 공자가 게시한 두 번째 말이 생각이 난 것이다.(殺人不明勿動手) "명확치 않고서는 함부로 살인하지 말라" 얼른 초불을 켜보니 침대위에 한쪽은 아내이고 또 한쪽은 자신의 누이동생이 자고 있었다.

 

안회는 다음 날, 날이 밝기 무섭게 되돌아가 공자를 만나자마자 무릎 꿇고 하는 말이, ‘스승님이 게시한 두 마디 말씀덕분에 저와 제 아내와 누이동생을 살렸습니다,’ 어떻게 사전에 그런 일이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미리 알고 계셨습니까?

 

공자는 안회를 일으키면서 왈, ‘어제 날씨가 건조하고 무더워서 다분히 천동번개가 내릴 수가 있을 것이고 너는 분개한 마음에 또한 보검을 차고 떠나기에 그런 상황을 미리 예측을 할 수 있었던 것이다.‘

 

공자는 이어서 왈, ‘사실 나는 이미 다 알고 있었지.네가 집에 돌아간 것은 그저 핑계였고 내가 그런 평판을 내린 것에 대해 내가 너무 늙어서 사리 판단이 분명치 못해 더 이상 배우고 싶지 않기 때문에 그런 것이 아닌가? 한번 잘 생각해보아라. 내가 3 x 8 = 23 이 맞다 고 하면 너는 지게 되어 그저 관하나 내 준 것뿐이지만 만약에 내가 3 x 8 = 24가 맞다 고 한다면 그 사람은 목숨 하나를 내놓아야 하지 않겠는가?‘ 너 말해봐라! 관이 더 중요하냐? 사람 목숨이 더 중요한가?’

 

안회가 비로소 이치를 깨닫게 되어 "쿵"하고 공자 앞에 다시 무릎을 꿇고 큰 절을 올리면서 말을 했다. ‘부끄럽기 짝이 없습니다. 스승님은 대의(大義)를 중요시하고 보잘 것 없는 작은 시비(是非)를 무시하는 그 도량과 지혜에 탄복할 따름입니다.’ 그 이후부터 공자가 가는 곳마다 안회가 그의 스승 곁을 떠난 적이 없었다.

 

우리가 한 평생을 살아가면서 어떤 때에는 당신이 고집한 소위 자신이 옳다고 하는 도(道)를 억지로 이겨 내었지만 이로 인해 가장 소중한 것을 잃게 될 수도 있으며 매사에는 경중완급(輕重緩急)이 있는 법, 아무 의미 없는 체면, 쟁의, 분개 때문에 후회 막심한 일이 절대로 발생해서는 안 된다고 본다. /옮긴 글














'글 두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별은 그 빛을 자랑하지 않는다  (0) 2014.06.16
내 마음은 보석 상자입니다  (0) 2014.06.15
이렇게 살자  (0) 2014.06.13
자식의 손과 부모의 손  (0) 2014.06.12
마음의 양식이 되는 글  (0) 2014.06.11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