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성이 맑게 된다

글 두레 2014. 4. 26. 05:04

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품성이 맑게 된다

 

며칠 전 순천 장에 갔다가 돌아오는 차안에서, 내 옆자리에서 고3생이 시집을  펼쳐 들고, 읽는 걸 보고, 나는 적지 않은 감동을 받았다.

 

시를 읽는다는 당연한 이 사실이 새삼스레 기특하고 신기하게 여겨질 만큼, 오늘의 우리들은 너무 메말라버린 것이다. 그는 청마의 < 행복>을 읽고 있었다.

 

-사랑한다는 것은 사랑을 받느니보다 행복하나니라. 오늘도 나는 에메랄드빛 하늘이 훤히 내다뵈는 우체국 창문 앞에 와서 너에게 편지를 쓴다.

 

행길을 향한 창문으로 숱한 사람들이 제각기 한 가지씩 생각에 족한 얼굴로 와선, 총총히 우표를 사고 전보 지를 받고 먼 고향으로 또는 그리운 사람께로 슬프고 즐겁고 다정한 사연들을 보내나니. 세상의 고달픈 바람결에 시달리고 나부끼어 더욱더 의지 삼고 피어 헝클어진 인정의 꽃밭에서 너와 나의 애듯한 연분도 한 방울 연연한 진홍빛 양귀비꽃인지도 모르겠다.

 

-사랑한다는 것은 사랑을 받느니보다 행복하나니라. 오늘도 나는 너에게 편지를 쓰나니

 

-그리운 이여, 그러면 안녕!.

 

시를 읽으면 품성이 맑게 되고, 언어가 세련되어 물정에 통달하니 수양과 사교 및 정치생명에 도움이 된다. 시를 읽지 않은 사람은 마치 바람벽을 대한 것과 같다. 공자의 말이다,  / 법정스님














'글 두레'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냥 걷기만 하세요  (0) 2014.04.27
명언명상 / 성공비결  (0) 2014.04.27
명언명상 / 모험  (0) 2014.04.26
너무 좋아해도 괴롭고, 너무 미워해도 괴롭다  (0) 2014.04.25
명언명상 / 내가 있을 곳  (0) 2014.04.25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