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삶을 살 줄 아는 것

 

 

안으로 충만해 지는 일은, 밖으로 부자가 되는 일에  못지않게, 인생의 중요한 몫이다. 인간은 안으로 충만해 질 수 있어야 한다.

 

아무 잡념 없이 기도를 올릴 때, 자연히 마음이 넉넉해지는 것을 느낀다. 그때는 삶의 고민 같은 것이 끼어들지 않는다. 마음이 넉넉하고 충만하기 때문이다.

 

겉으로는 번쩍거리고 잘사는 것 같아도, 정신적으로는 초라하고 궁핍하다. 크고 많은 것만을 원하기 때문에 작은 것과 적은 것에서, 오는 아름다움과 살뜰함과 고마움을 잃어버렸다.

 

행복의 조건은 무엇인가. 아름다움과 살뜰함과 고마움에 있다. 나는 향기로운 차 한 잔을 통해 행복을 느낄 때가 있다. 내 삶의 고마움을 느낄 때가 있다.

 

산길을 가다가 무심히 피어 있는 한 송이, 제비꽃 앞에서도 얼마든지 나는 행복 할 수 있다. 그 꽃을 통해 하루의 일용할 양식을 얻을 수 있다. 또 다정한 친구로부터 들려오는 목소리, 전화 한 통을 통해서도 나는 행복해진다.

 

행복은 이 처럼 일상적이고, 사소한데 있는 것이지 크고 많은데 있지 않다. 마음이 충만한 사람은 행복하다. 하늘나라가 그들의 것이다.

 

남보다 적게 갖고 있으면서도 그 단순함 속에서, 아무 부족함 없이 소박한 기쁨을 잃지 않는, 사람이야말로 충만의 화신이다. 또 진정으로 삶을 살 줄 아는 사람이다.

 

그 어떤 어려운 상황에서도, 생의 소박한 기쁨을 잃지 않는 것, 그것이 바로 삶을 살 줄 아는 것이다. /법정스님 














'글 두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든 것은 다 지나간다  (0) 2014.04.18
명언명상 / 자성  (0) 2014.04.18
명언명상 / 가늠  (0) 2014.04.17
일야현자경(一夜賢者經)중  (0) 2014.04.16
명언명상 / 배움  (0) 2014.04.16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