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완전히 혼자일 때

완전한 자유가 찾아온다.

 

완전히 혼자일 때 완전한 자유가 찾아온다.  쓸쓸한 고독 속으로 들어가라. 아무도 없는 곳을 혼자서 걸어가라. 아무런 기대도 하지 말고, 누가 알아주기를 바라지도 말고, 나 자신만이 알 수 있고 느낄 수 있도록 완전한 혼자로 걸어라. 기대를 하고 혼자 걷는 것은  혼자가 아니라 도리어 혼자의 충만한 기운을 약화시킨다.


완벽하지 않은 고독은 고독이 아니다. 홀로 있음을 연습하라. 홀로 외로이 느끼는 고독 속으로 뛰어들라. 철저히 혼자가 되어 그 고독과 벗이 되어 걸으라.


외롭다는 느낌, 고독하다는 생각이 모처럼의 홀로 있음을 방해하려 들 것이지만, 결코 그 느낌이나 생각에 속을 필요는 없다. 그 느낌이 바로 깨어있음의 신호탄이다. 외로움! 그 깊은 뜰 속에 우리가 찾고 있던 그 아름다움이 숨 쉬고 있다.


홀로 있음이란 나 자신과의 온전한 대면이다. 속 뜰의 본래 향기를 은은히 피어오르게 할 수 있는 소중한 때다. 자꾸 바깥 세계만을 마주하고 살면 온전한 나 자신과 마주할 시간을 잃고 만다. 도리어 그것은 얼마나 큰 외로움이고 고독인가. 바깥으로 치닫게 될 때, 많은 군중 속에 깊이 빠져들 때, 사실은 그 때,우리 속 뜨락(뜰)은 외롭고 고독하다.


완전히 혼자일 때 우린 완전히 자유롭다. 완전히 하나 될 수 있으며, 참된 나를 만나고 또한 참된 너를 만나게 된다. /법정스님 글














'글 두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명언명상 / 언행  (0) 2014.03.22
명언명상 / 속성  (0) 2014.03.21
명언명상 / 교육  (0) 2014.03.20
오늘도 감사하다는 것을  (0) 2014.03.19
명언명상 / 교육  (0) 2014.03.19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