謹 賀 新 年

생활 2012. 1. 20. 10:04

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謹 賀 新 年

(檀君紀元 4345年.
孔紀 2563年.
佛紀 2556年.
西紀 2012年
; 壬辰年)
壬辰年 새해를 맞이하여 .하시는 일마다 所願成就하시고새해에도 건강과 幸運이 가득 하시길 祈願드립니다.

 <<歲拜 節次>>

@ 어른에게 세배받으세요. 앉으세요. 라고 명령하지 말것. 
1, 어른을 向하여 공손히 서서 새해 인사드리겠습니다.하고 남자는 左拱手(왼손이 오른손을 덮어잡고)를하고 계수배(큰절)로 인사한다. 여자는 右拱手를 하고 肅拜(여자큰절)로 인사한다.남녀 모두하번만 절한다.
2. 다시 어른을 향하여 공손하게 앉는다, 어른과 시선이 맞주 치지 않도록 약간 방향을 돌리고 머리도 약간 숙여 앉는 것이 공손한 자세이다.
@ 어른을 향하여 앉는데 어른에게 새해에 복많이받으세요.등 등을하면 큰 실례가 된다. 덕담은 어른이 아랫사람에게 내리는것이다. 손녀가 할아버지에게 새해 복많이 받으세요 하는것은 절대 불가한것이다.

3. 어른이 새해 덕담으로 건강하게 지내고부디 승진하여라 - -좋은 혼처 만나 시집 가거라-좋은 대학 입학 하거라--라고 덕담 하시면 허리 굽혀 대답하기를 예에 -- 감사합니다. 아번님도 새해에 내내 강 령하시기 바랍니다. 하고잠시후에 目禮하고 일어서면서 옷자락을 휘어잡고 뒷걸음으로 물러선다.

@남자의 큰절 계수배 (稽首拜)
먼저 손을 땅에 짚고 무릎꿇어 앉으면서 엉덩이를 뒤 발바닥에 붙이고, 양 팔꿈치를 땅에 붙이면서 이마를 손등에 붙이고 하나-, 둘-, 셋 셀동안 -머물럿다가 머리를 들고 몸을 일으켜 선다.
@ 여자의큰절 숙배(肅拜)
우측손이 좌측손을 곧게 얹어잡고 공수한 손을 어깨 높이까지 수평이 되게올린후이마를 손등에 붙이고 양무릎을 무릎꿇어 앉아 손이 땅에 닿지않을정도로 숙여하나- 둘- 셋셀때까지 기다렸다가 몸을일으켜 선다.
@ 큰절하는 대상
내가 절을 하였을 때에 상대방이 답배하지 않는 어른들. 부모, 숙부모,조부모,즉 堂內間 (8촌이내)의 15세 이상 웃어른 에게는 큰절을 한다.
또한 儀式行事 때는 큰절을 겹절로한다.
@ << 國王에게 세배하는 절차 >>
領議政 좌의정 우의정은 文武百官을 거느리고 대궐에 들어가 임금님께새해의 문안을 드리고 새해를 賀禮하는 전문 (箋文)과 표리(表裏;옷감)을바친후에 정전(正殿)의 뜰에서 조하(朝賀)를 올린다. 八道의 방백(方伯)인 관찰사와 병사(兵使).수사(水使)와 牧使도 하례하는글과 그지방의 特産物을 올린다. = 考證 東國歲時記元日에서=
@ << 설날과 관련된 낱말 공부 >>
설빔(歲庇蔭)=세장(歲粧)=남녀 어린이들이 모두 새옷으로 갈아입는것.
세배(歲拜)=차례가 끝난후 집안 어른들과 나이많은 분들을 찾아가 새해 첫 인사를 드리는것.
세찬(歲饌)=세배때에 음식을 대접하는것.
세주(歲酒)= 세배때에 대접하는 술.
수세(守歲)= 온 집안에 등불을 켜놓는데 외양간, 변소까지도 등잔을 켜 놓고섣달 그믐날 밤새도록 자지않는다.
문안비(問安婢)= 곱게 단장한 하녀를 사돈집에 보내어 새해 문안을 드리는것.
세함(歲銜)=종이를 접어서 이름을 쓴 명함을 관원이나 선생의 집에 가서 드리는데 그집에서는 대문안에 옻칠한 쟁반을 놓아두고 그명함을 받아드리는것.
백병(白餠)= 멥쌀가루를 쩌서 떡판에 놓고 떡메로 찧은 다음 손으로 기다랗게늘여만든 가래떡.
병탕(餠湯)= 가래떡을 얄팍하게 돈같이 썰어 장국에다 넣고 쇠고기나 꿩고기를넣고 끓인 다음 후추가루를 친것을 병탕이라고 한다.
습면(濕麵)= 옛날에는 위에 병탕을 습면이라고 했다.
증병(甑餠)=멥쌀가루와 삶은 팥을 각각 층으로 겹겹으로 깔되 쌀가루를 더두툼하게까는데 혹은 찹쌀 가루를 몇겹 더 깔아서 만든 시루떡.
기교병(起膠餠)= 기면병(起麵餠) = 만두의 일종=(열陽歲時記)
세화(歲畵)=궁중의 도화서(圖畵署)에서는 수성(壽星)및 선녀와 직일신장(直日神將)의 그림을그려서 임금에게 올리고 또는 서로 선물하는것.
문배(門排)=황금색 갑옷을 입은 두 장군의 화상을 그려서 임금에게 바치는데 길이가 한길이 넘는다. 그 화상에 한 장군은 도끼를 들고 또한 장군은 절()이라는 깃발을 들었다. 이그림을 모두 대궐문 양쪽에 붙이는것..
수직(壽직).하비(下批)=조관(朝官)과 명부(命婦) 중에서 70세 이상된 사람에게는 새해에 쌀,생선,소금등을 하사하는것. 조관으로써 80세이거나 일반 백성으로서 90세가 되면 한 등급 올려주고 100세가되면 특별히 한品階를 올려주는것.
正月=寅月=우리나라 풍속에 호랑이 그림을 그려 붙처서 재앙과액운이물러가기를 빌기 때문임.
정월 초하루=유일(酉日)  = 중국 후한때 동훈(董勛)이 지은 問禮라는 책에 닭과 호랑이를 그려 액운이 물러가기를 빌기 때문에 酉日이라 했다.
야광귀(夜光鬼)= 하늘에 야광귀가  정월 초하루날 인가에 내려와 아이들의 신을 신어보고 발에 맞는 것이 있으면 신고 가버린다. 야광귀에게 신발을 도둑맞은 사람은 그 해에 액운이 끼인다고 하여 신을 감추고 불을 끄고 체(철사로된 망)를 마루 벽이나 뜰 에다 걸어둔다.야광귀가 와서  체의 구멍을 세느라  신발을 훔칠 생각을 잊고 있다가 닭이 울면 도망가 버린다고 한다.
나희(儺戱)  = 설부터 보름날까지 무당이 神을 그린 旗. 신독 (神纛)을 들고 잡귀를 물리치는 행사.
以上考證: 東國歲時記元日. 京都 雜志元.
<< 茶禮 지내는 順序>>
考證 : 家禮 卷一 5쪽 正至朔望則參 , 四禮 卷 8 祭 7쪽
1. 봉주취위(奉主就位) : 主人은 남자(諸考位)의 神主를, 主婦는여자(諸비位)의 신주를 모신다.( 紙榜을 설위한다)

2. 강신(降神) : 주인이 향안상 앞에 가서 끓어 앉아, 三上香=
향을 세번사르고재배한다.
@ 조금 물러서 있으면-東 執事가 주전자를 들고 主人의 右측 앞에서 西向하여 서 있고, 西執事는 강신 잔반을 들고 主人의 左측앞에서 동향하여 서 있는다.主人이 무릎 끓어 앉으면 東西 執事도 끓어 앉는다.
@ 主人이 주전자를 받아 술을 따르고, 주전자를 동집사에게 물리고,
잔반을 받아서 모사기 위에 세 번에 나뉘어 전부 붓는다.
@ 主人은 일어나 再拜한다.

3. 참신(參神): 참석한 여러 子孫은  남자는 동쪽에서 두 번 절하고,
여자는 서쪽에서 北向하여 四拜한다.
4. 전주(奠酒): 主人이 주전자를 들고 서쪽의 웃 어른부터 술잔에
차례대로 술을 따른다.
@ 개(뚜껑)을 열어 남 쪽에 놓고 시저(匙著)를 올려놓고, 主人이 두 번 절한다.
@ 잠시 기다린다.

5. 사신(辭神): 하시저(下匙著)(젓가락을 시접기 위에 내리고), 모든 뚜껑을 덮고 참사자 모두 절한다.

6. 납주(納主): 神主를 사당에 모시고, 또는紙榜을 불사른다.

7. 철찬음복(徹饌飮福)= 상을 내려서 식사하는것

 

차례상(兩位分)
 考비
 位位
1 列
2 列
3 列
4 列
5 列
         餠湯         盞盤       匙筯       盞盤      醋醬       餠湯
         고위떡국         고위반     시저         비위반     장        비위떡국
          麵     餠     肉      소금    合炙  겨자   魚   麵        
        고위    고위  전 (,,적)              비위 비위
         肉湯                         蔬湯                           魚湯
           탕                             계탕, 蔬湯                                 
        脯           蔬       菜         淸 醬         沈菜         食醯
          육포,어포            숙채,산채         간장           물김치             식혜
        果            果           果           果           果         果
        昏則 燭하며 과일은 地産이므로 접시수를 짝수로 차린다.
香 案 床
香爐 香盒
향로西 향합
酒 架
酹酒盞盤, 酒煎子,酒甁,拭巾
강신, 주전자, 술병,수건
茅沙, 茅束 徹酒器(퇴주기)
盥盆(세수대야,수건)(모사기) 盥盆(세수대야,수건)

 

<<
茶禮의 特性 >>
 

 

1, 無祝單獻(축을 읽지않고 한잔만 올림)으로 지낸다.
2. 먼저 陳饌을 하고 炙은 合炙으로 올린다.
3. 낮에 祠堂이나. 墓所에서 지낸다.
(墓所에서 지낼때는 紙榜을 써서 神位를 設位 하여야한다)
4, 忌祭祀를 지내는 祖上만 지낸다.
5.果實은 地産이므로 접시 숫자를 짝수로 올리고 과실의 갯수는無關하다.
6. 차례를 먼저 지내고 부모님께 세배를 드리는것이 順理이다.

'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예술적 건축물  (0) 2012.03.13
라면의 모든 것  (2) 2012.03.05
和 而 不 同  (0) 2011.12.18
재미로 보는 토정비결  (0) 2011.12.13
요리백과  (0) 2011.11.21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