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목디스크는 디스크가 아니다

 

주위에 목디스크가 있다고 하는 분들을 종종 보지요? 뒷목과 어깨쭉지가 많이 아파서, 목 척추를 X선 촬영이나 CT 또는 MRI검사를 해보면 약간의 목디스크 소견이 보인다는 것입니다.

목디스크란 척추 뼈 사이에 있는 디스크가 뒤로 튀어 나오거나, 척추 뼈가 퇴행성 변화로 자라 신경을 누를 때 붙이는 진단이지요. 신경이 눌리면 매우 날카롭고 칼로 에이는 듯한 통증이 일어나는데, 뒷목뿐만이 아니라, 눌린 신경이 가는 어깨와 팔까지도 몹시 아프게 됩니다.



이 목디스크와 흔히 혼돈되는 질환이 바로 근막통증증후군입니다. 목뒤와 어깨쪽지 근육이 뭉쳐서 생기는 병으로 큰 바윗돌이 짓누르는 것 같고, 목디스크와 마찬가지로 통증이 매우 심하기도 하지요.

근막통증증후군의 원인은 현대인의 반복되는 스트레스, 민감한 몸맘, 그리고 부적절한 자세입니다. 민감한 몸맘은 같은 상황에서도 쉽게 과민해지고 긴장을 잘하는 사람을 말하지요. 부적절한 자세는 특히 목을 수구린 자세입니다. 이 자세는 스마트폰, 노트북의 사용, 그리고 운전 자세에 의해 주로 초래되지요.

목디스크의 대부분은 사실 목디스크가 아니라 근막통증증후군입니다. 또는 두 가지 병이 같이 있는데, 실제 아픈 것은 목디스크가 아니라 근막통증증후군때문이지요. 이렇게 근막통증증후군을 목디스크로 진단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그 첫째는 목디스크는 X선촬영 등의 검사에서 소견이 있고, 근막통증증후군은 그런 소견이 없고 오로지 증세와 의사의 진찰소견만으로 진단되기 때문이지요. 즉, 소견이 있는 목디스크는 실제로는 아프지않고, 소견이 없는 근막통증증후군은 오히려 매우 아픕니다.

둘째 이유는 병 그 자체보다는 의료적인 이유입니다. ‘뒷목이 아프다’라는 표현보다는 ‘목디스크가 있다’라는 표현이 듣는 사람으로 하여금 ‘아! 심각하구나’ 라는 관심을 더 보이게 한다는 것이지요. 또한 ‘목디스크’라고 해야 자신은 스스로 고칠 수가 없고, 의사 등 전문가가 고쳐 주어야 한다고 믿고 싶은 것도 있습니다.

근막통증증후군의 근본치료는 다른 병과 마찬가지로 원인치료이어야 합니다.

첫째 이유인 스트레스는 스트레스 줄이기나 즐기기를 해야 하지요. 둘째 이유인 민감한 몸맘에 대해서는 둔감훈련을 해야 합니다. 이는 평소에 내몸맘을 민감하게 하는 상황에서 일부러 그 반대되게 행동하는 것이지요. 일부러 져주기, 오늘 할일 80%만 하기, 일부러 늦게 가기, 일부러 욕먹거나 굴욕 당하기 등입니다. 2주 정도 훈련을 하면 민감하게 반응하던 내몸맘이 같은 상황에서 긴장을 풀고 여유가 있게 되지요.

세 번째의 원인치료가 바로 자세훈련입니다.
① 목을 머리 뒤로 약간 젖힐 수 있는 베개를 사용합니다.
② 스마트폰을 쓸 때는 가급적 팔을 들거나, 벽 등에 기대 눈과 화면의 높이     를 맞춥니다. 불편하고 이상해 보여도 내몸에 좋습니다.
③ 컴퓨터 모니터를 수평으로 볼 수 있게, 모니터를 높이거나 의자를 낮춥니 다.
④ 운전을 할 때 운전석을 낮춰 시야를 멀리하는 훈련을 합니다. 멀리 봐도 주변 시야가 있기 때문에 자동차 바로 앞도 빠지지 않고 볼 수가 있지요.
⑤ 걸을 때 땅을 보고 걷지 말고, 시선을 약간 수평보다 위를 보고 걷는 훈련 을 합니다. 운전할 때와 마찬가지로 주변 시야를 잘 사용하면 넘어질 염려 가 없지요.  
⑥ 앉거나 서있을 때 되도록 등을 펴는 훈련을 합니다. 가슴을 약간 앞으로 나오게 하는 느낌이 등을 펴는 것이지요. 의자에서 엉덩이를 등받이에 바  짝 붙여 앉아도 등은 자연스레 펴집니다.

이 세 가지 훈련으로 대부분의 목디스크, 아니 근막통증증후군은 2주에서 1개월 정도면 완치할 수 있습니다.
 

   유태우
'닥터 U와 함께 몸맘삶훈련' 원장

 

'질병과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치매에 안 걸리려면  (0) 2014.01.27
常識 뒤집는‘長壽秘訣’  (0) 2014.01.07
내 몸 노화 테스트  (0) 2013.12.15
우리 몸은 왜 아플까?  (0) 2013.12.15
중풍 상식  (0) 2013.12.14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