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 등급

질병과건강 2012. 8. 25. 10:13

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산행 등급

 

등산하는 사람에게도 급수가 있답니다. 과연 나는 몇 급, 몇 단인지 한 번 확인해 보세요

 

[ 유 급 자 ]

8급他意入山 - 휴일이면 TV리모컨을 쥐고 산다. 회사에서 결정된 산행에 어쩔 수 없이 따라 나선다.  * 특징: 멀쩡한 하늘에서 갑자기 억수같은 비가 쏟아지기를...그래서 산행이 취소되기를 은근히 바라는 놀부심보..

 

7급: 證明入山 - 이 좋아서라기보다는 사진 찍으러 간다. 애써 걷기보다 물좋고 경치 좋으면 장소 안가리고 스태프를 찔러 찍듯 찰칵찰칵 사진 찍느라 정신이 없다. * 특징: 경관 좋은 곳을 배경으로 증명사진 찍는 버릇. 그 사진을 산에 갔다왔다는 증거로 활용.

 

6급: 攝生入山 - 오로지 먹으러 산에 간다. 배낭 가득 먹을거리를 챙기고 계곡을 찾아 퍼질러 앉아 음식을 탐한다. * 특징: 엄청 먹었는데도 음식의 절반 이상이 남아 다시 지고 내려오며 "아 나는 왜 요즘 이리 입맛이 없을까?" 자신의 몸 걱정을 한다.

 

5급: 中途入山 - 산행을 하긴 하되 꼭 중도에서 하산한다. 그리고 제 다리 튼튼하지 못함을 탓하지 않고 꼭 뫼만 높다 탓한다. * 특징: "뭐 꼭 정상을 올라야 하나. 올라가면 누가 밀가루 배급이라도 준단 말이냐" 운운하며 자기합리화를 빠뜨리지 않는다.

 

4급: 花草入山 - 줄곧 집에만 있다가 진달래, 철쭉꽃 피는 춘삼월이나, 만산홍엽 불타는 가을이 되면 갑자기 산에 미친다. * 특징: 예쁜 꽃이나 단풍을 꼭 끼고 사진을 찍는다.

 

3급: 飮酒入山 - 산을 좀 아는 인간이다. 산행을 마치면 꼭 하산주를 마셔야 산행이 완결됐다고 주장하며, 산을 열심히 찾는 이유가 성취감 뒤에 따르는 맛난 하산주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 특징: 술의 종류, 알콜도수, 값을 막론하고 그저 양만 많으면 된다는 두주불사형이 많다.

 

2급: 先手入山 - 산을 마라톤 코스로 생각하고, 산을 몇 개 넘었다느니, 하루에 이렇게 많이 걸었다느니 하는 걸 무지하게 자랑한다. 그러나 달리기 시합에 나가면 신통치 않다.  * 특징: 이 인간을 따라 나서면 대개 굶게 된다. 먹을 때도 번갯불에 콩궈 먹듯 해치우고 오로지 걷고 또 걷는다.

 

1급: 無時入山 - 산행의 정신을 좀 아는 까닭에 비가 오나 눈이 오나 바람이 부나, 제사가 있으나, 아이가 아프나, 계획한 산행은 꼭 한다. * 특징: 폭풍우가 몰아쳐 "오늘 산행 취소지요?" 하고 물으면 "넌 비온다고 밥 안먹냐?" 하며 아예 쳐다보지도 않는다. 단순 무식이 돋보인다.

 

[유 단 자]

초단: 夜間入山 - 시간이 없음을 한탄하며 주말은 물론, 퇴근 후 밤에라도 산에 오른다. 산에 가자고 하면 자다가도 벌떡 일어나는 산병 초기증세.., * 특징: 산꼭대기에 오르면 지가 무슨 늑대라고 `아~우~`달을 보며 소리지르는 해괴한 모습을 가끔 보인다.

 

2단: 面壁入山 - 바위타기를 즐겨, 틈도 없는 바위에 온몸을 비벼 넣으며, 바위가 애인인 듯 안고 할퀴고 버팅기고...바위를 상대로 온갖 퍼포먼스를 다 한다. * 특징: 이 쯤되면 대학졸업 때까지 책 10권도 못 봤단 말이 실감난다.

 

3단: 面氷入山 - 날씨가 추워지기를 학수고대한다. 얼음도끼와 쇠발톱을 꺼내놓고 폭포가 얼어붙기를 축원하다가, 결빙소식만 들으면 만사 제쳐놓고 달려가 얼음에 몸을 던진다.. * 특징: 빙판길에 가족이 넘어져 다쳐도 겨울은 추워야 한다고 박박 우긴다.

 

4단: 合計入山 - 더 높고 어려운 산은 없나 눈에 불을 켠다. 산에 관한 정보를 찾으려 외국원서를 번역하며 평소 안하던 공부를 하기도 한다. * 특징: 산병 중증환자로서 `운수납자`(雲水衲子: 탁발승을 멋스럽게 부르는 말) 흉내를 내며 고행길로 들어서기도 한다.

 

5단: 雪山入山 - 드디어 설산인 히말라야로 떠나게 된다. 생즉필사(生卽必死), 사즉필생(死卽必生)이라...알 듯, 모를 듯 비장한 출사표를 내고 설산에 도전한다.. * 특징: 설산으로 간다는 얘기는 들었는데, 돌아왔다는 소식이 없는 경우가 종종 있다.

 

6단: 自我入山 - 드디어 산심을 깨닫고, 진정으로 넘어야 할 산은 마음 속에 있음을 알게 된다. 따라서 무조건 높고 험한 산에 취해 잊고 지냈던 `사람과 산`의 관계를 알게 된다.. * 특징: 국가에서 주는 훈장을 가끔 받는 경우가 있다. 그동안 집사람에게 찍혔던 `산에 대한 집념`이 비로소 결실을 거둔다.

 

7단: 回歸入山 - 산의 본질적 의미는 자신을 발견하는 데 있다는, 머리에 쥐나는 진리를 깨닫고, 다시 우리나라의 낮은 산을 찾게 된다.. * 특징: `걷는 자만이 오를수 있다`는, 지극히 쉬운 원리를 어렵게 깨우친 충격을 못이겨, 실실 웃는 하회탈 모습으로 평소의 표정이 바뀐다.

 

8단:不問入山 - `산 아래 산 없고 산 위에 산 없다`라는 평등 산사상의 경지에 이른다. 입신의 경지라고 할 수 있다. * 특징: 묻지마 관광처럼, 산에 오르는 이유를 묻지 말라는 禪問答을 하며 유유자적 산을 즐긴다.

 

9단: 小山入山 - 작은 산도 엄청나게 크고, 높게 보는 겸허한 안목이 생긴다. 작은 산을 즐겨 찾으나, 죽어도 힘들어서 높은 산을 못 올라간다는 말은 안한다. * 특징: 다리에 힘이 빠지는 것과 비례하여 입에 양기가 오른다. 남산 정도의 산행을 끝내고도, 하산주를 마실 때면 과거를 회상하는 시간이 엄청나게 길어진다./옮긴 글

'질병과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전의료의향서 준비  (0) 2012.09.03
내 몸의 냄새  (0) 2012.08.31
혈액 속에 돌고 있는 지방을 없애는 식이요법  (0) 2012.08.17
올바른 식습관  (0) 2012.08.17
치매 예방  (0) 2012.08.17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