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벡과

질병과건강 2009. 4. 15. 13:45

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老人들의 健康을 위한 百科辭典 ♥  - 老人百科 -

천천이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사람은 누구나 오래 살기를 원한다. 오늘날 세계 최장수국은 일본이다.

2006년도 일본의 평균 수명은남자 79.00세, 여자는 85.81세로 발표되었다. "70은 인생의 꽃이다." 하는 말이 나올 정도로 젊음을 구가하고 있다.

지난 여름 일본 니이가다에 갔을때 그곳의 여행 안내원 C 여사가 100세 이상 되는 노인이 2 만 8 천 명을 넘었다고 하였는데, 우리나라와 비교하면 인구비로 보더라도 30배에 달합니다.

그런데 본래 인간의 수명은 백세 보다도 긴 120∼125 세입니다. 이것은 뇌의 발육 기간을 근거로 산출한 것인데, 인간의 뇌는 대개 25세까지 성장한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인간의 한계수명은 뇌 성장 기간의 5 배이므로 25X5=125년이라는 기간이 산출된 것이다.

우리가 알기로는 대개 척추 동물은 모두가 이 등식의 적용을 받는다. 그렇다면 어째서 인간은 한계 수명보다 일찍 죽는가. 분명 어딘가에 우리의 수명을 단축시키는 요인이 있을 것이다. 그 요인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그 대부분이 생활 습관에서 비롯 된다고들 한다.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식생활이다.

일본인들은 소식을 한다. 과식이나 편식, 화학물질의 영향 등이 수명을 단축시킨다고 한다. 밤과 낮을 거꾸로 사는 생활도 바이오 리듬을 깨뜨려 생명을 단축시키는가 하면, 부족한 운동량이 몸을 녹슬게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장수의 3대 요건으로 잘 먹고, 잘 자고, 적절히 운동 하는 것을 꼽는다. 뇌가 튼튼하고 어느 정도 몸에 근육만 붙어 있으면 100세 이상 사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란다. 뇌를 돌보지 않는 상태에서 아무리 몸을 단련하고 식사를 제때 한다고 하여도 아무 소용이 없다는 말이다.

쾌감을 느끼고 젊음을 유지하며 암이란 무서운 병에서 긍정적인 생각, 플러스 발상을 해야 되겠다는 결론이 나오게 되는 것이다.

뇌란 것은 호르몬의 덩어리로서 인간이 사물을 생각하는 것, 행동하는 것, 느끼는 것은 이 호르몬이 없으면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 호르몬의 종류는 백수십 종류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뇌내 모르핀 가운데 최강의 쾌감을 가져오는 베타 엔도르핀은 지로신을 포함한 31개의 아미노산으로 되어 있다. 지로신이란 것은 아미노산이 두 개 모이면 자연계에 존재하는 마약의 모르핀이 된다. 뇌내 모르핀과 마약의 모르핀은 화학적 구조식이 많이 닮아 있다.

또 하나 재미있는 것은 플러스 발상을 하면 체내의 제약공장에서 몸에 이로운 약을 만들어 낸다는것이다. 더 쉽게 말하면 면역력을 키워나간다는 뜻이다. 뇌내 모르핀을 분비하면 뇌파는 반드시 알파파 상태로변한다. 이 알파파가 많이 나오면 많이 나올수록 인간에게 다양한 쾌감을 가져다 준다는 사실이다. 일본인만 80세, 나아가서 100세까지 살라고하는 법도 없을것이 아니겠는가 하는 생각을 해본다.

어떤 친구는 이런 이야기를 자주 한다 "약단지를 놓고 사는 약골이 오래 산다고." 옳은 말이다. -유비무환- 언제라도 자기가 약골이란 것을 알고 늘 예방하고 거기에 대비하면 급사하는 것은 없을 것이라고. 장수하기 위해서는 늘 긍정적 플러스 발상과 낭만적 사고를 가져야 하리라. 古稀는 이나이까지 살기는 드물다 란 뜻을 갖이고 있는 옛 명칭이다 수명이 늘어난 오늘날 人生七十古來稀란 관용구는 한낱 잠꼬대로 들리는 좋은 세상에 우리는 지금 살고 있는것이다.

-老年의 智慧-

 친구여! 나이가 들면 설치지 말고, 미운 소리, 우는 소리, 헐뜯는소리, 그리고 군소리, 불평일랑 하지를 마소. 알고도 모르는 척, 모르면서 적당히 아는 척, 어수룩하소. 그렇게 사는 것이 편안 하다오.

친구여! 상대방을 꼭 이기려구 하지마소. 적당히 져 주구려. 한 걸음 물러서서 양보하는 것. 지혜롭게 살아가는 비결이라오. 살아서 천년, 죽어서 천년

 

돈, 돈 욕심 버리시구려. 무리 많은 돈을 가졌다 해도 죽 으면 가져갈 수 없는 것, 많 은 돈 자식들 싸움하게 만들지 말고, 살 아있는 동안 많이 뿌려서 산 더미 같은 덕을 더욱 쌓으시구려 친구여!

그 렇지만 그것은 겉 이야기 정 말로 돈을 놓치지 말고 죽을 때까지 꼭 잡아야 하오. 옛 친구 만나거든 술 한잔 사주고, 불쌍한 사람보면 베풀어주고, 손주보면 용돈 한푼 줄 돈 있어야, 늙으막에 내 몸 돌봐주고 모두가 받들어 준다오.

우리끼리 말이지만 이것은 사실이라오. 옛날 일들일랑 모두 다 잊고, 잘난 체 자랑일랑 하지를 마오. 우리들의 시대는 다 지나가고 있으니, 아무리 버티려구 애를 써봐도 세월은 잡을 수가 없으니, 그대는 뜨는 해, 나는 지는 해, 그런 마음으로 지내시구려. 나의 자녀, 나의 손자, 그리고 이웃 누구에게든지 좋게 뵈는 마음씨 좋은 이로 살으시구려. 멍청하면 안되오, 아프면 안되오, 그러면 괄시를 한다오. LINE-HEIGHT: 35px"> 아무쪼록 오래오래 살으시구료. -공무원연! 금지에서-

 -품위있는 어른되기 계명-

 -올바른 생활습관과 식생활로 건강을 유지, 관리 하자.

○ 용모를 단정히 하자 -옷을 깨끗이 하고 좋은 것으로 입으며, -몸에서 냄새가 나지 않도록 청결에 항상 신경 쓰자.

○ 많이 듣고 말을 적게 하자 -젊은이들과 이야기를 많이 나누며 항시 배워야 한다.

○ 누구에게나 부담을 주는 노인이 되지 말자 -노년에 자식이나 주위 사람들에게 젊었을 때부터 저축을 해두자.

○ 관대하고 낙천적인 성격을 갖자 -다소 아쉬움이 있어도 항상 관대한 모습을 보이고, -기분이 좋지 않을 때도 너그럽게 웃는 여유를 갖자.

○ 늘 새로운 것을 배우고 다듬어 낙후되지 말자 변화가 심한 세상에 뒤지지 않기 위하여 새로운 것을 배우고 익히는 노력을 게을리하지 말아야 한다.

○ 욕심과 아집을 버리고 자기를 내세우지 말자 나이가 들면 인색 해지거나 욕심과 아집이 늘며 자기를 더 내 세우려고 하 는사람이 있는데 이를 버려라 행동을 신중히 하자 들수록 균형을 유지해야 하며 매사에 서두르지 말고 행동을 신중히 해야 한다.

○ 나눔과 봉사의 생활을 하자. 나눔과 봉사를 잘하는 노인은, 존경 받고 행복한 여생을 즐길 수있다.

○ 언제나 미소를 잃지 말고 매사에 감사하자 - 언제나 미소로 자애롭고 온화한 모습을 유지하며, 감사하는 마음으로 살아가자.

건강다이제스트 지에서 -젊고 건강하게 사는 25가지 전략-

○ 담배를 끊는다. - 햇빛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한다.

○ 명상을 한다- 잠을 충분히 잔다.

○ 시간을 내어 몸의 긴장을 푼다. - 앉거나 서 있을 때 바른 자세를 갖는다.

○ 규칙적으로 적절한 운동을 한다. - 과일과 야채를 하루에 다섯 번 이상 먹는다.

○ 물을 하루에 2리터 이상 마신다. - 정기적으로 건강 및 치아 검진을 받는다.

○ 스트레스를 조절한다. - 건강 문제나 고민을 항상 입에 달고 다니지 않는다.

○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낙천주의자들이 오래 산다. - 젊은 사람들과 어울린다.

○ 적극적으로 행동한다.- 새 친구를 사귀거나 자원봉사를 한다. 사랑하는 부부가 성생활을 자주한다.

○ 항상 새로운 것을 배운다. - 창조성과 이상을 잃지 않는다.

○ 새로운 기술을 배우고 새로운 경험을 받아들인다. - 현재 자신의 모습과, 도저히 바꿀 수 없는 모습까지 받아들인다.

○ 유머 감각을 기른다. - 많이 미소 짓고 많이 웃는다.

○ 노화에 대한 사람들의 선입견에 휩쓸리지 않는다 - 인생을 너무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 노화방지에 집착하지 않는다. -그러기엔 인생이 너무 짧지 않은가! -한국인의 장수 비결-

○ 무조건 소식하지 말고, 젊었을 때보다 적게 먹어라.

○ 어떻게 먹느냐가 중요하다. 정해진 시간에 일정한 양만 먹어라.

○ 튀긴 음식을 피하고 짠 음식을 멀리하라.

○ 간염, 당뇨병을 조심하라. 백세인은 간염, 당뇨병이 없다.

○ 일하는 사람의 평균 수명은  노는 사람보다 14년 길다.

-노익장의 비결-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을 하고  모든일에 중용을 지키며, 유연성을 가지고, 원만하고 조화된 생활을 유지한다면 모든 기력이 왕성하여져 노익장을 과시하게 될 것이다.”

-관절 예방 운동-

◈ 기본 체조방법

▶ 기본(1)

① 자리에 반듯이 누워서 다리를 약간 벌린다.

② 왼쪽 다리 발끝을 왼쪽으로  ‘하나. 둘’ 하면서 들어 올렸다가 ‘셋, 넷’ 하면서 멈춘 다음 ‘다섯’에 제자리로 되돌린다. 이것을 7회 하고 나서  오른쪽 다리도 이와 같이 한다.

▶ 기본(2) < 반듯이 같이 (1)과 기본체조>

누워서 다리를 가볍게 벌린다.

② 오른쪽 다리를 왼쪽 위로 높이  '하나, 둘’ 하면서 올리고 ‘ 셋, 넷’ 하면서,

그대로 멈췄다가 ‘다섯’ 하면서 제자리로 되돌린다. 이것을 7회 오르내리고 나서 왼쪽 다리도 한다.

▶ 기본(3)

① 반듯이 누워서 오른 쪽 무릎 뒤에서  두 손을 깍지끼고 오른 쪽 다리를 가슴 쪽으로 끌어당긴다.

② ①의 자세에서 배에 힘을 주고  오른쪽 허벅지를 누르면서상체를 일으킨다.  이것을 10회 반복하고 나서  왼쪽 다리도 이와 같이 한다.

-암 예방 7대 생활 수칙-

○ 담배를 피우지 말라.

○ 지방과 칼로리를 제한하라.

○ 과도한 알코올 섭취를 제한하라.

○ 짜고 맵거나 불에 직접 태운 음식을 삼가라.

○ 과일과 채소, 곡물을 충분히 섭취하라.

○ 적당한 운동을 하되 무리하지 마라.

○ 스트레스를 피하고 기쁜 마음으로 생활하라.

-치매 예방-

【 생활 수칙】

○ 식사는 자기 양의 80% 정도 섭취.

○ 지나친 흡연, 음주는 삼가야 함.

○ 운동은 규칙적으로 하며, 과격한 운동은 삼가야 함.

○ 생의 목표를 세우고 꿈과 미래가 있는 생활 영위.

○ 친구들과 자주 접촉, 사교 모임, 종교 생활에 적극 참여.

○ 몸 청결, 화장, 옷 매무새는 물론 성 생활에도 관심.

○ 유행에도 민감.

다른 사람들의 말에 귀를 기울림.

○ 새로운 정보에 항상 접함.

○ 긍정적 사고와 적극적인 생활 자세.

○ 뇌세포를 자극할 수 있는 취미생활 (독서, 바둑, 장기, 컴퓨터).

※ 어학훈련이 뇌할동을 활발히하여 치매 예방에 효과

-바람직한 노년기 영양 섭취-

 ○ 아침 먹고 간식 자주 :소화기능이 떨어져 적게 자주 먹음.

○ 하루에 물 6,7 잔 : 탈수 예방과 신진 대사 촉진.

○ 열랑은 약간 적게 : 배가 부르면 즉시 식사 중단.

○ 단백질은 충분히 : 활동과 튼튼한 혈관을 위해 필수적.

○ 채소와 과일을 충분히 : 노화를 늦추고 혈관을 호보.

우유를 즐기고 야외로 : 골다공증 막고 우울증을 완화.

약은 꼭 필요한것만 :일부 약은 영양소의 섭취, 흡수를 방해.

 

 

'질병과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걷기운동 효과  (1) 2009.04.25
암을 알자  (1) 2009.04.22
허리 병  (0) 2009.04.15
물의 효능  (0) 2009.04.14
노인 냄새  (1) 2009.04.12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