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력

질병과건강 2010. 10. 23. 09:32

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툭하면 감기걸리는 당신, 면역력 길러 예방하세요

감기에 걸렸을 때 어떤 사람은 하루 이틀 앓고 나면 거뜬히 낫는다.  어떤 사람은 한 달 내내 콧물과 기침으로 고생을 하지만 쉽게 낫지 않는다.
왜 그럴까?


면역력은 외부에서 들어온 병원균에 저항하는 힘이다.
우리 주변에는 질병을 일으키는 수많은 병원체가 공기ㆍ물 중에 떠돌아다니고 있으며 수많은 암세포들이하루에도 수없이 몸속에서 생겨난다.
하지만 우리 몸은 '면역'이라는 방어시스템을 갖추고 각종 암세포와 병원균을 물리치고 있다.
과립구는 이물질이 없는 상태에서 지나치게 많아지면 자기 조직을 공격하기도 한다.  지나치게 많은과립구가 죽을 땐 과잉 활성산소를 발생시켜 위궤양이나
암에 걸릴 나이는 면역력 떨어지는 시기

= 면역력은 서른 살을 넘어서부터 떨어지기 시작해  마흔 살이 지나면 급격히 하락한다. 40대부터 과로나 스트레스 허용량이 조금씩 줄어들다가 50대 이후를 '암 연령'이라고 부르는데 그 까닭은 면역력이  약해져 암에 걸리기 쉽기 때문이다.

암은 우리 몸속에서 생겼다가 없어지기를 반복한다.  림프구 수가 많으면 암세포가 초기에 사라지지만 나이가 들어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과로나 스트레스가 지속되면 상황이 달라진다. 암세포가 쉽게 사라지지 않아 결국 암으로 악화되고 만다는 얘기다.

우리 몸에는 두 가지 면역계가 있다.
하나는 눈물샘, 편도, 장관 등에서 세포에 이상이 있는지 변화를 감시하는 오래된 면역계로 비교적 초기에 성립된 것이다. 또 하나는 가슴샘,림프절, 비장 등에서  외부 항원에 대항하는 새로운 면역계로 나중에 성립된 것이다. 젊을때는 새로운 면역계가 중심 기능을 하고 나이가 들면 오래된 면역계가 그 기능을 이어 받는다. 몸을 부지런히 움직이고 자주 웃으면서 밝고 명랑하게 생활하면 나이가 들어도림프구 비율이 떨어지지 않아 면역력을 유지할 수 있다.

◆ 혈액ㆍ체온ㆍ안색으로 내 면역력 진단

본인 면역력이 얼마인지 알려면 혈액검사로 과립구나
림프구 비율을 조사하면 알 수 있다. 대부분
건강검진에 포함되어 있지 않지만 '백혈구 분획검사'를 하면 된다.  면역력은 겉모습으로로도 진단할 수 있다. 과립구가 과잉 상태에 있으면 안색이 나쁘고 거무칙칙하다. 과립구와 림프구 비율이 적절하면 안색이 좋지만 림프구가 과잉 상태면 얼굴빛이 희고 부석부석해서 부기가 조금 있어 보인다.

체온으로도 본인 면역력을 알 수 있다.
체온이 36~37도 정도면 몸이 따뜻해 혈액순환이잘 되지만 면역력이 약하면 저체온에 냉증이 있다.저체온은 림프구도 줄어들고 핼액순환도 잘 안 돼 얼굴에 기미나 잡티가 많아 보인다.

면역력을 높이려면 규칙적인 운동, 올바른 식습관,
일정한 체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김미영 한림대 한강성심병원 가정의학과 교수는 "가벼운 운동은 면역세포와 SPAN style="FONT-SIZE: 14pt">림프액 흐름을활발게 한다. 또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병원균 침입을 막아 신체를 보호하는 기능을 담당하는 백혈구 숫자가 늘어난다"고 설명했다.  
적정한 체온(36.89±0.34도)을 유지하는 것도
면역력 강화에 중요하다. 저체온이 되면우리 몸에서 화학반응을 돕는 촉매인 효소 기능이 떨어지고인체 신진대사도 나빠진다.체온이 1도 떨어지면 대사는 약 12% 줄어드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사가 나빠지면 세포나조직 기능이 떨어져위장, 간, 폐, 뇌 등 장기 기능이 저하돼 각종 질병에 걸리기 쉬워진다.
 

 

'질병과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0) 2010.10.26
다이돌핀은?  (0) 2010.10.23
병이 오는 가장 큰 원인  (0) 2010.10.19
노화과정  (1) 2010.10.17
노화정도측정  (1) 2010.10.16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