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난한 집도 깨끗이 쓸어 놓고, 가난한 집 여자라도 머리를 깨끗이 빗으면 비록 보기에는 크게 화려하지 못할망정 기품은 절로 풍아하리라. 선비가 한때 곤궁하거나 영락(零落)했다 할지라도 어찌 가볍게 자신을 버릴까 보냐. -채근담
가득 차 있는 곳에 있는 사람은 마치 물이 넘치려다가 아직 넘치지 않음과 같아서 다시 한 방울을 더함도 간절히 꺼리고, 위급한 자리에 있는 사람은 마치 나무가 꺾이려다가 아직 꺾이지 않음과 같아서 다시 조금 더 누르는 것도 간절히 꺼리느니라. -채근담
간악한 자를 뿌리 뽑고 요망한 무리를 막으려면 한 가닥 달아날 길을 열어 주어야 하느니라. 만약 한 군데도 몸 둘 곳을 용납하지 않으면, 비유하건대 쥐구멍을 막는 자와 같아서 달아날 모든 길을 모조리 막아 버리면 소중한 기물 모두를 물어뜯을 것이니라. -채근담
갠 날 푸른 하늘이 갑자기 변하여 천둥 번개가 치기도 하며, 거센 바람, 억수 같은 비도 홀연히 밝은 달 맑은 하늘이 되나니 하늘의 움직임이 어찌 일정하겠는가. 털끝만 한 응체(凝滯)로도 변화가 생기는 것이니 하늘의 모습도 어찌 변함이 없겠는가. 털끝만 한 막힘으로도 변화가 생기는지라 사람의 마음 바탕도 또한 이와 같으니라. -채근담
검약은 미덕이나 지나치면 인색하고 잔 달아져 도리어 정도를 훼손하고, 겸양은 미행이나 지나치면 아첨과 비굴이 되어 마음을 꾸밈이 많아지느니라. -채근담
고요한 속에서의 고요함은 참다운 고요함이 아니다. 소요한 가운데서 고요함을 지녀야만 비로소 심성의 참 경지를 얻었다 할 것이다. 즐거움 속에서의 즐거움은 참다운 즐거움이 아니다. 괴로움 속에서 즐거운 마음을 지녀야만 비로소 마음의 참 기틀을 얻었다 할 것이니라. -채근담
고요할 때 생각이 맑으면 마음의 참 바탕을 볼 것이고, 한가할 때 기상(氣象)이 조용하면 마음의 참 기틀을 알 것이며, 담박한 가운데 의취(義趣)가 평온하면 마음의 참다운 맛을 알 것이니, 마음을 성찰(省察)하고 도를 증험(證驗)하는 길이 이 세 기지만 한 것이 없느니라. -채근담
곧은 선비는 복을 구하는 마음이 없는지라 하늘은 곧 마음 없는 곳을 찾아가 복의 문을 열어 주고, 간사한 사람은 재앙을 피하려고 애쓰는지라 하늘은 곧 그 애쓰는 속으로 뛰어들어 그의 넋을 빼앗는다. 이 하늘의 권능이 얼마나 신묘한가. 인간의 잔꾀가 무슨 소용 있겠는가. -채근담
공로와 과실은 조금도 혼동하지 말 것이니 혼동하면 사람이 나태한 마음을 품을 것이고, 은의(恩意)와 원한은 크게 밝히지 말 것이니 밝히면 사람에게 배반의 뜻이 생겨난다. -채근담
공명한 일을 자랑하고 문장을 뽐내는 사람은 모두 바깥 물건에 의하여 훌륭해진 사람으로서 이들의 마음 바탕이 찬란하게 빛나는 본래의 모습을 잃지 않았다면 사소한 공적조차 하나도 없고 글자 한 자 안 배웠다 할지라도 정정당당한 사람이 될 수 있느니라. -채근담
공평한 정론(正論)에는 손을 대지 말라. 한번 범하면 부끄러움을 만세에 남길 것이다. 권문(權門)과 사리(私利)에는 발을 들여놓지 말라. 한번 붙이면 평생 씻지 못하는 오점을 남기리라. -채근담
관원에는 두 마디의 말이 있으니 ´오직 공평하면 밝은 지혜가 생기고, 오직 청렴하면 위엄이 생긴다.´이다. 가정에는 두 마디의 말이 있으니 ´오직 용서하면 불평이 없고, 오직 검소하면 살림이 넉넉하다.´이다. -채근담
괴로운 마음속에 항상 마음을 즐겁게 하는 멋이 깃들일 것이다. 득의(得意)한 때에는 문득 실의(失意)의 비애가 생기느니라. -채근담
교묘함이 졸렬함으로써 감추고, 어둠을 써서 밝게 하며, 맑음을 흐림 속에 깃들이게 하고, 굽힘으로써 펴는 근원으로 삼는 것은 참으로 세상살이의 구급책이 되고 또 안전한 것이 되느니라. -채근담
/- 시 마을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