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신화

글 두레 2012. 11. 11. 16:03

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그리스 신화

 

 


우리의 일상 생활 속에서 너무나도 많은 그리스 신화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단지 잘 모르기에, 혹은 관심 있게 눈여겨 보지 않았기에 찾지 못하는 것 뿐이지요.우리 일상 속 가끼이있는 그리스 신화들을 함께 살펴 봅니다.

1. 나르시즘 

 

 

 

  자기를 너무 사랑하는 사람을 보고,  우리는 흔히 "나르시시즘에 빠졌다"  혹은 "나르시스트 아냐?"  라고 말하곤 하지요. 이 "나르시시즘"은 마치 무슨 학문용어처럼 느껴지는데요, 알고 보면 그리스 신화에서 기인한 것입니다. 보이오티아의 강의 신 케피소스와 님프 리리오페 사이에서 태어난 아들인 나르키소스는 아름다운 용모 덕분에 많은 처녀들과님프들로부터 구애를 받았습니다. 하지만 그는 매번 거절하였고, 거절당한 이 중 하나가 나르키소스도 사랑의 고통을 겪게 해달라고 빌자 복수의 여신인 네메시스가 이를 들어줍니다.  그러던 어느날, 헬리콘 산에서 사냥을 하던 나르키소스는 목이 말라 샘으로 다가갔다가 물에 비친 자신의 아름다운 모습을 사랑하게 되어 한 발짝도 떠나지 못하고 샘만 들여다보다가 샘물에 빠져 죽게 됩니다. 그가  죽은 자리에는 시신대신 한 송이 꽃이 피어났는데, 그것을 그의 이름을 따서 나르키소스(수선화)라고 부르기도 하지요. 나르시시즘이라는 단어는 1899년 독일의 정신과 의사 네케가나르키소스와 연관지어서 만든 용어입니다. 

 

2. 모르핀(Morphine)

   

 

 

마취제나 진통제로 쓰이는 <모르핀>. 이 모르핀도 그리스 신화에서 기인한 것이라는 사 실!모르핀은 그리스 신화 속 꿈의 신인 모르페우스에서 기인한 이름이에요. 모르페우스 는‘형태’또는‘모양’을 뜻하는 르파이(morphai)’에서 파생한 말로‘모양을 빚는 자’라는 뜻입니다.

 

 

3. 시리얼(Cereal)



아침식사 대용으로 먹는 시리얼(Cereal)! 우리에겐 너무나도 익숙한 먹을 거리이지요. 그런데 바로 이 시리얼도 그리스 신화에서 기인한 이름이랍니다.

그리스 신화에서 곡물과 농업의 여신인 데메테르(Demeter)의 로마식/영어식 이름이 케레스입니다. 그 Ceres가 Cereal이 된 것이지요.

곡물의 여신으로부터 기인한 시리얼! 그리스 신화는 정말 우리와 가까이에 있는 것 같죠?^^



 

4. 프롤로그와 에필로그(Prologue and Epilogue)

 

책을 읽다보면 프롤로그 혹은 에필로그가 쓰여진 것을 쉽게 볼 수 있지요. 그리스 신화에 프로메테우스(Prometheus)라고 해서, 리 인간을 너무 나 사랑하여, 신의 제왕인 제우스의 횃불을 훔쳐 인간에게 주는 바람에, 벌을 받게 되는 신이 하나 등장하고 있습니다. 프로메테우스가 제우스로부터 받게 된 벌은 두 가지였는데, 그 중의 하나가 바로 판도라 라고 하는 인간 최초의 여인을, 동생인 에피메테우스(Epime theus)와 짝을 지어주는 것이었습니다. 맏이가, 제수씨로 인해 남모르게 속눈물을 흘리게 되어있는 그 비극적 사연이, 바로 이 그리스 신화 한 토막에서 시작되고 있는 겁니다. 프로메테우스와 에피메테우스 이렇게 두 형제의 이름에는, 다음과 같은 뜻이 담겼다고 합니다. 형인 프로메 테우스의 이름에는‘먼저 생각하는 자’라는 뜻이 담겼다는 것이고 , 동생인 에 피메테우스 의 이름에는‘나중에 생각하는 자’라는 뜻이 담겼다는 겁니다. 그래서 책이 되 었건 공연 물이 되었건, 작품의 서막 부분을 프롤로그라고 하고, 결론 부분을 에 필로그라 고 하는, 그 말의 어원이 바로 그 두 신의 이름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합니다.

5. 오이디푸스 컴플렉스(Oedipus complex)

 

오이디푸스는 그리스 신화 속에서,  라이오스와 왕비 이오카스테 사이에 태어난 아들입니다. 그의 아버지인 라이오스는 오이디푸스가 자신을 죽이고 어미를 범한다는 신탁(神託)을 받았었기 때문에 그가 태어나자 복사뼈에 쇠못을 박아서 산중에 내다 버리게 됩니다. 이에 오이디푸스는 이웃나라의 목동이 주워다 길러 코린토스의 왕자로 자랍니다.

 

청년이 된 오이디푸스는 자기의 뿌리를 알고자 신탁을 받았는데, 그것이 앞의 신탁 내용 과 같은 것이었습니다. 그는 이를 피하려고 자신의 아버지로 알고 있는 이의 곁을 떠납니 다. 하지만 테베에 이르는 좁은 길에서 한 노인을 만나 사소한 시비 끝에 그를 죽이고 마 는데, 그가 죽인 그 노인이 사실은 그의 친아비였던 것입니다.

 

그런데 당시 테베에는 스핑크스라는 괴물이 나타나 수수께끼를 내어 풀지 못하는 사람을 잡아먹고 있었는데, 여왕(오이디푸스의 친모)은 이 괴물을 죽이는 자에게 왕위는 물론, 자기 자신까지도 바치겠다고 약속을 합니다. 그때 오이디푸스가 수수께끼를 풀어 스핑크스를 죽인 후 왕위에 올랐고, 모친인 줄도 모 르고 왕비를 아내로 삼게 됩니다.

 

둘 사이에는 네 자녀가 태어났는데, 왕가의 불륜이 사 단이 되어 테베에 나쁜 병이 나돌게 됩니다. 오이디푸스는 뒤늦게 여왕이 자신의 어미임 을 알고는, 두 눈을 뽑아내고 방랑의 길을 떠나 코로노스의 성림에서 죽습니다.

 

프로이트가 바로 이 그리스 신화에서 기인하여 정신분석학에서 쓴 용어가 "오이디푸스. 오이디푸스 컴플렉스는 우리가 알고 있듯이, 남성이 부친을 증오 하고 모친에 대해서 품는 무의식적인 성적 애착을 뜻하지요!

 

 

6. 타이타닉(TITANIC)



그리스 신화에 보면, 티탄족이라고 거인족을 지칭하는 말이 나옵니다.

티탄의 영어식 발음이 타이탄인데,타이타닉호는 거대한 배라는

뜻에서 바로 그 타이탄이라는 이름을 따온 것이지요. 그래서 타이타닉이 되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7. 아킬레스건(Achilles Tendon)

 

 

트로이의 영웅 아킬레스는 바다의 여신 테디스와 인간인 펠레우 왕사이에서 태어난 사람으로써트로이 전쟁을 승리로 이끈 영웅입니다. 아킬레스의 어머니 테디스는 아킬레스를 불사신으로 만들고자 스틱스 강에 아킬레스의 몸을 담갔으나, 그녀가 잡고 있었던 아킬레스의 발목은 강물에 담그지 못했습니다. 아킬레스는 트로이 전쟁에서 트로이의 둘째 왕자인 파리스의 화살에 발목을 맞아 죽고 맙니다. 현대에도 아 킬레스 건은 약점 등의 의미로 쓰입니다.

8. 이카루스의 날개(Icarus Wings)

 

그리스 신화에서 괴물 미노타우로스를 미궁에 가둔 미노스는 해마다 7명의 소년 소녀를 제물로 바쳤는데,
아테네의 영웅 테세우스가 제물의 틈에 끼여 미궁 속으로 들어가 미노타우로스를 처치하였습니다. 이 때 테세우스를 연모한 미노스의 딸 아리아드네가 다이달 로스에게 미궁에서 빠져나올 수 있는 방법을 알려 달라고 청하자, 실타래를 주면서 탈출방법을 일러 주었기 때문에 미노스의 노여움을 샀다고도 합니다.

 

다이달로스는 새의 깃털과 밀랍으로 날개를 만들어 붙이고 이카로스와 함께 하늘로 날아  탈출하였습니다. 이카로스는 새처럼 나는 것이 신기하여  하늘 높이 올라가지 말라는 아버지의 경고를 잊은 채 높이 날아올랐고,  결국 태양열에 날개를 붙인 밀랍이 녹아 에게해에 떨어져 죽었습니다.  다이달로스는 이카로스의 시신을 건져 올려 섬에 묻었는데, 나중에 이 섬은 이카로스의 이름을 따서 이카리아섬이라 부르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 신화에서 비롯된 ‘이카로스의 날개’는 미지의 세계에 대한 인간의 동경을 상징합니다.



9. 마이더스의 손(Midas Hands)



 

마의더스의 손이라 하면, 뭐든지 척척 다 이루어내는 사람을 지칭하지요! 그리스 신화에  따르면,  어느 날 미다스(마이더스)가 디오니소스를 길러 준 실레노스를 도와주게 됩니다.

이를 알게 된 디오니소스가 무슨 소망이든 한 가지만 말하면 들어주겠다고 하자, 미다스는 자기의 손이 닿는 모든 것을 황금으로 변하게 해 달라고 청하였습니다. 그러자 그 소망이 이루어져 마침내 먹는 음식까지도 황금으로 변하는 바람에 난처해진 미다스는 신에게 자기의 소청을 철회해 달라고 요청, 신의 명령에 따라 파크톨로스강에서 목욕을 하고 원상으로 돌아가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미다스의 손이 닿으면 뭐든지 황금으로 변한 이야기에 기인하여 

마이더스의 손은 무엇이든지 다 이루어내는 자를 의미하게 된 것입니다!














'글 두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생은 한걸음 한걸음 음미하며 가는 것  (0) 2012.11.12
명언명상 / 의지  (0) 2012.11.12
명언명상 / 고통  (0) 2012.11.11
명언명상 / 행동  (0) 2012.11.10
명언명상 / 신중성  (0) 2012.11.09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