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조상들은 죽음을 맞으면 다시 새로운 시간을 부여 받기 위해서는
우주의
시계인 칠성(七星)
으로
되돌아 가야 한다고 믿었다.
그래서 본래 회귀를 뜻하는 '돌아 가셨다'는 말로 표현했다.
사람
이 죽으
면 칠성판 위에 올려 놓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혼비백산(魂飛魄散 - 혼은 비상하고, 백은
흩어진다)한
다.
천지간에 모든 것에는 기(氣)가 있으며, 기가 소멸하면 죽음이 온다.
기는 정령(精靈)
이며, 서양에
서는 요정이라고 말한다.
예기(禮記)에 보면 '천자(天子, 황제)가 죽는 것을 붕(崩)이라 하고,
제후(諸侯)는 훙(薨), 대부(大夫)
는
졸(卒), 사
(士)는 불록(不祿 죽으면
녹을 받지 못한데서 나온 말),
서인은 사(死)라고 한다.
죽어서
침상
에 있는 것을 시(尸)라 하고, 관(棺) 속에 있는 것을 구(柩)라고 한다.
새가 죽는 것을 강(降)이라
하고,
네발짐승이 죽는 것을 지(漬)라고 하며,
구난(寇難 외국의 침략이나 난리)에 죽는 것을 병(兵)
이라 한
다.
서경(書經) 홍범 편에 오복(五福)은 수(壽), 부(富), 강(康), 덕(德), 명(命)으로
命은 '자기 집에서
생
을 편안히 마치기를 바란다' 는 고종명(考終命)이다.
우리 민족의 최대 민속놀이인 윷놀
이를 보자.
학자들에 따라 돼지(豚),
개
(犬) 등 가축의 명칭으로 설명하
기도
윷놀이라는 명칭에서도
알 수 있
듯 이것은 사람이 태어나
서
죽을 때까
지의 과정을 나타내는
것이다.
'태어나
다'를 '태'라고 하는
데 그 고형(古形)
은 '타'이고,
'도'의 원형이다.
태어나
서 머지않
아 '게(기어 다니다)'하고,
이어서 '
걷게 되면 '
윷(나아가다)'하게 되는 데,
결국
'모(墓)'에 들어가게
되는 것
이 인생이라는 것이다.
상여의 곡소리인 '어이 어이'는 임금님 수레인 어이(御車+多)로,
임금님이 나아가시는 길 즉, 어로
御
路)이다.
이는 망자를 받드는 형식이며, 죽음의 공포를 벗어나려는
산 자의 자위의식이기도 하
다.
우리가 흥을 돋울 때 부르는 '을시구 절시구'의 노랫말에서
乙十口 節十口'의 '十口'는 태어남
이요,
후렴의 '乙尸口 節尸口'의
'尸口.는 죽음이니, 생사를 가름 한다.
천부경에서 '일시무시일 일
종무종일
(一始無始一 一終無終一)'은
'하나에서
시작하여 끝남이 없는 영원히 이어진다.' 이니,
천국과 윤회
사상으로
영과 육이 회귀되는 종교의 사후관과 맥락이 이어짐이다
기원전 17세기 경 지중해 연안국 페니키아가 창안한 문자
알파와
오메가'는 알파벳의 시원으로
'처
음과 끝'을 나타낸다.
알파는 소뿔을 상형한 글로 처음에는 ‘V’자 형태였으나,
후에 아랄의 해가
떠오
르는 태양을 상형한 글 모양으로 탄생이요,
오메가는 묘를 상형한 글 모양으로 죽음을 나타낸
다.
또 '요람에서 무덤까지 (From the womb to the tomb)'의
womb은
자궁(子宮)이니 태어남이요,
무덤
tomb은 죽음을 말한다.
레미제라블을 쓴 빅토르위고는 그의 저서에서
'오늘 내가 사는 목적은
싸우는
데 있다.
내일 내가 사는 목적은 이기는 데 있고,
일생동안 내가 사는 목적은
잘 죽는 데 있
다'
라고 했
다.
이 또한 고종명(考終命)이다.
영국의 소설가이자,
독설가였
던
버나드 쇼는
자기의 묘비명
'우물쭈물 하다가 내
이럴 줄
알았다'
고 새겼다고 한다.
일생
의 삶이 그리도 허탈함이었을
까.
'아테나의 청년들을 부패시키고,
새로운 신을 섬긴다.'는 죄명으로
독배
를
마신
소크라테스.그의 모습을 지
켜보
던
제
자들이 얼굴을 감싸고 통곡하
자,
소
크라테
스는 '웬 곡소리들인가,
이
런 창
피한 꼴을
보게 될까 봐
아낙네들
을
먼
저 보냈거늘,
사람은 마땅히 평화
롭게
죽어야 한다고 들었는 데
조용하고 꿋
꿋하
게 행동하게' 라며 태
연히 독약을
마셨
다.
죽음에 대한 표현은 종
교 마다
다른
용어를 쓴다.
불교에서는 열반(涅槃)이나
입적(入寂)이라고 쓴다.
두 말은 일체의 번뇌에서
벗어나 완벽한 깨달음의
경지에
들어간다는 의미로,
석가모니와 고승의 죽음을
가리키는 말이다.
또한 불교에는 신라 때 자
장
(慈藏)스님이 시체 옆에
서 몇
달간
머물면서
육신
이 썩어
백골로 변하는 과
정을 지켜보
며 수행,도를
터득했다는
백
골관(白骨觀)
수행법이 있다.
천주교는 서거(逝去)를 선
종
(善終)이란 말로 썼다.
'착
하게
살다가 복되게 끝마
친다'는
뜻으로
선생복종
(善生福終)의
준말이다.
삶
과 죽음의 의미를
묵상하
는 시간을 갖기 위해
매년
11월을 위령성월
(慰靈聖
月)로 하고 있다.
개신교에서
'세상과 이별
한다'는
뜻의 별
세(別世)를
쓰기도 하나,
'하나님의 부
름을 받는다'는 소천
(召天)
을 쓰기도 한다
'하나님은
죽은 자의
하나님이 아니
요,
산 자의 하나님이시라'
누가복음
(20:38)의 기록도
보인다.
민족종교인 천도교에서는
모
든 생명은 바로 한울님
곧 우
주라는 커다란 생명>
에서
온
것이며,동시에 죽">
게 되면 이
우주의 커다란
생명인
본래의
자리로
돌
아간다며 환원(還
元)이라는
것이다./옮긴
글
많은 이가 아쉬운 삶을 살아갑니다. 한을 품고 살아갑니다.
뉘라서 남의 삶을 저울 질 할 수 있겠습니까. 만, 이들에게도 거친 숨결이 감미로운 향기로, 눈가에 어린 물기가 세상을 굴절시켰던, 한 때가 있었을 것입니다.
삶의 진수인 고통이야말로 본연의 내 모습이니 참아 안고 살아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