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 아픈 인생길

글 두레 2012. 3. 30. 14:39

글 찾기 (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가슴 아픈 인생길

앞만 보고 걸어 왔는데

무언가 좋아지겠지, 바라고 살았는데

해는 서산에 걸리고

칼바람에 눈발도 날린다.

돌아보면 아득한 길

첩첩이 쌓인 높고 낮은 산

저 고개를, 저 산허리를

어떻게 헤치고 살아 왔을까.

 

끈질긴 생명력이 대견키도 하지만

가슴에 치미는 회한이 크지 않는가.

늙었다는 핑계로

아무것도 이루지 못한 후회.

나의 인생대조표가

너무나 초라하지 않는가.

누가 대신 살아 주는 것도 아닌데

그냥 세월이야 가겠지 하며 살지 않았던가.

해마다 이 때쯤이면

후회하며 가슴을 치지만 무슨 소용인가.

노력이 없는데 무슨 소득

무슨 결과, 열매가 있을 것인가.

더구나 이제는 몸이 어제와 다르다.

앉고 싶고 눕고 싶고, 쉬고 싶다.

열정도 식고 팔다리에 힘이 빠진다.

기억력도 가면서 손자 이름을 잊기도 한다.

365일이 구름처럼 흘러가듯이

봄이 온다지만 역시 물 같이 흘러갈 것이다.

춥다고 아랫목 지키고 있어서는 끝장이다.

지금부터라도 떨치고 일어나야 한다.

한 번 뿐인 나의 인생을

아무렇게나 허송해서 될 것인가.

가보고 싶은 곳, 만나고 싶은 사람.

저것 한 번 해 보고 싶었는데, 하는 것 왜 없단 말인가.

 

사랑하고 싶은 사람 사랑하고

꿈이나 이상이라도 하나 가슴에 안고

마지막 우리들의 황혼

빨갛게 불태워 보지 않으려는지....

뭐 늙었다고? 보기에 주책이라고?

나이는 문제가 아니다. 문제는 열정이다.

아직도 할 수 있다, 는 자신감

스스로 해 보려는 결심과 노력이 우선이다. /옮긴글














'글 두레'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줌 흙으 로 돌아가는 우리  (1) 2012.03.31
명언명상/마지막 한 걸음  (0) 2012.03.31
명언명상/기회  (0) 2012.03.30
행복의 길  (0) 2012.03.29
푸 념  (0) 2012.03.29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