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그가 잠시 관리했던 돈 578억원

한의학계 원로 류근철(82) 박사가 KAIST에 578억 원을 기부하였습니다. 류 박사는 서울 잠실의 부인 명의 아파트 한 채를 제외한 모든 재산을 “과학기술 발전과 인재 양성에 써 달라” 며 KAIST에 기부했습니다.

그가 기부한 액수는 대학 기부금 사상 최고액입니다. 단순히 액수만을 따진다면 그가 기부한 액수는 국내 대학 중 기부금 수입이 가장 많다는 고려대와 연세대가 지난해 거둔 기부금의 총액보다 많습니다.

류 박사는 '전자침술기', '‘추간판 및 관절 교정용 운동기구' 등을 개발해 국내외 특허를 여러 개 취득하고 이런 공로를 인정받아 96년 모스크바국립공대 종신교수가 되었습니다.

578억 원이나 되는 막대한 거금을 기부했다니까 사람들은 경제적으로 여유롭게 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류 박사는 스크루지 같은 자린고비의 삶을 살아 왔습니다. 찌는 듯한 올해의 무더위에도 그가 숙소와 사무실로 겸하여 쓰는 아파트에는 에어컨도 선풍기도 없습니다.

이발소에 가서도 머리만 깎고 면도는 집에 돌아와서 합니다. 장롱과 침대를 빼고 모든 가구는 낡은 물건을 자신이 직접 재활용한 것들입니다. 못 쓰는 스키는 책꽂이로, 고물 쇠판과 나무는 책상으로, 남이 쓰고 버린 털조끼는 방석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는 1만 원에 네 개를 주는 넥타이를 시장에서 구입하여 맵니다.

그는 평생 통장에 돈을 넣을 줄만 알았지 뺄 줄은 몰랐습니다. 이렇게 하여 모은 돈 578억 원을 내놓으면서 그는 "이것은 내 돈이 아니라 내가 관리한 돈" 이라고 말했습니다.

류박사가 한 말

"이것은 내 돈이 아니라 내가 관리한 돈이다." 라는 말은 우리가 꼭 기억해야 할 말입니다. 우리가 세상을 떠날 때 비로소 그 말이 진실인 것이 밝혀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원하든 원치 않든 간에 주인의 물건을 관리하는 청지기에 지나지 않음을 미리 깨닫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옮긴 글










'글 두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잊어버려라  (0) 2012.06.01
명언명상/중요한 것  (0) 2012.06.01
구선자(九仙子)  (0) 2012.05.31
명언명상/중요한 것  (0) 2012.05.31
진정 원하는 삶은 ?.  (0) 2012.05.30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