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흔히들 인생에는 세 번의 기회가 온다고들 한다. 현대 인생에 세 번이 아니라 백 번의 기회가 온다 한들 잡지 못하면 황이다. 결국 기회를 잡지 못한 사람들이 후회하고 한탄하며 세상을 원망하는 것이다.
자본주의 세상에서는 당연히 자본 이 주인공이다. 그것을 거부하는 사람들이 가야 할 곳은 세상에 유일한 우리의 반쪽 북쪽 나라이다.
그런데 그 북쪽 나라조차도 요즘은 자본주의 국가들과 분주하게 거래하고 있다. 이런 즈음에 과연 그들이 안착해야 할 곳은 어디란 말인가?
대중이 있는 곳에는 기회가 없다. 설혹 기회가 있다 하더라도 부가가치가 낮은 값싼 기회에 불과한 것이다.
우리나라에는 돈을 벌 수 있는 업종이 2만여 가지가 된다고 한다. 95%의 사람들이 2만여 가지 업종의 생업에 종사하며 생계를 유지하는 셈이다.
기회란 잡을 수 있도록 준비된 사람에게만 잡힌다. 준비되어 있지 않은 생각으로는 5% 권내의 신분 상승은 불가능하다.
나는 매일 많은 사람을 만난다. 그리고 기회를 잡으려면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방법을 알려준다. 그런데 그 많은 사람 대부분이 기회를 준비하기조차도 꺼린다.
같은 부류의 남녀들끼리 만나서 먹고 마시고 노래하며 노는 곳에는 시간을 내면서도 자신과 가족의 미래를 위해 준비하고 알아볼 수 있는데 낼 시간은 없는 것이다.
아이러니하게도 그러면서도 그들은 항상 기회를 기다리고 있다고 입으로만 말한다. 그러면서 세상을 원망하며 성공한 사람을 시기하고 욕하며 질투하고 있다.
성경에도
˝두드려라! 그러면 열릴 것이다˝라는 구절이 있다. 성공하기를 원하면서도 성공의 문을 두드리기는커녕 문 가까이도 가지 않는 것이다. 어쩌면 그대로 살다 죽겠다는 것이 그들만을 위한 그들의 진실인지도 모른다.
기회에 관하여 가장 잘 표현한 말이 있다. 그리스의 한 도시에는 이상하게 생긴 동상 하나가 있습니다. 앞머리에는 머리숱이 무성하고 뒷머리에는 대머리인데다가 발에는 날개가 있는 이상한 동상이지요.
그 동상 아래에는 이런 글자가 새겨져 있습니다.
˝앞머리가 무성한 이유는 사람들이 나를 보았을 때 쉽게 붙잡을 수 있게 하려면˝
˝뒷머리가 대머리인 이유는 내가 지나가면 사람들이 다시는 붙잡지 못하도록 하기 위하여˝
˝발에 날개가 달린 이유는 최대한 빨리 사라지기 위해˝
그리고 그 밑에는 이런 글귀가 새겨져 있습니다.
˝나의 이름은 기회입니다.˝
/마음에 닿는 좋은 글 중에서
-http://www.gudosesang.com - 김용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