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세상에 영원한 내 것이란 없다.

 

나이가 들면서 제 육신마저 제 것이 아님을 깨닫습니다.그러니 제가 소유한 것들이야 당연히 제 것이 아니 되는 것이지요. 저를 낳아준 어머니, 아버지 모두 돌아가셨으니 그 인연 다했고, 팔자 드센 탓인지 산중에 자리를 틀면서 모든 인연 끊고자 한 몸이 아니던가요?

 

가만히 보면 우리는 너무 집착합니다. 결혼해 몸을 섞은 아내도 떠나면 내 것이 아닌 것을 어쩌자고 구차하게 내 것, 네 것 따지며 얽매이는지 안타까운 마음뿐입니다. 내가 모은 재산도 필경 내 것이 아닌 것을.

 

여러분이 돌아갈 때는  자기 것 하나라도 가지고 갈 수 있나요?  솔바람 한 줌 집어갈 수 있나요? 절간 귀퉁이에 휘늘어진 댓 그늘 한 자락 가져갈 수 있나요? 아니면 한 스님의 말씀처럼 처마 밑 풍경소리를 들고 갈 것인가요?

 

모든 것이 부질없는 짓이거니. 내 배 아파서 낳은 자식도 내 것이 아닙니다. 오늘도 저는 세상을 위해 수행 정진합니다. 세상 사람들 속으로 들어가 나무아미타불을 수도 없이 외칩니다. 제 한 몸 걸레가 되어도 좋습니다. 흩어져 바람이 되어도 좋습니다. 바람 속에 티끌이 되어도 좋으니 제발 내 것을 내 것이라 이르지 마소서.

 

세상에 진정 내 것이란 없는 법, 빈손으로 왔다가 빈손으로 가는 것이 자연의 이치가 아닌가요? 마지막 입는 옷에는 주머니가 없는 법이지요. 그러나 우리가 살아있는 동안에 삶에 감사할 줄 알고 최선을 다해야겠습니다. 살아서 삼시세끼 입에다 풀칠을 하면 행복인 줄 알고 살아야 할 것이며 네 것 내 것 가르고 따지지 말지어다. 세상에 영원한 내 것은 없는 것이니라. /월간 '좋은 만남' 에서 -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