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좋은 생각이 나를 젊게 한다

세상을 살다 보면 많은  사람을 만나게 됩니다.   그중에는 만나면 기분 좋고 마음이 편한 사람이 있는가 하면 왠지 만나는 것이 꺼려지고 만나기 싫은 사람도 있습니다.

 

싫은 사람은 만나지 않으면 그만이고 멀리 떨어져 살면 되지만 어찌 마음에 드는 사람만 골라 만날 수 있습니까? 크고 작은 나무들이 한데 어우러져 숲을 이루듯 함께 더불어 살아가야 합니다.

 

마음을 조금만 변화시키면 주변의 모든 것이 행복인데 그저 행운만을 쫓다가 불행해 지는 것, 대박 노리다가 쪽박 차고 한방 노리다 거지가 되는 것이 자연의 순리, 매일 최선을 다해 살아가는 것이 진정 행복일 것입니다.

 

12가지 지혜로운 삶의 길

첫 번째,   세상을 살면서 세간에 오염되지 않는 것,   이것이 삶을 진지하게 바라보고 사유(思惟)하는 자의 길이다.

 

두 번째, 남의 좋은 행실을 보면, 그대도 ‘나도 그와 같이 행하리라’고 다짐하라. 남의 잘못된 행실을 보면, 나는 그와 같이 행동하지 않아야겠다.’고 마음에 새기어라.

 

세 번째, 어두운 방에 혼자 있을 때에는 귀한 손님을 맞이한 것처럼, 몸가짐과 마음가짐을 조심하라. 그대의 감정을 표현하되 결코 그대의 본 마음보다 지나치게 표현하지 말라.

 

네 번째, 젊은 시절의 가난이란 그대 인생에 가장 소중한 보물이다. 그 보물을 경제적인 부와 안락함으로 세상과 타협하지 말라.

 

다섯 번째, 어떤 사람이 겉으로 보았을 때, 어리석은 것처럼 보일지라도, 절대 그를 바보취급하지 말라. 그는 자신의 뛰어난 면모를 은밀히 감추고 있을지도 모른다.

 

여섯 번째, 공덕이란 하늘에서 떨어지는 눈·비와 같은 것이 아니다. 반드시 행동(因)의 대가로 열매(果) 맺은 것이다. 그대가 노력하는 만큼 결코 이 세상은 그대를 저버리지 않을 것이다.

 

일곱 번째, 겸손은 모든 공덕의 바탕이 된다. 사람들에게 자신을 드러내려고 하지 말라. 그대가 진실하다면 사람들은 언젠가 그대를 알아 볼 것이다.

 

여덟 번째, 품위가 높은 사람은 자신 스스로 남 앞에 내세우지 않는다. 이런 사람이 하고 있는 말들은 숨어 있는 진귀한 보석처럼, 그 값을 헤아릴 수가 없다.

 

아홉 번째, 진지하게 삶을 바라보고 감사할 줄 아는 사람은 순간순간 이 행복하고, 매일 매일이 새로운 날이다. 세월은 흘러가도 그는 결코 시간의 흐름에 얽매이지 않는다. 그대는 살면서 고통스러운 일이 생기든 영광스런 일이 생기든, 칭찬을 받든 비난을 받든 어떤 것에도 동요하지 말라. 시간이 흐르면 영광과 수치, 고통과 즐거움도 세월이라는 강물에 흘러가게 되어 있다.

 

열 번째, 자신은 반성하고 꾸짖되, 남의 그릇됨을 비난하거나 책망하지 말라. 상대방과 옳고 그름을 따진다면 분노만 일어날 뿐이다. 인간의 애증(愛憎:미움과 사랑)속에서 생기는 옳고 그름은 부질없는 일이다.

 

열한 번째, 어떤 일은 지금 당장 옳게 보이지만, 세월이 흐르면 그릇된 것으로 보일 수도 있다. 또 지금은 잘못된 것 같지만 세월이 흐르면 바르게 보일 수도 있다. 그러므로 지금 현재, 사람들이 (자신을)인정해주기를 바라지 말라. 세월이 흐르면 그대의 진심은 드러나게 되어 있다.

 

열두 번째, 인생을 순리대로 살아라. 그리고 그 결과는 우주의 대 섭리에 맡겨두어라. 매일 매일을 고요하고 평화롭게 사유하는 삶, 그것이 행복인 것이다.

 

#당나라 말기 오대 때 선월(禪月) 관휴(貫休:832~912)선사가 한 말로남녀노소, 종교를 초월해 한번쯤 새길만한 교훈입니다. / 글 ; 관휴선사-









'글 두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말 소중한 것이란 무엇일까  (0) 2015.02.05
행복을 열어가는 사람들  (0) 2015.02.04
작은 행복을 찾아서  (0) 2015.02.02
착각에 빠질 줄 알아야 행복하다  (0) 2015.02.01
행복은 마음속에서 크는 것  (0) 2015.01.31
Posted by 외통
,